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한 우물 팠더니…
  • 안철흥 기자 (epigon@sisapress.com)
  • 승인 2005.08.1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글씨’ 전문가 첫손 꼽히는 서예박물관 큐레이터 이동국씨

 
예술의전당 전시기획팀 차장. 서예박물관 큐레이터 이동국씨(42)의 정식 직함이다. 그는 서울 인사동에서도 알아주는 감식안을 바탕으로 매년 서예박물관의 대형 기획전을 치러내고 있다.

국내의 글씨 감정가 중 첫손에 꼽히는 서울 인사동 문우서림 김영복 대표로부터 그를 소개받았을 때다. 훤하게 벗겨진 이마와 희끗희끗한 머리칼이 그의 나이를 어림짐작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그런데 그의 나이를 알고 난 뒤보다 더 놀라운 것은 그가 처음부터 ‘전문가’가 아니었다는 사실이었다.

그의 대학 시절 전공은 서예도 미술도 아닌, 경영학이다. 그는 경북대 경영학과(82학번)를 졸업하고 17년 전 일반직 공채 2기로 예술의전당에 입사했다. 2년 뒤 그는 서예박물관(당시 명칭은 서예관) 전시기획 담당자로 변신했다. 행정직 출신이 학예직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미술이나 음악에 비해 서예가 인기가 없었기 때문.

그는 그때부터 매년, 지금까지 열 다섯 차례 서예 기획전을 거의 홀로 꾸려냈다. 이를 위해 그는 평소 전국의 문중과 종가, 사당과 서원을 누비며 글씨를 찾아다녔다. 그 과정에서 문전박대 당한 것도 여러 차례. 올해 안되면 내년에 또 찾아가는 식이었다. 덕분에 그는 국내에서 옛 붓글씨를 가장 많이 본 사람 중 한명으로 꼽히기도 한다. 지금까지의 서예박물관 전시 또한 그의 머리 속에 전국 각지의 ‘글씨 지도’가 입력되어 있었기에 수월하게 치를 수 있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한 그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성균관대 유학대학원에서 퇴계 이 황의 글씨를 연구해 석사 학위를 받았고, 글씨도 정식으로 배웠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역할을 전시기획자로 한정한다. “서예 장르의 발전을 위해 내 역할이 있다고 믿는다”라는 그의 말에서 겸손과 자신감이 함께 배어난다.

‘위창 오세창전’ ‘고려말 조선초의 서예전’ ‘전각 초서의 오늘전’ ‘한국의 명비고탁전’ ‘고승유묵전’ 등이 그가 지금까지 기획한 대표적인 서예전이다. 이번 <천자문> 전시도 그가 여러 달 동안 발로 뛰어 모은 자료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