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된 양민학살 유족'호곡'43년
  • 정희상 기자 (hschung@sisapress.com)
  • 승인 1993.07.0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때 군.경 앞장,'보련사건'선 30만 몰살《시사저널》기록.증언 보강, 상황 재구성



 한국정쟁의 포성이 멎은 지 40년이 흘렀다. 반세기가 다 되어 가도록 동족상잔의 쓰라린 상처는 아직도 긴 파장으로 민족 구성원들의 가슴에 남아 있다. 그 비극을 있게 한 분단 역시 여전히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다행히 지난 몇년 동안 남북한 당국은 분단을 극복하기 위해 전향적인 노력을 보여왔고, 문민 정부가 들어서면서 민족의 화해와 통일노력은 한층 진전될 기미을 보이고 있다. 휴전후 40여년 동안 남북한 사회를 획일적으로 지배해 오던 서로의 증오심은 차츰 동포의식 고취 쪽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정부는 6.25 전쟁도 책임 논쟁보다는 상처를 아물게 하는 방향으로 논의의 물꼬를 터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인다.

 그런데 북쪽과 더불어 동포애에 입각해 상처를 치유하고자 노력하기에 앞서 우리는 정작 한국 사회 내부의 곪은 상처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때가 되었다. 그 상처는 지난 40여년 동안 철저히 은폐되어온, 6.25를 전후로 한 시기에 발생한 민족사 비극의 한자락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6.25 무렵의 학살.납치.범죄 들을 모조리 북쪽 책임, 인민군과 그 사주를 받은 좌익의 소행으로 돌림으로써 자신의 결백을 강조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일부 국군.경찰.우익'이 비무장 민간인을 무차별 학살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난 40년간'시대 정신'이 되다시피 해온 반공의식과 대북 적개심을 고취하는 데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이유로 논의가 철저히 금기시돼 왔다.
 이제 억울하게 쓰러져간 망혼들을 진혼해야 하고, 그 유족들 가슴에 맺힌 말 못할 상처도 치료해 주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양민학살 사례들은 바로 그런'억울한 죽음'에 대한 기록에 근거한다. 이 기록은 김영삼 대통령이 민주당 의원으로 활동하던 제4대 국회(60년 4.19 직후)에서 유족의 진정을 토대로 하여 현장을 답사한 보고서이다. 당시 국회는 자유.민주.무소속 의원으로 구성한 진상조사반을 각지의 사건 현장에 파견해 조사를 벌인 후"학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 보상요구에 대해 새로 들어설 민주당 정부가 군.경.검 합동수사본부를 설치해 해결하도록 한다"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그러나 이듬해 발생한 5.16 쿠데타로 이 결의는 물거품이 된 채 오늘에 이르렀다.

 《시사저널》은 당시의 국회 기록을 토대로하여 생존 유족과 목격자, 사건 관련자들의 증언을 보강해 은폐된 양민학살 사건들을 재구성했다.

문경 양민학살 사건
 49년 12월24일 중무장한 국군 병력 60여명에 의해 경상북도 문경군 산북면 석봉리 석달부락 주민 86명이 학상당했다. 피학살자 86명 중 여자는 41명, 15세 미만 어린이는 22명(국민학생 10명, 한살짜리 갓난애 5명 포함)이었다. 당시 학살 부대는 두곳에서 학살을 자행했는데 부녀자.어린애들은 마을 앞 논두렁에서, 하교하던 국민학생과 문경중학교 건립을 위해 벼 한말씩을 원동부락 동회에 공출하고 돌아오던 장정들은 마을 동편 산기슭에서 각각 학살했다.

 학살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 사건은 당시 군 정보계통을 통해 정부에 전달됐음이 확인된다. 사건후 신성모 국방부장관이 현지에 내려와 유족들을 위로한 것이다. 50년 1월8일 신성모 장관은 금룡국민학생으로서 일가족 5명을 잃고 산기슭 학살 현장에서 기적처럼 살아난 채의진씨(57.현재 서울 쌍문동 거주)는 신성모 장관의 방문 당시를 이렇게 설명한다.

 "50년 1월8일 경찰이 생존자들을 찾아서 금룡국민학교로 모이라 했다. 연단에 올라선 신장관은 자기가 3개월 전 여순반란 사건 현장에 다녀왔다는 얘기며, 해방후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 슬프다는 등 한참 연설을 하다 직접 눈물을 닦으면서 우는 시늉까지 했다. 신장관은 연설후 즉석에서 이정희 문경 군수에게 1백만원을 건네주며 우선 유족들 집이나 짓고 살게 하라고 했다. 그는 유족들에게 또 올테니 조용히 기다려 달라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신성모 국방부장관이 사건 현장을 다녀간 뒤로 문경 양민학살은 철저히 은폐되고 말았다. 그리고 이의승 문경경찰서장과 이기용 산북면 지서주임이 직위해제 당하는 선에서 이 사건은 내부에서 매듭지어졌다.

