[지방선거-전북] 민주당 송하진 재선, 누워서 떡 먹기?
  • 전북 전주 = 정성환 기자 (sisa@sisapress.com)
  • 승인 2018.02.15 07:48
  • 호수 14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우리 동네 누가 나오나”] 宋 지사 ‘무혈입성’ 저지할 대항마 나올지 관심

 

6월13일 지방선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 후보군 정밀 분석

 

2018년 최대 이벤트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입니다. 지금 한창인 ‘평창 열기’가 이후 잦아들면 지방선거 뉴스가 그 자릴 메울 겁니다. 광역·기초 단체장과 의원, 그리고 교육감을 뽑아야 합니다. 기본 투표용지는 7장입니다. 만약 3월20일까지 개헌안이 나오면, 국민투표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 유권자라면 투표용지를 한 장 더 받아야 합니다. 최대 9장까지 투표함에 넣어야 합니다.

 

본지는 설 합병호 커버스토리로 6·13 지방선거를 담았습니다.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로 누가 출사표를 던졌으며 누가 던질 건지 취재했습니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부산과 광주, 충남 등 3곳은 기자들이 직접 발로 뛰며 지역 민심을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의 6·13 선택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월1일 전북 무주군 덕유산 국립공원 정상인 향적봉에서 새해 첫 일출을 보려는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적막강산(寂寞江山)’. 6·13 지방선거를 앞둔 전북지사 선거 판세를 표현한 말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재선을 노리는 송하진 현 지사 외엔 지금 뚜렷하게 거론되는 인물이 없다. 국민의당에서 갈라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내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거물급 의원들조차 출마에 난색을 표하는 분위기다.

 

선거에서 당락을 가르는 3요소로 꼽는 게 구도와 바람, 인물이다. 구도와 바람은 이미 더불어민주당에 절대적으로 기울어진 양상이다. 전북은 2016년 총선 때 국민의당 텃밭이었다. 국회의원 10명 중 8명이 국민의당 소속이었다. 그러다 ‘촛불민심’으로 치러진 지난해 대선 때 민심이 확 바뀌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에서 전국 최고인 65% 지지율을 얻었다. 최근 실시된 복수 여론조사에선 80%를 웃도는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민주당 지지율 역시 과반을 훨씬 넘는 수치를 유지 중이다. 정치지형도 야권 분열로 당초 ‘민주당 vs 국민의당’ 양당 대결구도에서 여권 후보에게 유리한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재편됐다.

 

 

야권 중진들, 출마 결심 주저

 

그나마 남아 있는 카드는 ‘인물’이다. 야권 내부에선 경쟁력 있는 인물만 내세우면 전북 사수도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 때문에 민주평화당 정동영·유성엽·조배숙 의원 등 정치판에서 잔뼈가 굵은 중진들 이름이 거론된다. 하지만 이들 스스로가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 출마 가능성을 차단하면서 다소 김이 빠진 모양새다. 굳이 정치적 희생을 감내하며 출마를 결심하기 쉽지 않으리란 분석이다. 정 의원은 자신의 출마설에 대해 “국회에서의 역할을 찾겠다”며 일축했다. 유 의원 역시 “주위에서 권유하는 건 사실이지만 출마할 뜻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도 같은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 지사는 중량감 있는 후보들이 잇따라 불출마 뜻을 내비치자 한결 발걸음이 가벼워졌다. 출마에 대한 스탠스도 눈에 띄게 달라졌다. 1월초 신년기자회견 자리에서 송 지사는 “선거에 안 나갈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출마를 에둘러 표현했다. 그러던 그는 2월5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하고 “그동안 ‘안 나갈 이유를 찾지 못했다’고만 했는데 이제는 그렇게만 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재선 도전 입장을 확고히 했다. 최근 선거 캠프를 가동한 데 이어 평창올림픽이 끝난 직후에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선 결정적인 실수만 없으면 다가오는 6월, 송 지사의 2기 도백 대관식만 남겨뒀다는 다소 성급한 진단마저 나온다. 최근 송 지사가 측근들에게 ‘경거망동하지 말 것’을 강하게 주문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한편 민주당 내에선 그나마 김춘진 전북도당 위원장이 송 지사에게 도전장을 던질 공산이 크다. 그는 “현재까지 출마계획이 없다”고 말하지만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출마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전북도당 위원장 자격으로 도내 현안을 꼼꼼히 챙기고 지역 인사들과의 접촉이 부쩍 잦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