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기술 캘린더(1994~2030년)
  • 정리 .이흥환 기자 ()
  • 승인 1994.01.0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4 배고픔 없애는 약 비만 해결

o 인간 복제를 위한 보다 쉬운 부속 기술이 개발된다. 즉 모체 자궁에 수정란을 이식하기 전에 난관 상피 세포에서 배자를 배양함으로써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 것이다.
o 비만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이 제시된다. 세로토닌 길항제가 개발되어 배고픈 감각을 줄인다.
o 마침내 안전한 여성용 피임구가 나온다. 루프와 유사한 것으로 통증과 출혈이 적다. 또한 ‘이튿날 아침(morning-after)’이라는 경구용 피임약이 개발되는데, 성교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임신이 되지 않으며, 수정이 되었더라도 착상되기 전이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
o 간단한 혈액 검사로 심장질환과 암의 위험을 알 수 있게 되며, 변을 분석하여 결장암 환자의 50%는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o 항공 여행객들의 신경전달체를 조절함으로써 시차 적응이 쉽도록 만든다. 2년 후에는 기내 조명을 활용한 조절도 가능해진다.


1995 대머리 치료약 출현
o 대머리는 이제 옛말, ‘5-알파 환원 억제제’라는 효과적인 대머리 치료약이 탄생한다.
o 국가간 장기 교류가 가능해진다. 장기 보관을 위한 액체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이다. 심장 간 신장 췌장 등을 수 시간에서 며칠까지 보관할 수 있다.
o 심근경색증 환자를 수술할 때 관상동맥 우회술보다 덜 위험하면서 훨씬 효과적인 개발법이 나온다.
o 자궁내 태아 수술이 일상화하고, 성공률도 높아진다.
o 하이테크 식품이 질병을 예방한다. 영양소의 항암 기능을 밝혀 영양제를 만들어내는데, 생체공학적으로 특정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슈퍼마켓에 가면 쉽게 살 수 있다.


1996 피 안 보는 정관절제술 일반화
o 남성들에게 칼을 쓰지 않는 정관절제 시술이 가능해진다. 중국과 제3세계에서 이미 성공을 거둔 것인데, 바늘로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정관을 특수 겸자로 잡은 다음 묶는 방법이다. 액체를 직접 정관에 주입해 정자의 이동 경로를 경화, 차단하는 방법도 있다. 두 시술법 모두 간편하며, 묶었다가 다시 풀 수도 있다.
o 놀랄 만한 고혈압 치료제가 나온다. 혈관 성장 요소에 대한 조작이 가능해진 것이다.
o 새로운 마리화나 진통제가 개발된다. 마리화나의 THC성분에 대한 뇌 수용체가 1990년에 확인되었고, 이것이 신약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


1997 효소 주입법으로 ‘발기 불능’은 옛말
o 생체 장기의 매매가 합법화된다. 단 사고팔 때는 세금이 부과된다.
o 스티븐 호킹 박사와 같은 근무력증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정상 유전자를 근육 세포에 도입하는 것이다.
o 발기 불능 환자가 영원히 사라진다. 남성의 혈관에 효소를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o 심장병에는 의사들이 비타민 E와 베타 카로틴 및 새로 나온 강력한 항산화제를 처방하게 된다.
o 의치가 사라진다. 새로운 티타늄 주입술과 컴퓨터 디자인을 활용해 영구 치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o 슈퍼마켓의 쇼핑 카드가 의사와 환자를 연결한다. 당뇨병 환자는 상호 응답용 컴퓨터를 통해 병리 검사 결과를 의사에게 전달하고, 건강 상태를 감안한 메뉴를 받는다.


1998 누구나 언제든지 임신 가능하다
o 여성은 나이에 상관 없이 누구나 아기를 가질 수 있다. 태아를 냉동 또는 해동하는 신기술이 개발되어 어릴 때 난자를 수정하거나 배자를 냉동했다가 원할 때 임신할 수 있다.
o 체외수정을 원하는 부부에게 새로운 소식. 자궁의 수정란 착상을 돕는 단백질 아교가 나오고, 산아제한 백신이 나와 1년 내내 임신을 예방한다.
o 밤샘 노동자들은 휴대용 조명 기구로 시차를 극복할 수 있고, 충치 예방 백신이 나와 불소는 무용지물이 되며, 남자 마라토너가 2시간 내에 완주하게 된다. 실명의 주원인인 백내장은 비타민 C?E와 베타 카로틴으로 75% 감소시킬 수 있다.
o 고비중 지단백인 HDL콜레스테롤치가 낮은 사람에게도 새로운 희망. HDL콜레스테롤치를 직접 상승시키는 신약이 나와 해마다 수천 건의 심장 발작을 예방한다.