 유족들은 이후 자유당 정권의 공포 정치아래서 입도 벙긋 못하고 한을 간직한 채 살아가다 이승만 독재권력이 무너진 4.19 직후 각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그리하여 60년 6월3일 자유당.민주당.무소속 각 1명씩으로 구성된 국회 진상조사반이 조재천 의원을 반장으로 학살 현장에 가 약 2시간 동안 조사를 벌였다. 그뒤 조사반은 "이 학살은 정부에서 알고도 그 뒤를 흐려버렸다는 증거와, 학살 부대를 안내해온 2명의 인근 주민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 5대 국회가 이 자료를 토대로 학살 부대와 그 경위를 규명해야 할 것으로 본다. 전모가 드러나면 정부로부터 유족에게 상당한 보상 조처가 있어야 할 것이다"라고 보고서를 작성했다.

 그러나 이듬해 발생한 5.16 쿠데타는 이를 완전히 뒤엎었다. 유족 대표 채홍락.이시형.채의진 씨를 포고령 18호 '반국가행위'혐의로 구속해버린 것이다. 현재 석달부락 학살 현장에는 6가구 20여 명의 유족이 살고 있다. 이들은 지난 88년 유족회를 다시 결성해 각계에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진정을 계속하고 있다.

국민보도연맹 학살 사건
 6.25 발발 직후인 50년 6월28일~8월31일 수원 이남 전국 각지에서 30여만 명의 민간인이 퇴각하던 국군.경찰.우익 단체에 의해 학살당한 사건이다. 국민보도연맹(약칭 보련)이란 49년 4월5일 결성된 전향자 조직을 일컫는다. 당시 이름난 '사상 검사'로 국민보도연맹안을 입안했던 오제도 변호사(77)는 기자에게 보도연맹 결성 경위와 학살 비극을 이렇게 털어놓았다.

 "나는 당시 사상 검사로서 공산주의는 처벌만으로 뿌리 뽑히지 않는다는 신념 아래 대한민국 국민으로 그들을 포용하기 위해 국민보도연맹안을 내놓았다. 49년 4월5일 결성돼 1년 만에 35만명을 가입시켰다. 세계 사상사에 유례없는 성과로 외국인들도 조사해갈 정도였다. 50년 6월5일에는 보도연맹원 3만명이 서울운동장에 모여 1주년 기념식을 성대히 치렀다. 그러나 전쟁이 터지면서 보련 소속원이 적에게 동조한다는 유언비어 때문에 경기도 이남에서 억울한 학살이 벌어졌다."

 오씨는 6.25 때 서울에서 미처 피난가지 못한 군경과 그 가족들이 의외로 많이 살아남았던 것은 보련 사람들의 도움이 컸었다며, 수원 이남에서의 무차별 학살은 '불행한 일'이었다고 말한다. "보현원은 이북에서도 반동으로 규정해 인민군에게 숙청하라고 지시했다. 그런데도 남한쪽에서는 일부 군인.경찰이 후퇴하면서 심사도 않고 무조건 즉결처형해 억울하게 죽었다."

 원칙적으로 보련 가입 대상자들은'국가보안법에 저촉되는 활동을 한 사람 중 전향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남로당원은 물론이고 전평, 민주주의 민족전선, 부녀동맹, 예술가 동맹 등 외곽단체와 신민당, 심지어 김 구 선생이 이끌던 한독당원까지도 보련에 강제 가입되는 일이 많았다. 보련 가입이 강제적이었기 때문에 지방에서는 희한한 일도 벌어졌다. 초기에 '보련=관제 공산당'으로 소문이 퍼지자 지방 경찰기관들에서는 무지한 농민들을 상대로 국가에서 특혜를 준다는 식으로 속여 '가입 실적'을 채우는 일도 비일비재했던 것이다.

 어쨌든 보련 입안자 오제도씨의 증언처럼 30여만 명에 달하던 보련 소속원은 개전 초기에 무참히 학살당한다. 서울과 경기 북부지방 보련원 3만여 명만 이 학살을 모면했을 뿐이다. 당시만 해도 라디오와 신문이 드문 편이었기 때문에 6월 말까지 다수 국민은 정쟁이 일어났다는 사실도 잘 모른 채 늦은 모내기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 와중에 수원 이남의 전국 각 경찰서, 지서에서는 정기 교육 소집령을 보내 보련원들을 자발적으로 모은 뒤 일사불란하게 처형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 수효는 30여만 명에 이를 것이라는 게 4.19 직후 전국 각지의 유족들이 국회에 제출한 청원 내용이다.

