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세 돕는 ‘남녀복장공학’
  • 고명희 기자 ()
  • 승인 1991.08.2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메이킹》펴낸 金恩暎씨의 직장인 성공적 이미지 관리법

 “직장에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회사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이미지’를 철저하게 의식하라.”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볼 법한 직장에서의 ‘성공비결’이다. 이같은 ‘이미지’를 의식하기 시작했다면 일단 성공의 열쇠를 손에 쥐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의 문에 들어서려면 직장인 각자 이미지메이킹을 실천해야 한다. 이미지컨설턴트 金恩暎씨(34)가 최근 내놓은《이미지메이킹》(김영사 펴냄 · 2백83쪽)이라는 책에서 각종 사례를 열거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서공을 위한 여러 가지 조언을 하고 있다. 이중 이미지메이킹의 기초가 되는 ‘남녀복장공학’에 관한 내용을 간추려 소개한다.

남성의 적조 있는 자기연출
 요즘은 젊은 직장인들 중에 예외가 있긴 해도 우리나라 남자들은 대체로 쇼핑을 끔찍하게 싫어한다. 지난 가을 재고정리 때 산 양복에, 올 여름 세일에산 넥타이를 맨 우스꽝스런 ‘사계절형’을 흔히 볼 수 있다. 지금 당장 당신의 옷장을 살펴보라. 정작 중요한 자리에 입고 나갈 마땅한 옷이 있는가. 없다면 치밀한 사전 계획아래 옷을 제대로 챙겨 입는 ‘복장공학’을 당장 실천하라.

 ‘복장공학’을 도입하려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우선 양복 · 와이셔츠 · 넥타이 세을 조화시켜 성공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두가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선 셋 중 둘은 단색으로, 하나는 무늬가 있는 것으로 한다. 예를 들어 감청색 양복에 흰 바탕에 하늘색 줄이 있는 와이셔츠를 입는다면 넥타이는 빨간 단색으로 맨다. 만약 하얀줄이 쳐진 회색 양복을 입고 싶으면 와이셔츠와 넥타이는 간색으로 고른다.

 그리고 기초 색상과 강조 색상을 조화시킨다. 양복을 기초 색상으로 하고 와이셔츠나 넥타이 중의 하나에 엑센트를 주면 효과적이다. 양복을 밝은 색으로 하면 넥타이를 좀 어두운 것으로, 양복을 어두운 색이면 와이셔츠나 넥타이를 좀 밝은 색으로 한다.

 양복 색깔은 감청색이 가장 품위가 있다. 머리가 희끗희끗해진 사람들은 쥐색양복도 잘 어울린다. 회색은 ‘중요한 인물’로 보이게 하는 측면이 있으나 미국에선 대체로 세일즈에 종사하는 사람이 입는 색깔로 알려져 있다.

 와이셔츠를 고를 때에는 피부색깔을 고려한다. 넥타이를 고를 때에도 양복과 와이셔츠에 있는 두 가지 색이 넥타이 속에 있는 것이라야 한다. 색깔이 눈에 덜 띄는 것이 낫다. 가슴에 네온사인을 한 듯이 요란스러운 넥타이는 경망스러운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아랫배가 나온 직장인의 경우 넥타이폭을 넓혀 배를 가리는 사람은 멋을 아는 편에 속한다. 벨트는 가볍고 단순한 디자인이 깔끔하다. 보통 허리의 1~2㎝위로 맨다.

 지저분한 신발은 사람을 ‘초대받지 않은 손님’으로 격하시킨다. 비오는 날을 위해 사무실에 깨끗한 신발을 여분으로 두는 것도 좋다. 검정색이 아무 양복의 색깔에나 무난하다. 양말은 목이 긴 것을 신어서 다리를 꼬고 앉아도 속살이 보이지 않게 한다.

 신입사원들에게는 양복 사는 일도 큰 문제다. 웃옷의 경우 깃에 주의한다. 깃은 충분히 높아 목을 가깝게  달라붙어야지 목이 헐렁하면 아픈 사람처럼 보이기 쉽다. 그리고 양복 주머니의 처짐 정도에 따라 옷의 실루엣이 달라진다. 옷을 살 때에 주머니에 항상 갖고 다니는 것들을 넣고 입어본다. 바지 길이는 앞은 신발 위에 가볍게 닿고 뒷굽보다 약간 위로 올라와야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와이셔츠의 깃은 목 주위에 딱 맞아야 한다. 목이 긴 사람은 칼라 뒤를 올려주고, 목의 주름살을 가리고 싶으면 칼라 앞을 약간 올려 준다. 여름에도 중요한 자리라면 반소매 대신 긴소매를 입는다. 와이셔츠 주머니는 장식이다. 펜이나 연필을 꽂지 않도록 한다.

직장 여성의 패션전략
 미국에서 직업여성들이 직장사회에 진출한 초기에는 흰 면블라우스에 나비넥타이를 맨 남성복 정장차림에 007가방까지 들고 다니며 남자들과 동등한 능력을 지녔다는 이미지를 심으려 했다고 한다. 직장에서 남녀차별장벽을 느끼는 여성일수록 투철한 직업정신을 전달하는 데 복장이 큰 몫을 차지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여성의 경우 만약 경영자를 꿈꾸고 있다면 저앙이 적합하다. 그러나 남자들에게 성공의 상징인 줄무늬정장이 여자들에겐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주의하라.

 색깔은 낙타색 · 베이지색 · 검정색 · 자주색이 사무실에 적합하다. 특별히 진한 자주색과 베이지색 정장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신뢰감을 갖게 하는 색깔로 알려져 있다.

 디자인의 경우 허리는 너무 강조되어선 안되고 치마길이도 무릎 바로 아래가 좋다. 액세서리는 단점을 커버하는 데 효과적이다. 목의 주름이 의식되는 여성은 목걸이를 이용하라. 귀고리는 달랑거리는 것보다 귀에 딱 붙는 금색귀고리나 진주귀고리가 제격이다.

 중역은 중역답게, 평사원은 평사원답게 옷을 입는 것도 복장공학의 중요한 포인트이다. 지우에 관계없이 현재의 위치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처럼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랫사람으로서 상사자리를 노리고 있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옷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반대로 승진을 하게 되면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스타일을 바꾼다. 보다 멋있고 권위있는 차림으로 서서히 변모해야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