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손’을 치워라
  • 오윤현 기자 (noma@sisapress.com)
  • 승인 2005.08.2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철 로타 바이러스·장 바이러스 주의보…청결 유지가 최선

 
바이러스는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번식하고,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존재이다. 그러나 불과 100여 년 전만 해도 의학자들은 그 사실을 잘 몰랐다.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에 대항하는 약과 백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그 진실을 두려움에 떨면서 체득했다. 

 바이러스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네덜란드 식물학자 마르티누스 바이예린크였다.  1895년, 그는 담뱃잎을 얼룩얼룩하게 만드는 담배 모자이크병에 관심을 가졌다. 그 와중에 감염원이 화학 처리와 열 처리로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걷잡을 수 없이 병을 퍼뜨린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감염원의 정체를 파악하려고 애썼지만 허사였다. 오히려 감염원의 발 빠른 움직임에 놀라움만 커져갔다. 바이예린크는 그 감염원을 바이러스(라틴어로 독이라는 뜻)라고 이름 짓고, 그 사실을 세상에 공표했다. 
 
이후 바이러스는 의학자들과 숙명적인 적이 되었다. 끊임없이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맞서 의학자들은 백신이나 약을 개발했다. 그러나 싸움의 승자는 늘 바이러스였다. 돌연변이라는 기막힌 방패로 사람의 공격을 피해 살아 남았던 것이다. 에이즈에서 보듯, 바이러스의 치명적인 공격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바이러스들은 상대를 가리지 않는다. 나이, 얼굴, 머리를 따지지 않는다. 그가 누구든 허점만 보이면 공격한다. 특히 집단 생활을 자주 하는 어린이들이 공격 목표가 된다. 최근 자주 발생하는 A형 간염도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환이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 대변을 통해 옮겨 다닌다. 과거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어린이를 자주 괴롭혔다. 그러나 최근에는 청장년까지 가리지 않고 공격한다.

A형 간염은 예방 주사 한 방이면 돼

하지만 예방 주사를 통해 인체 내에 항체를 갖고 있으면 문제는 줄어든다. 전문가들은 생후 12~15개월에 예방 접종을 하고,  6~18개월 뒤 다시 접종하면 거의 완벽하게 A형 간염 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한다.

 로타 바이러스 역시 접촉을 통해 전이된다. 대기가 건조해지는 가을에 더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소란을 피운다. 로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와 설사를 심하게 하고, 장염이 발생한다. 도가 지나치면 목숨을 빼앗기기도 하는데, 매년 어린이 50여만 명이 이 바이러스의 공격에 목숨을 잃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타 바이러스 백신 임상 실험 병원
가톨릭 강남성모병원  02-590-1470
가톨릭 성모자애병원  032-510-5687
가톨릭 성빈센트병원  031-249-7320
신촌세브란스병원    02-2228-2057
원주기독병원        033-741-1280
창원파티마병원      055-270=1220
충남대학교병원      042-220-7470
삼성제일병원        02-2000-7078
로타 바이러스 장염은 48시간 이하의 짧은 잠복기를 거쳐 구토·고열·설사를 일으킨다. 이 바이러스의 공격을 피하는 방법은 따로 없다. 손을 자주 씻고, 수돗물을 끓여 먹고, 어패류를 익혀 먹고,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피하면 된다. 최근 예방 백신이 개발되기도 했다(현재  신촌세브란스병원·가톨릭성모병원 등 8개 대학 병원 소아과에서 생후 12주 미만의 영아를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하고 있다. 관심 있는 부모는 표 참조).     

여름에 발생해 늦가을까지 행패를 부리는 장 바이러스(엔테로 바이러스)도 요주의 대상이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입을 통해 전파되는데 그 후유증이 자못 심각하다. 혈액으로 스며들어 뇌척수를 감염시켜 바이러스성 뇌척수수막염에 걸리게 하는 것이다. 이 병에 걸리면 감기처럼 열이 나면서 목이 뻣뻣해지고, 경우에 따라 구토와 설사 증세를 보인다.

이 바이러스 역시 예방법이 따로 없다. 손을 자주 씻고,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이 상책이다. 어린이들을 위협하는 다른 바이러스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  감염자를 멀리하고 청결한 생활을 하면 얼마든지 피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