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사법 리스크’에 카카오 투자 시계도 ‘올스톱’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SM엔터테인먼트 주가조작 의혹으로 카카오그룹 핵심 경영진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했기 때문이다. 카카오그룹의 투자 담당 임...

‘위믹스’ 투자자들, ‘P2E 입법로비 의혹’ 제기한 게임학회에 반격

한국게임학회가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업계의 국회 입법로비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이번에는 게임 업계와 '위믹스' 주주가 반격에 나섰다.26...

‘P2E 입법로비 의혹 제기’ 위정현 “가족 살해 위협 받아”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원대 '위믹스' 코인 보유 논란과 관련해 게임업계의 입법로비 의혹을 제기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이 "가족 살해 협박을 ...

게임학회, 형사 고소에도 “P2E 입법 로비 만연” 거듭 주장

국내 게임개발사 위메이드의 ‘국회 P2E 합법화 로비 의혹’을 제기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한국게임학회 측이 “집요한 P2E 합법화 시도는 누가 한 것이냐”라며 관련 의혹을 거...

김남국이 쏘아올린 ‘P2E 합법화 로비’ 공방전

김남국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이 게임업계의 정치권 로비 의혹으로 번졌다. 로비 당사자로 지목된 위메이드 측이 관련 의혹을 제기한 게임학회 측을 고소하면서, 이번 의혹은 법정 다툼...

김남국의 큰 그림…‘이재명 입’ 통해 위믹스 띄웠나 

3만7000원짜리 구멍 난 운동화를 신고 다닌다는 국회의원은 수십억원 가치의 지갑을 갖고 있었다. 지폐를 넣는 지갑은 아니다. 암호화폐 보관 계정을 가리키는 지갑(월렛)이다. 김남...

‘카카오 먹통’ 플랫폼 기업에 칼 빼든 정부…번지수 틀렸다?

'카카오 먹통' 사태가 대국민 피해를 야기하면서 대통령실은 물론 정부와 국회를 중심으로 플랫폼 독과점 규제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자율 규제&a...

P2E 수익성 한계에 골머리 앓는 게임사들

게임사의 P2E 수익구조가 기존 아이템 판매에 비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P2E 게임은 주로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 수수료에 의존하고 있는데, 수수료율이 5% 수준...

‘넥슨 아버지’ 김정주 별세에 추모 물결

1일 게임사 넥슨의 창업주인 고(故) 김정주 NXC 이사의 별세 소식에 여야 정치권 및 IT 업계에서 추모 물결이 일고 있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김 이사의 별세 소식이 전해...

中 ‘판호’ 벽에 막힌 韓 게임 돌파구가 안 보인다

2017년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으로 한국 게임의 중국 진출이 막혔지만, 중국은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최근 판호(중국 게임 서비스 허가권) ...

[코인 광풍] 파이어족 꿈꾸던  MZ세대, 文 정부에  단단히 뿔났다 

“코인으로 돈 벌어 핵파이어를 꿈꿨다. 친구들이 그리도 ‘하락 2파 온다. 둠황챠’라고 외쳤는데, 진짜 떡락빔을 볼 줄이야. 고대 코인 인간들은 좋겠구나. 난 그냥 원화채굴이나 하...

IT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구독경제’

최근 IT(정보기술)업계에 ‘구독경제’ 바람이 불고 있다. 구독경제란 소비자가 회원 가입을 통해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

게임은 질병인가…게임중독 질병코드 도입에 대한 오해

게임중독의 질병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관련 소식을 전하며 아예 ‘게임=질병’ 등의 표현을 썼다. 게임업계와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게임이 마약이랑 같나...

13개월 만에 ‘판호’ 빗장 푼 중국 ‘게임 한류’ 큰길 열릴까

중국 게임 사업을 관장하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4월초 홈페이지를 통해 3월말 새로 판호를 발급받은 외산 게임 30종의 명단을 공개했다. 판호란 중국 내에서 게임 서비스를 위해 발...

패드를 든 아재들, ‘제2의 콘솔 전성시대’ 이끈다

지난 1월29일 오후 5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국제전자센터. 평일 낮 시간대인 탓에 다른 층은 한산한 분위기였지만, 유독 9층만은 수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콘솔게임기와 게임 타...

“신선한 재미와 공정성이 ‘콘솔게임’의 인기 비결”

국내 콘솔게임 시장이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년 50% 전후의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콘솔게임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이런 궁금증을 안고 지난 1월24일...

약진하는 중견 게임업체들, ‘빅3’ 아성 넘본다

최근 중견 게임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과 대형 게임사에서 보기 힘든 참신한 시도를 바탕으로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몸값을 올리고 있다. 특히 대형 게임...

[위기의 게임산업]②과도한 규제가 숨통 조여

정부의 과도한 규제가 게임 산업 성장을 저해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게임산업은 한국 콘텐츠 수출의 60%를 차지할 만큼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

“우리 게임산업은 수년째 몸살 중”

한때 게임산업은 혁신의 아이콘이었다. 위정현 중앙대 교수가 2009년 영국 서섹스 대학의 과학정책연구소(SPRU)를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이 연구소의 소장 티드 교수는 글로벌 시...

‘스타리그’, 마지막 불꽃 태우다

“모두 뒤로 물러나세요. 한꺼번에 들어오면 위험합니다!”장맛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지난 7월17일 화요일 오후 4시,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7층에 위치한 e-스포츠 스타디움에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