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2024-03-10 무한 변주와 진화로 극장가 장악한 K오컬트의 세계 장재현 감독의 영화 《파묘》가 600만 관객을 넘어섰다. 다소 마니아적인 장르로 여겨진 오컬트 공포물이 한국적 색채를 더해 이른바 ‘K오컬트’라 불리게 되면서 그 장르적 한계를 넘... 연예 2023-07-01 김은희 작가의 K오컬트, 세계인 홀릴 수 있을까 김은희 작가가 돌아왔다. 2021년 방영된 《지리산》 이후 약 2년 만이다. 그가 가져온 작품은 《악귀》다.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귀신이 등장하는 오컬트 장르다. 물론 김은희 작가... Culture 2023-04-11 넷플릭스는 어떻게 새로운 얼굴을 길어 올렸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는 주연배우인 송혜교뿐 아니라 드라마에 등장하는 많은 한국 배우를 전 세계에 알린 영광스러운 작품이 됐다. 3주 연속 넷플릭스 비영어권 TV부... Culture 2023-01-15 강수연의 마지막 작품 《정이》, 2194년 우주에 기록되다 배우 강수연(1966~2022)의 유작. 넷플릭스 영화 《정이》를 이렇게 수식할 수 있는 것은 영화의 시작점에 강수연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 인물의 사적인 이야기를 SF 영화로 구... Culture 2022-09-16 K콘텐츠 역사 새로 쓴 《오징어 게임》의 경쟁력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비영어권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했다. BTS의 빌보드 석권,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에 이은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수상. 도대체 이... 호남 2022-04-28 ‘3년 만에 정상화’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 ‘독립 영화인의 축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가 3년 만에 화려한 모습으로 돌아온다. 영화제는 28일 전주 영화의 거리 일원에서 개막, 열흘간의 ‘시네마 여정’에 들어간다. 올해 ... Culture 2022-04-12 K웹툰과 드라마의 시너지는 ‘쭉’ 이어진다 웹툰이 영화나 드라마, 게임 등의 원천 데이터로 자리매김한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최근엔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통해 웹툰 원작 콘텐츠들이 소개되면... Culture 2022-02-05 K콘텐츠 키우기 위한 넷플릭스의 흥행공식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운 넷플릭스의 전략은 한국에서 통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는 OTT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던 한국에 넷플릭스라는 이름을 알리는 역할을 ... Culture 2022-02-05 ‘킬러 콘텐츠’로 꿈틀대는 토종 OTT 이제 한국 OTT 시장에 상륙한 플랫폼은 넷플릭스 뿐만이 아니다.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라는 해외 OTT가 한국에 이미 진입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놨다. 애플TV플러스는 최초... Culture 2021-12-21 OTT, ‘시간·장소·형식·소유’ 개념 사라진 ‘4無 시대’ 열다 과거의 TV는 위대했다. 사람들의 귀가 시간을 앞당겼고, 생활 패턴까지 바꿨다. 일명 ‘안방극장’의 스크린이 돼 가족들을 한곳에 모이게 했다. 유명 TV 프로그램은 사람들 간 대화... Culture 2021-12-05 “심각한 종교 문제를 재미있게 건드린 게 대박” 연상호 감독의 드라마 《지옥》이 세계적인 화제다. 공개된 지 하루 만에 넷플릭스 세계 순위 1위에 올랐다가 하루 만에 2위로 내려앉았지만, 다시 1위로 치고 올라갔다. 3일 만에 ... Culture 2021-12-04 ‘지옥’을 피하려다 더 극한의 ‘지옥’으로 간 사람들 연상호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2011)을 처음 접했을 때의 충격을 잊을 수 없다. 중학교 교실 안에 녹아있는 계급이나 권력관계를 통해 우리 사회 부조리에 날 선 똥... 인천 2021-11-16 [인천 인사이트] 한류 영상‧문화 콘텐츠 생산기지 조성 ‘박차’ 2019년 2월13일 오전 10시30분. 인천시영상위원회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국내 영화계의 주요 인사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여고괴담》을 제작한 이춘연 한국영화... Culture 2021-10-20 [차세대리더-문화예술] 연상호 감독이 보여주는 한국식 지옥 그는 감독이기도, 작가이기도 하다. 연상호 감독은 아주 오래전부터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학교폭력의 끔찍한 트라우마를 그린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2011)과 수몰지구를 배... Culture 2021-07-31 ‘K좀비’ 콘텐츠의 확장, 인상적이지만 아쉬운 시도들 좀비가 콘텐츠의 중심 소재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한국에 대중적 좀비 열풍을 불러온 천만 영화 《부산행》(2016), 최근 몇 년 사이 빠르게 자리 잡은 OTT 서비스의 영향이 ... Culture 2021-07-24 엄지원 “좀비물 대표하는 여배우가 되고 싶어” 엄지원이 스크린으로 돌아왔다. 영화 《방법: 재차의》는 되살아난 시체 재차의에 의한 연쇄살인 사건을 막기 위해 미스터리의 실체를 파헤치는 이야기다. 한자 이름과 사진, 소지품으로 ... Culture 2021-07-13 ‘진짜 지옥’을 보았다 무엇을 어떻게 예상하든 모두 빗나갈 것이다. 확실한 건 단 하나. 금기도, 브레이크도, 급기야 아무런 희망도 없는 지옥의 풍경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7월14일 개봉하는 ... Culture 2021-05-12 위기의 영화계 “OTT야, 같이 살자” 코로나19 팬데믹 2년 차. 극장가는 찬바람이 불고, 개봉 영화는 창고에 쌓였고, 투자는 얼어붙었다. 한국 영화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지난 1년간 그 누구도 쉽게 대답하지 못한... Culture 2021-05-12 “한국 거물을 잡아라” OTT ‘쩐의 전쟁’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도전으로 플랫폼 대전이 시작됐다. 이렇게 새로운 플랫폼이 나타나 경쟁이 심화될 땐 으레 콘텐츠 확보전이 중요해진다. 플랫폼 경쟁력은 그 플랫폼이 확보한... Culture 2021-03-16 2021년 웹툰 기반 드라마 라인업…'웹툰의 힘' 기반으로 출격 나선다 웹툰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강하다. 이미 ‘웹툰의 성공’으로 검증된 콘텐츠들은 시청자를 사로잡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이제 웹툰은 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작품... 처음처음12다음다음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