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만년 역사 바로 알려면…
  • 소종섭 기자 (kumkang@sisapress.com)
  • 승인 2004.11.3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리산 참성단을 국보로 지정합시다.” 경기대 법대 교수인 고준환 국사찾기협의회 회장(61)이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곳인 참성단을 국보로 지정하자는 운동을 벌이고 있어 화제다. 그는 또 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왕비 허황옥 왕후가 시집올 때 인도에서 갖고 온 불탑인 파사석탑과 단군 신사인 환웅전이 있던 삼랑성도 국보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회장은 “사대 식민사관을 떨치고 자주 민족 사관에 의한 ‘반만년 대륙의 영광사’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우리 민족의 뿌리를 제대로 찾아서 세계 문화의 중심 국가로 거듭나야 한다”라고 운동을 벌이는 취지를 설명했다. 중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들이 우리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정면으로 대응하자는 것이다.

고회장은 이를 위해 이성민 우리역사바로알기시민연대 대표와 공동으로 개천절인 지난 10월1일 ‘참성단·삼랑성·파사석탑 등 국보 및 세계문화유산 지정 국민운동본부’를 발족했다. 한 달 만에 2천9백50명의 서명을 받아 문화재청에 관련 자료를 보냈을 정도로 호응이 좋다.

정양모 문화재위원장을 만나 취지를 설명하는 등 틈 날 때마다 동분서주하고 있는 고회장은 “우리 역사의 주체성을 확립하자는 뜻이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라며 밝게 웃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