 보련 학살 사건은 이승만 정권이 학살에 대한'정당성'주장은커녕 논의조차 금기시했기 때문에 그 원인과 책임 문제는 아직까지 미궁에 빠져 있다.

 오제도씨는 이렇게 말한다. "문민 정부가 보련 가입자들의 억울한 죽음을 확인해 국가 차원에서 위령할 때가 되었다고 본다."

함평 양민학살 사건
 50년 12월6일과 7일, 51년 1월12일 3차례에 걸쳐 국군 제11사단 20연대 2대대 5중대 병력에 의해 함평군 월야면.해보면.나산면 양민 5백24명이 집단 학살됐다. 이 사실을 60년 5월23일 민주당 김의택 의원 외 11명의 국회의원이 함평 현지를 찾아 진상조사 작업을 벌인 뒤 제35회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한 내용이다. 구체적인 내역을 살펴보면 50면 12월6일에 함평군 월야면 정산리 동촌부락 주민 60여 명이 학살됐고 12월7일에는 월야면 정산리 6개 부락 양민 3백여 명이 학살됐다. 또 51년 1월11일에는 해보면 상곡리 모평부락 주민 1백28명과 나산면 우치리 주민 46명이 학살됐다.

 당시 5중대(중대장 권준옥 대위)는 함평군 불갑산에 은거하고 있던 공비들을 소탕할 목적으로 이 일대에 주둔하고 있었다.

 5중대의 행위는 당시 상부에서 시달한 작전명령와 상반되는 것이었다. 작전명령은"양민을 산간 벽지에서 평지로 소개시키고 농작물에 대해서는 공동 작업으로 수확케 하는 한편 아군의 통신망과 보급로 및 기동에 유리한 거점을 확보해 잔비 소탕에 만전을 기한다"로 하달되었다. 그러나 5중대는 작전으로 양민에 대해서는 학살을, 곡식에 대해서는 방화를 자행했음이 드러난다. 5중대의 작전행태와 관련해 당시 월야지서장이었던 이○○씨(79)는 이렇게 회고했다.

 "그때 장성군과 함평군 경계 지역에서 작전회의가 열렸다. 경찰은 나 혼자 참석했는데 그때 5중대는'무조건 하루에 50명 사살, 무기 50점 노획'을 지시했다. 그런 지시 때문에 민간인이 많이 희생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당시의 전과 보고는 사살한 양민들로부터 자른 귀와 호미.낫 등 농기구 수조차 전과로 취급한 실정이었다고 한다.

 함평 양민학살 사건 역시 60년 제4대 국회의 진상 조사와 명예 회복 결의에도 불구하고 이듬해 발생한 5.16 쿠데타에 의해 덮어버려 유족들 가슴에 한을 심어준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구.부산 형무소 학살 사건
 6.25 개전 초기에 대구형무소와 부산형무소에서 기결수.미결수를 포함한 수용자 전원이 집단 학살당한 사건이다. 4.19 직후 국회 조사단 경북반으로 파견된 윤용구.주병환.임차주 국회의원은 대구현무소의 경우 1천4백2명이 학살당한 것으로 보고했다. 대구형무소측이 조사반에 제출한 가해자는 특무대 헌병대 경찰이라고 적혀 있다. 보고서에는 그밖에 대구형무소에 병설하고 있던 육군형무소의 관리 상황과 수용자 처리 결과는 알 수가 없다는 내용도 곁들여져 있다.

 대구형무소 학살 사건과 관련해 4.19 직후 경북.대구 양민학살 유족회 조사부장을 맡았던 이복령씨(62.대구 거주)는 당시의 유족회 조사 내용을 이렇게 증언한다. "대구 형무소에는 전쟁 직적 수감자가 6천3백여명 있었는데 조사 결과 3백여명은 개전 초기에 부산형무소로 이감되고, 6천여명은 전원 학살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학살은 경산군 경산면 평산동 뒷산 코발트광산 지하 갱 속에 처넣는 식으로 자행됐다. 4.19후 유족회에서 유골을 찾으려 했으나 장비가 부족해 도저히 해낼 수 없었다."그는 현재 그곳 코발트광산 수직 갱 속에 수천구의 유골이 고스란히 증거로 보존돼 있다고 말한다.

