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의 속옷’ 마시고 취했네
  • 오윤현 기자 (noma@sisapress.com)
  • 승인 2002.12.2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스키 이름·심벌·맛의 비밀/조니워커, 초당 4병 이상 소비돼



위스키의 이름과 맛에는 여러 뜻과 특징이 담겨 있다. 예컨대 시바스리갈은 ‘시바스 가문의 왕’이라는 뜻이고, 로열살류트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즉위할 때 쏜 예포의 이름을 뜻한다. 이 술은 당시 예포를 스물한 발 쏜 기념으로 21년 숙성시킨 위스키만 담아내는데, 독특하게도 적색·청색·녹색 도자기 병에 담는다. 도자기 색깔은 영국 왕실의 왕관에 박혀 있는 루비·사파이어·에메럴드를 의미한다. 커티삭은 스코틀랜드 시인 로버트 번스의 시에 나오는 말로 ‘마녀의 속옷’을 뜻한다. 켈트어로는 ‘짧은 셔츠’라는 뜻이다.
한국에서 제법 인기 있는 위스키 가운데 하나인 조니워커 위스키의 심벌 마크는 실크 햇을 비스듬히 쓴 채 지팡이를 들고 씩씩하게 걷는 멋쟁이 신사이다. 이 심벌은 흡사 쾌활한 사업가로 여겨지는데, 그 때문에 전세계 사업가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조니워커 수입 업체인 디아지오에 따르면, 조니워커는 전세계에서 매초 4병 이상 소비된다. 최상 등급인 블루 라벨에는 약 40여 종의 몰트·그레인 위스키가 뒤섞여 있다. 올드파는 1백52세까지 살았던 토마스 파(농부)의 이름에서 땄다. 상표에 있는 그의 초상화는 거장 루벤스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아메리칸 위스키도 저마다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짐 빔은 버번 위스키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술이다. 알코올 농도(40. 3%)가 비교적 낮아 가볍고 부드러운 맛을 낸다. 버번 위스키란 원료 가운데 옥수수가 55% 이상 들어간 위스키를 말한다.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잭 대니얼은 창업자 잭 대니얼의 이름에서 따왔다. 목탄으로 여과해 그을음 향이 진한 것이 이 술의 특징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