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공개념 금융실명제 예정대로 추진
  • 편집국 ()
  • 승인 1990.02.2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당정협위회서 ‘안정과 성장 조화’합의

정부와 민자당은 3당합당 이후 첫 당정협의회를 갖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실명제와 토지공개념 확대도입 등 경제개혁조치를 예정대로 추진하고 안정과 성장을 조화시키는 경제정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자당에서 李承潤 김용솬 최웅철 이선진 김동주 황수태의원 등 경제대책 특별위원 6명 및 박철수 정무장관이 참석했고 정부측에서 조형부총리 문희갑 대통령경제수석 이수성재무 최영철노동 권택주건설장관과 박황택 상고부차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환율이나 금리인하 등 단기적인 경기부양책보다는 기업의 투자의욕 고취, 근로의욕 고취 등 환경조성을 통한 경기부양을 유도하기로 하고 첨단기술 투자등 선별적인 투자를 강화해 수출촉진을 돕기로 합의했다.

 회의가 끝난 뒤 趙淳부총리는 이승윤의원과 함께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당정협의회는 진지하게 진행됐고 토의 내용이 매우 만족스러웠다”며 “성장과 안정을 양분하는 식의 생각은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고라는 데 대해 당과 정부가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1시간 이상 계속된 이날의 첫당정협의는 그동안 논란을 불러일으켯던 안정과 성장의 조화 문제와 경제난국에 대한 인식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승윤의원은 토지공개념과 금융실명제 등 경제개혁과 관련해, “민자당내에서 그에 대해 논의한 바도 없다”고 밝히고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기본방향대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의원은 그러나 이에 따른 작용과 역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 정부의 원안이 다소 변경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조부총리는 최근 사퇴설에 대한 보도를 인식한 듯 합의문을 발표하기전에 “발표되는 내용 꼬투리 하나 가지고 과장하지 말고 기본 줄거리를 알아달라”고 기자들에게 특별히 주문하기도 했다. 민자당의 성장 위주 경제정책 방향이 다소 후퇴한 듯한 인상을 준 이날 회의는 3당합당이후 표면화된 경제현안을 놓고 보여왔던 당정간의 의견대립을 해소하고 정부와 여당의 경제정책의 총론에 대한 인식에 합의를 이루어냈지만, 개각을 앞둔 상황에서 구체적인 경제정책 시행의 ‘각론’ 부분에서 협조가 얼마나 이루어질지 주목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