1999 첫선 보이는 인공 피부
o 신이 내린 선물, 인공 피부가 화상 환자들에게 주어진다. 3년 안에 심미적인 목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o 전립선암 치료에 수술이 필요 없고, 암 유발인자를 확인함으로써 폐암의 위험도를 명확하게 판정할 수 있다.
o 실험실에서 배양한 모낭을 이식해 대머리를 회복할 수 있다.


2000 암 사망률 50%, 기억력 증진도 가능
o  마침내 암과의 전쟁에서 승리한다. 지난 10년 사이에 도입된 치료 방법이 전체 발생률을 35%로, 사망률을 50%로 떨어뜨린다.
o  관상동맥 우회 시술법이 75%로 감소한다. 더욱 많은 환자가 외래에서 시술을 받는다.
o  담석증을 예방하는 첫 약품 탄생.
o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골을 재건한다. 부갑상선 호르몬과 유사한 물질로 생체공학에 의해 개발된 약품이며, 뼈의 칼슘 농도와 강도를 강화한 것이다.
o 기억력도 약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 알츠하이머(노인성 치매) 환자들에게만 이용되던 약의 용도가 확산된 것이다.


2001 노화 지연시키는 비타민 개발
o 가정 출산이 가능해진다. 의사는 사무실에서 진료와 처방을 하고 산모는 가정에서 안전하게 분만한다.
o 새로운 비타민으로 노화를 지연시킨다. PQQ?BH4라고 불리는 화학제 비타민으로 세포의 유전학적 시계 진행을 저지하는 방법이다. 10년 안에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o 정자 및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의 생성량을 조절하는 새로운 남성용 피임약이 개발된다.
o 무뇌 인간이 나온다. 장기 이식의 개가에 힘입어 몇몇 부모들이 진보된 생식 기술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2002 주름살.알콜 중독도 해결
o 주름살은 이제 옛말. 주로 화상 환자에게만 이용되던 인조 살갗이 본디 살갗과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정교해지자 이제는 심미적인 목적으로 이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o  드디어 알콜 중독을 생화학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뇌 비타민이라는 물질이 비정상 세포를 교정하고 치료한다.
o 안락사가 합법화된다. 노년에 접어들기 시작한 베이비붐 세대들의 정치적 압력이 거세졌기 때문이다.
o  관상동맥 질환이 반으로 줄어들고 사망률도 30%로 준다.
o  에이즈의 전염이 저지된다. 유전자 치료와 유전 항생제가 에이즈 발생을 줄이고 치료율이 80%까지 늘어난다.


2003 당뇨병 유전자 확인으로 예방 가능
o 이제 동물의 장기도 종과 종 사이에 서로 이식할 수 있게 된다. 항거부 약물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종(異種) 이식이 가능해진 덕분이다.
o  모든 당뇨병 유전자가 확인되었다. 초기의 분자 수준에서 발전하여 예방의 문이 열린 것이다.
o  위암과 췌장암은 이제 치명적인 병이 아니다. 초음파 진단과 SPECT 영상으로 조기 진단과 레이저 치료가 가능해진다.
o 알레르기 치료의 발전. 면역 반응을 생체공학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독특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o 하우스 콜(house call) 시대. 광섬유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들은 집에서 의사와 비디오 영상 약속을 하게 된다.
o  완벽한 이식이 가능한 인공 심장을 직접 살 수 있다.
o  노인에게도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o  암 치료에 대대적인 진전. 암 억제 유전자를 백혈병 세포에 주입해 정상 혈구 세포로 변환시키는 방법인데, 9년 이내에 고형(固形) 암종에 이용될 것이다.
o  수면 장애와 시차병은 새로 나온 경구약으로 치료가 가능해진다.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보충하여 생체 시계를 조절한다. 조명보다 사용하기 간편하다.
 

2005 피 안 뽑고 가능한 피검사
o  믿을 수 없는 사실. 피를 뽑지 않고도 혈액검사가 가능해진다. 환자 스스로 레이저가 달린 클립을 귀에 꽂으면 모세혈관 내의 화합물 구조를 알 수 있다.
o 인공 췌장이 완벽해진다. 인슐린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동물과 사람의 세포를 검사할 수 있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크게 준다.
o  관절염을 치료하는 관절 수술이 사라진다. 연골 성장촉진 인자가 개발되어 분자 치료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2006 간단한 혈액검사로 중독증 유전자 발견
o  각종 중독증의 유전자가 발견된다. 간단한 혈액 검사로 모든 중독 유발 유전자를 발견할 수 있다.
o  면역 요법으로 류머티즘성 관절염이 치료되고, 유전학적인 특성이 낱낱이 밝혀진다. 형질을 나타내는 T 세포백신으로 질환 진행을 방지한다.


