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에 담은 고구려인의 기상
  • 안철흥 기자 (epigon@sisapress.com)
  • 승인 2005.01.24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명철 동국대 교수(50)는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광개토대왕 동상의 실제 모델이다. 미술해부학자 조용진 교수가 형질인류학적 방법으로 동상의 얼굴을 재현하면서 그를 모델로 지목했던 것. 얼굴만 고구려인에 가까운 것이 아니다. 그는 고구려사와 해양사를 전공한 학자이자 뗏목을 타고 일본과 중국을 넘나든 탐험가로 고구려인의 기상을 꼭 빼닮았다.

그가 고구려 우표 37점을, <고구려! 우리의 미래>라는 도감과 함께 제작해 1월20일 일반에 공개했다. 그가 고대사학자 손보기·윤내현 교수와 시인 김지하씨, 김성훈 전 농림부장관 등과 함께 고구려우표발행추진위원회를 만들어 6개월 전부터 준비해온 일이다.

“중국은 지난해 고구려 유적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자마자 국가 차원에서 고구려 우표를 만들었다. 그러나 우리는 옛날에 만든 광개토대왕 우표 몇 점만 남아 있을 뿐이다. 북한 또한 새로 우표를 펴낼 여력이 안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민간인이 주도하는 우표 발행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는 “역사는 단순한 과거가 아니라 미래학이며,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동북공정이 그것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는 것. 그러면서 그는 고구려 벽화와 유적을 새긴 우표가 우리 역사의 진실을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전하는 메신저로 기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고구려 우표는 정보통신부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실제 사용이 가능하다. 우표와 도감은 고구려우표발행추진위원회 홈페이지(www.고구려우표.net )에서 감상과 구매가 가능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