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 안 알리면 범죄 행위”
  • 김상현 기자 ()
  • 승인 1993.12.2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대표 尹俊河) 초청으로 4일 내한한 로버트 카트멜씨(40)씨가 보기에 한국의 소각장 건설 계획은 위험하기 짝이 없다. 그는 “쓰레기를 태우는 것은 생태계 유지에 해악을 끼치는 방식이다. 아무리 우수한 기술로 지은 소각장이라도 유독 물질 배출을 막지 못한다”라고 말한다.

 84년부터 세계적 민간 환경운동 단체인 그린피스에서 활동해온 카트멜씨는, 유해 쓰레기 처리, 소각장 등 세게 각국의 환경문제를 다루어온 쓰레기 전문가이다. 그는 한국에 머무는 동안 목동 소각장과 상계동 소각장 건설 현장을 돌아보고, 6일 오후에는 강연회를, 7일 오전에는 기자회견을 갖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

 카트멜씨에 따르면, 소각로를 건설하는 것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현실적 방법이 못된다. 그것은 다만 가정 쓰레기를 유해성 재와 공기 오염 물질로 바꾸어놓을 뿐이다. 소각로는 질소 산화황 납 카드뮴 다이옥신 같은 유독물질을 내뿜어 온 국민의 건강을 위협한다. 특히 전선 피복이나 PVC·고무·피혁류를 태울 때 나오는 다이옥신의 위해성은 베트남전에서 고엽제를 맞은 참전 군인들의 예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신체의 모든 장기에서 암을 유발하는 다이옥신은, 그러나 암 발생 잠복기가 평균 20년 이상이어서 아직 정확히 규명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

 소각장 건설을 반대하는 대신 카트멜시가 제시하는 대안은 쓰레기 양 줄이기와 재활용 · 퇴비화이다. 상품 생산 단계에서부터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이른바 ‘청정산업(Clean Production)' 육성도 그 대안에 든다. 그는 “스웨덴 캐나다 등 적지 않은 나라가 소각장의 위험성을 알고 건설을 중단했고, 미국도 5년 전부터 소각장 건설보다 쓰레기 감량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한다.

 카트멜씨는 한국의 소각장 건설 과정을 볼 때 한국정부가 정직하지 못한 것 같다고 꼬집는다. 그는 “국민에게 소각장의 위험성을 알리지 않은 채 건설을 강행하는 것은 범죄 행위이다. 잘못된 환경 정책을 바꾸지 않는다면, 한국 정부는 국내 환경운동 단체 및 주민과 그린피스 양면의 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 그가 한국에서 보고 들은 환경 관련 문제들은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그리핀스 회의에 보고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