2007 담배.중독 없어지고 하루 90분 수면 가능
o  차세대 질병 : 역학자들은 새로운 바이러스 역병이 발생했음을 선포한다. 정상적으로 전혀 해가 없던 바이러스가 활성화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조작한 결과다.
o  드디어 담배 없는 사회가 된다. 약물중독도 정복된다.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교정하여 흡연이나 약물에 대한 욕구를 없앤 것이다.
o  인간 수명의 한계를 넘어선다. 유전학적 측면을 포함해 복합적인 노화 요인의 많은 부분이 밝혀질 것이다. 인간의 수명이 백살을 넘는다.
o  특수 직장인들에게 하루 단 90분의 수면이 가능해진다. 생체 시계에 따라 다단계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의료계 야간 근무자나 소방수들, 우주비행장 근무자에게 적용되어 안전 사고를 방지하고 더 많은 생명을 구할 것이다.


2008 죽는 태아란 없다
o  태아의 완벽한 건강이 보장된다. 체외 수정으로 태아에 대한 건강 검사가 가능해져 암이나 심장질환을 미리 검사할 수 있다.
o  이식 가능한 인공 신장이나 간, 췌장이 판매되고 수용자의 유전자 암호가 입력된다.
o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씨병의 유전자 치료 성공. 장 세포의 분자 수준에서 결함을 교정하는 약기 개발되어 이 두 가지 질환의 원인에 대응하게 된 것이다. 이제까지의 치료는 거의 증상에 대처하는 소극적인 수준이었다.


2009 인공뇌 출현, 능력?재능 유전자 확인
o 마침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폴리발란트(polyvalent)라는 다가(多價) 백신으로 감기 가운데 80%쯤을 예방한다.
o 최초의 인공뇌가 선보인다. 완전한 복제품은 아니고, 다만 기억에 대한 복제이다. 보다 정교한 뇌도 곧 이어 탄생할 것이다.
o  과학은 사실이지 허구가 아니다. 최초로 인간 복제에 성공한다. 복제하는 목적은 이식할 장기를 예비로 보관하기 위해서이다. 생명 연장을 위해 사용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o  능력과 재능에 대한 유전자를 확인한다.


2010 불구 환자 완벽하게 치료
o  하반신이나 사지마비증 치료에 기적. 척수의 절단 부분(손상된 부분)을 인조신경으로 연결해 우회통과시킨다. 불구 환자를 완벽하게 치료해 낸다.
o  ‘초정상적’ 기억이 가능해진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게 이용되던 약이 10대와 성인들에게도 이용된다.
o  아기를 탄생시키는 새로운 가능성들이 다양해진다. 다양한 체외수정 방법은 단지 불임 부부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o  생체 시계가 신약으로 재조절된다.


2011 노화?면역질환 억제
o  인간 평균 수명 90세 시대. 암, 심혈관 계통 질환, 노화억제에서 비롯.
o  면역 질환이 완전히 억제된다. 출생지 전구 유전자를 확인하고 비정상적인 면역세포를 단일 클론성 항체로 제거한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나 다발성 경화증, 중증 근무력증, 전신성 홍반성 낭창도 예방한다.


2012 수족 손상 환자, 정상으로 회복
o  인공 수족이 완벽해진다. 인조신경을 조합하여 수족 손상 환자들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o  인공 기관에 대한 새로운 도약. 눈이나 귀가 실제 것과 똑같으며, 자연적인 감각 기능보다 훨씬 뛰어나다.
o  전립선암이 70% 줄고 사망률은 20%로 줄어든다.


2013 인조 인대?근육?관절 제작
o  스포츠의 판도를 바꾸게 될 일. 프로 선수들을 위한 인대나 근육, 관절 등을 만든다.
o  결장암 발생률 25%로 감소, 사망률은 10%로 감소.


2014 임신에서 출산까지가 체외에서
o  부모는 아기가 출생하기 전에 유전자 치료로 능력이나 재능에 관한 유전자를 조작할 수 있고, 출생 후에는 유전자 변조약을 쓸 수 있다.
o  성과 생식의 궁극적인 분리. 체외수정과 함께 인공 태반을 도입해 임신에서 출산까지의 생식 과정이 완전히 체외에서 이루어진다.
o 창조성.확신감 등 정신에 대한 생화학적인 조절이 완전해진다.


2020 로봇이 수술하는 자동화 병원
o  21세기의 병원은 재래식 병원과는 완전히 다르다. 대규모 종합병원은 더 이상 필요없다. 소규모 자동화 병원에서 로봇이 수술을 도맡아 하며, 만성 질환도 거의 억제 가능하다.
o  모든 암의 발생률 20%로 감소, 사망률은 10% 감소.


2025 수명 세자리 숫자 시대 도래
o  불사와 영생에 점점 접근. 복제술의 발달로 낡은 장기를 새로운 여분 장기로 교체
o  출생시 평균 예상 수명 백세.


2030 최고 수명 1백50세로 연장
o  암과 관상동맥 질환 완전 정복. 발생률과 사망률이 1% 이하로 감소.
o 인간의 최고 수명 1백50세로 연장. 2050년대에 가서는 2백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