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日 뒤통수 치는데...독도까지 내줄거냐” 대일외교 맹공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을 두고 강력히 비판했다.박홍근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식...

《괴물》 이후 12년, 한국 ‘괴수물’은 진화했습니까?

‘가장 한국적인 크리처 무비’. 영화 《물괴》의 마케팅 포인트 중 하나다.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사극과 크리처(괴수)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이 문구는 과연 틀리지 않다. 그런데 영화...

[단독 인터뷰] 안성기 “내 배우 인생에 ‘은퇴’란 없다”

“이거 늙수그레하게 나오겠네.” 배우 안성기는 하얗게 센 머리와 흰 수염을 매만졌다. 시사저널의 인터뷰 사진 촬영을 위해 카메라 앞에 서면서다. 그는 《제7광구》 《사냥》 등 최근...

여름 극장가 훔치려 나선 충무로 ‘작은 도둑들’

‘대포보다는 소총’. 올해 충무로의 여름 전략이다. 한국형 블록버스터는 줄어든 반면 개성을 내세운 중급 영화가 극장가를 겨냥한다. 벌써 6백만 관객을 동원한 를 신호탄으로 여름 시...

‘이어도’ 건드려 꿩 먹고 알 먹으려나

시작은 한 인터뷰에서 비롯되었다. 지난 3월3일 류츠구이(劉賜貴) 중국 국가해양국장은 관영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국가해양국 소속 순시선과 항공기의 순찰 범위는 북으로는 압...

‘중급’ 들고 돌아온 ‘잊혀진 감독’들 충무로의 새 희망봉으로 우뚝 솟다

3월 둘째 주말 충무로는, 작지만 의미 있는 기록을 세웠다. 1월 셋째 주말 을 시작으로 과 가 바통을 이어받으며 8주 연속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것이었다.극장가가 한...

한국 3D 콘텐츠 산업에 희망 몰고온 ‘점박이’ 공룡

지난해 여름 개봉한 3D 영화 의 흥행 실패로 깜빡깜빡하던 한국 3D 영화에 회생 신호가 켜졌다. 1년여 개봉이 지연되다 지난 1월26일 개봉한 (이하 )가 개봉 첫 주에 36만6...

큰손 CJ, ‘충무로 곳간’도 틀어쥐다

3년 전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한 중견 감독의 얼굴은 웃음으로 가득했다. 오래도록 메가폰을 잡지 못했던 그는 새 영화를 촬영하게 되었다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근황을 알렸다. ...

대작들 체면 구기고 ‘복병’들 약진했다

이변의 연속이었다. 덩치를 앞세워 충무로 대표 선수로 나섰던 대작은 죽을 쑤었고, 기대하지 않은 영화가 효자 노릇을 했다. 1천만명이 찾은 대박 영화는 없었지만 7백만명을 불러낸 ...

가는 길에 눈 못 떼는 충무로

한국 영화 사상 최대 실험작이 곧 관객을 찾아온다. 12월22일 첫선을 보이는 의 개봉은 한국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길 만한 실험이다. 소재, 내용, 영상 등에서 별다를 것 없는 ...

“한류, 카리스마·용모·콘텐츠 다 갖췄다”

1952년에 설립한 일본의 ‘극단 히마와리’는 6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지금은 설립자의 아들인 스나오카 후지오 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대표에 취임한 ...

한국 영화도 ‘혹평 탈출’할 날 가까워졌다

최근 개봉한 (이하 )은 컴퓨터그래픽(CG)에서 놀라울 만한 성취를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컴퓨터그래픽의 한계점이라고 지적받아온 눈동자 표현과 털 표현에서 실물을 능가하는 완성도를...

“어느 순간부터 내가 출연한 작품이 내 인생이더라”

영화 는 한국 영화사에 여러 이정표를 세웠다. 한국 영화로는 처음으로 3D 영역을 우리 기술로 개척했고, 판타지 액션이라는 장르도, 100억원대가 넘는 블록버스터라는 점도, 주인공...

를 보는 두 개의 낯익은 시선

“놀라운 기술적 완성도에 박수를 보낸다.” “공부가 더 재미있었어요.” 지난 8월4일 개봉한 블록버스터 에 대한 전혀 상반된 반응이다. 상업성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 블록버스터가 영...

‘완벽’ 꾀한 특수 효과, 애쓴 보람 있을까

8월4일 개봉을 하루 앞두고 제작사인 CJE&M은 개봉을 아침이 아닌 오후 6시로 늦춘다고 발표했다. 7월26일 기자 시사회와 일반 시사회를 거친 뒤 객석 반응에 맞춰 추가 보정...

안팎으로 피 튀기는 국산 대작들

지난 7월20일 개봉한 은 개봉 일주일 만인 7월27일 100만 고지를 넘어섰다. 같은 날 개봉한 경쟁작 은 80만 관객을 동원하며 의 뒤를 이었다. 단순 수치로만 따지면 나쁘지 ...

인물들의 성격이나 관계도 뻔한 데다 석유 탐사의 집념에 대한 입장도 애매모호

는 의 뒤를 잇는 괴수물 블록버스터로, 3D 영화이다. 1985년 제주도 남쪽 해상 석유탐사선에는 석유시추의 집념으로 똘똘 뭉칭 하지원과 동료들이 있다. 그녀는 현장 경험도 열의도...

3D 영화의 현장, 제작 ‘열기’ - 객석 ‘냉기’

의 첫 주 흥행세가 요란했다. 하지만 라는 호적수가 버티고 있는 데다 입소문이 썩 좋지만은 않은 탓에 흥행세가 이어질지는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국내 스크린의 절반 이상을 점...

한여름 극장가 달굴 국산 블록버스터들의 ‘전쟁’

대란이 따로 없다. 둘 만으로도 비좁아 보이는데 셋이 한꺼번에 쏟아진다. 공생이라는 단어는 생각할 겨를도 없다. 오직 살아남아야 한다는 목표만이 눈에 들어올 뿐이다. 충무로의 대형...

3D 영화, 이제는 ‘명품’ 아니면 ‘죽음’이다

지난해 1월 온 세계는 에 열광했다. 는 거의 모든 나라의 박스 오피스 1위를 점령하며 3D 입체 영화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1년이 지난 지금도 를 뛰어넘는 3D 콘텐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