 한편 50년 7월과 8월 두달에 걸쳐 부산형무소에 수감된 사람들도 대부분 즉결 총살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형무소에는 각지에서 이감된 기결수들로 넘치고 있었다. 당시 부산형무소에서 간병부 역을 맡았던 권은해씨(76.동래군 기장읍 거주)는 "6.25 나고 얼마 있다가 형기가 긴 사람부터 몇십명씩 묶어 총살시켰다. 간병부 반장을 하던 친구의 일지를 훔쳐볼 기회가 있었는데, 사망자 누계를 보니 석달 동안 4천8백32명으로 나와 있었다"라고 증언했다.

 부산형무소 학살 현장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사람도 있다. 당시 부산대학교 교수이던 원로 소설가 김정한씨(81.부산시 동대신동 거주)로서, 그는 부산형무소 학살 사건의 산 증인이다.

 "당시 특무대와 경찰에서는 진보적 지식인들을 없애버리려고 혈안이 돼 있었지. 내가 형무소에 잡혀들어간 8월 말을 남한 각지에서 군경이 비무장 민간인을 즉결 총살한다고 미군 당국이 이승만 정부에 강력히 항의한 다음날이었어. 그때 나는 조좌호씨(훗날 성균관대 총장역임)와 노병용씨(45년 부산 건국준비위원장)랑 같이 지내고 있었지. 형식적인 조사만 끝내고 날마다 수십명씩 끌어내 형무소 안에서 전원 학살하는데 드디어 내 차례가 됐어. 학살당할 장소로 가기 위해 줄을 서 있는데 갑자기 누가 옆구리를 쿡 찌르길래 돌아보니 일제 시대 내가 이북에서 교사를 할 때 가르친 제자야. 서북청년단원으로 내려와 학살에 가담하고 있던 그 제자가 놀라는 표정을 짓더니 나를 옆으로 세우더군. 친구 노병용씨와 조좌호씨도 빠졌어. 우리가 빠지니까 끌려가던 행렬은'당신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바깥 세상에 이 원통함을 알려달라'고 울면서 떠나던 모습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아. 나는 그 뒤 제자 덕분에 무혐의 처분을 받고 풀려났지만 노병용씨는 그 속에 갇혀 있다 회갑까지 맞았지. 나는 나중에 <옥중 회갑>이라는 소설을 썼는데 바로 당시의 부산형무소 참상을 다룬 소설이야."

그밖의 양민 학살
 제4대 국회 보고서에는 6.25 무렵 이같은 양민 학살극이 전국 도처에서 벌어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51년2얼에는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서 버스 11대에 실린 주민 5백6명이 공비토벌대에 의해 산간 계곡에서 집단 학살당했다. 50면 음력 10월10일 새벽에는 전북 남원군 주천면 덕치리에서 4개 부락을 포위한 11사단 병력이 주민 60여명을 기관총으로 학살했다.

 11일 간의 짧은 국회 조사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드러난 피학살자만도 경남 3천85명, 경북 2천2백명, 전남 5백24명, 전북 1천28명, 제주도 1천8백78명으로 나와 있다. 당시 조사반은"계속해서 각 지방에서 본 조사위원회에 보고되어 오는 피해 수는 증가일로에 있다. 정부는 군.경.검 합동조사본부를 설치하고, 국회는 특별입법으로 가칭'양민학살 사건 처리 특별조치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보고서를 끝맺고 있다.

 물론 상식적으로 본다면 전쟁 그 자체가 필연적으로 학살과 파괴를 수반할 수밖에 없고, 쌍방 간에 규모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이같은 비극적 사태들을 완벽하게 방지하기란 어려웠을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민족 전체의 불행이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다시는 6.25와 같은 동존상잔의 비극이 되풀이되어서는 안된다는 민족의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서는 은폐되고 조작된 역사에 대한 진상이 기록되고 그 속에서 교훈을 이끌어내야 한다.

 민족 구성원 내부에 깊숙이 감춰진 40년 묵은 상처는 민족 전체의 수치이다. 그러나 그것이 계속 은폐된 상처로 남아 있을 때 수치인 것이지 적극적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역사의 교훈으로 기록이 된다면 오히려 수치를 넘어선 민족 자존의 기반이 될 수도 있다.

 김영삼 대통령은 지난 4월19일"미완의 혁명이었던 4.19 정신을 국정에 반영해 완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말의 진실성 여부는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다. 김대통령은 이제 지잔 40년간 상처 속에 살아온 수백만 유족에게 손을 내밀어야 한다.
丁喜相 기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