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1억+글로벌 홍보’ 기회, 전 세계 스타트업에게 주어진다
  • UAE 두바이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18.10.10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 2020 두바이 엑스포가 주최한 기업 지원 행사…“전 세계 혁신가 더 많이 찾을 것”

 

전 세계 스타트업 어디든 1억 원이 넘는 활동자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렸다. 동시에 국제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도 마련됐다. 

 

‘이노베이션 임팩트 그랜트 프로그램(Innovation Impact Grant Programme‧IIGP)’은 2020 두바이 엑스포 사무국이 주최한 행사다.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전 세계 스타트업과 사회적 기업에 최대 10만 달러(1억 1300만원)를 지원한다. 이번에 4번째 수혜 대상을 모집한다. 

 

글로벌 이노베이터 서밋에서 연설하는 유수프 카이레스 두바이 엑스포 사무국 부국장.(앞쪽 선 사람) ⓒ 시사저널 공성윤


 

사회적 가치 낳은 스타트업, ‘1억’ 받을 수 있어

 

10월2일 오전(현지시각) 두바이 어드레스 마리나 호텔에선 IIGP의 시작을 알리는 ‘글로벌 이노베이터 서밋’이 열렸다. 기조연설을 맡은 두바이 엑스포 사무국 총괄지휘자 림 알 하쉬미는 IIGP에 대해 “당신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휴먼 스토리를 보여주는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UAE의 국제협력 장관도 맡고 있다. 

 

뒤이어 연설자로 나선 페르난도 보텔로 F123 대표는 지팡이를 짚으며 일어섰다. 브라질 출신의 시각장애인인 그는 자신과 같은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게 기술지원을 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소프트웨어를 나눠주겠다는 계획이다. 보텔로 대표는 IIGP 1기에 선정돼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개발도상국에서 시각장애인은 거의 90%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나는 그들에게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장애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및 학문)을 통해 기회를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보텔로 대표가 이끄는 사회적 기업 F123은 재활용 제품 등 하드웨어 분야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 외에 스마트 레이버(UAE)의 아부 무아드 창업자, 카바디왈라 커넥트(인도)의 싯다르타 한데 창업자 등이 연설자로 나섰다. 이들 기업은 각각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교육 솔루션과 폐기물 재활용법을 개발했다. 모두 IIGP의 대표적인 수혜자들이다. 지금까지 IIGP를 통해 디딤돌을 마련한 기업은 전 세계 42개국 70개에 달한다. 아직까지 국내 기업은 없다. 


글로벌 이노베이터 서밋에 참가해 프로젝트를 알린 IIGP 수혜 기업 관계자들. ⓒ엑스포 조직위원회 제공



지원금뿐만 아니라 글로벌 홍보기회도 주어져

 

IIGP 지원 대상 선정기준은 크게 5가지다. △프로젝트가 얼마나 혁신적인가 △수혜 대상의 범위가 구체적인가 △실현 가능한가 △사업 계획은 합리적인가 △‘마음을 모아 미래를 열다’ ‘기회‧이동성‧지속가능성’과 같은 엑스포 주제에 부합하는가 등이 그 기준이다. 

 

IIGP의 역할은 기업에게 단지 돈을 쥐어주는 데 그치지 않는다. 지원 대상으로 뽑히면 전 세계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프로젝트의 영향력에 따라 추가로 기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2년 뒤 열릴 엑스포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자리가 마련된다. 

 

두바이는 2020 엑스포에 전 세계 방문객 2500만 명을 모으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예상 참가국은 180개국, 참가 기업 및 조직‧기구는 200곳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IIGP 수혜 기업은 그 한가운데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뽐낼 수 있는 셈이다. 

 

이날 IIGP 행사엔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 일본, 미국 등 전 세계 10여개의 언론이 관심을 보였다. 엑스포 사무국 부국장 유수프 카이레스는 “그동안 우리의 좋은 뜻을 알릴 기회가 적었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혁신가를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IGP 4기 선발 기간은 12월2일까지다. 홈페이지(www.expo2020dubai.com/expo-live/Innovation)에서 지원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