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유학, 이렇게 떠난다
  • 김선엽 기자 ()
  • 승인 1990.04.1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 캐나다의 경우 연 1만5천달러 지원…올해부터 동유럽까지 대상지역 확대

90년도 국비유학생선발시험이 오는 4월29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학교에서 실시된다. 선발인원은 일반 국비유학생의 경우 4계열 30개 분야 90명, 대학교수요원이 2계열 10개 분야 10명으로 총 1백명이내.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일반 국비유학생은 공학계 45명, 이학계 23명, 외국어계 14명, 인문사회계 8명이며 대학교수요원은 공학계 6명, 이학계 4명이다.

 응시자격은 일반의 경우 60년 6월26일 이후 출생자로 한하고, 대학 전과정 평균성적이 상위 20%이내의 출신대학 총 · 학장 추천을 받은 대졸자로서 병역을 필했거나 면제된 자 또는 합격유효기간(91년 9월30일)까지 병역을 필하고 출국이 가능한 것으로 확정된 자(최종시험 시행일전까지 증빙서류 제출 가능자)이다. 또 대학교수요원은 국비유학시험 응시자격 소지자로서 추천대학의 학과별 심의 · 조정 및 학과장 승인을 거쳐 총 · 학장 추천을 받은 자, 서울 · 경기 · 인천지역을 제외한 지역의 대학 및 분교 출신자이다.

 29일 실시되는 1차시험 과목은 국사 · 국민윤리(주관식 논술형) · 외국어(객관식 청취 및 필기)이며 합격자 발표는 5월26일에 있을 예정. 단 택일할 수 있는 외국어와 유학대상지역 범위는 전공별로 다르다. 2차시험은 6월23일 전공과목 기초 및 전문지식(주관식 논술형), 24일 전공 · 창의성 · 국가관에 대한 면접순으로 중앙교육연수원(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실시되며 7월7일 결과를 발표한다.

 결원시 우선 보충분야는 전기 · 전자, 물리, 생물공학, 기계공학, 화학 등인데 이들 분야 가 우대받는 이유는 고급인력 수급 전망으로 볼 때 공급부족이 예상되고 국가적으로도 육성 · 발전이 요구되는 기초 · 첨단과학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77년부터 작년까지의 총선발인원 1천37명 중 공학계가 59%, 이학계가 22%인 반면 외국어계와 인문사회계는 19%에 불과하다. 올해 선발비율이 공학 51%, 이학 27%, 기타 22%로 기타분야가 다소 증가한 것은 동유럽국가들과의 수교가 활발해짐으로써 해당국 언어 및 문학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커진 까닭이다. 문교부 관계자는 "동유럽국가들과 공식적인 외교관계가 수립된 만큼 응시자들이 원하고 해당국가에서 허가만 한다면 동유럽국가에도 국비유학생이 공부하러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합격자 발표가 날 때쯤에나 확실한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장학금 지급액 및 기간은 미국 · 캐나다 연1만5천6백달러(3년이내), 영국 연1만7백30파운드(3년이내), 독일 연2만3천4백마르크(4년이내), 프랑스 연7만3천80프랑(4년이내), 일본 연2백10만2천4백엔(4년이내) 등이다. 원칙적으로 기준년도 동안에만 장학금을 지급하며 현지대학 지도교수 의견서, 성적표, 관할 공관의 허가가 있으면 기준년도를 포함, 5년까지 1년씩 연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경험자들은 장학금 지급액수에 대해서는 그런대로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장학금 수혜기간은 전공분야의 특성에 따라 조정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서울대 노어노문학과에 재직중인 국비유학 출신의 모교수는 "미국과는 달리 생소한 현지 강의체제, 한국에서는 습득기회가 거의 없지만 학위따는데 절대적인 특수외국어 능력 등 유럽에서 공부해야 하는 어문학 · 인문사회계 전공생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변수가 많다"고 전하면서 "문과 전공생들의 장학금 수혜기간을 융통성있게 조절해주는 정책적인 배려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체로 문과생들이 박사과정을 마치기까지의 애로사항을 하소연하고 있는 반면, 이공계출신들은 '포스트 닥터'(박사학위 취득후의 연구자를 지칭하며 통상적으로 현지 연구소등에서의 실무참여를 의미)기간 연장을 희망하고 있다. 텍사스주립대학에서 고분자물리화학을 전공하고 현재 KIST 연구원으로 있는 金珞中박사(40)는 "5년내 학위를 따는 데 별 어려움은 없었지만 곧 귀국해야 한다는 조항에 얽매여 바로 돌아온 것이 다소 아쉽다"며 "이공계 전공자들은 현지에서 실제적인 경험을 쌓도록 해주는 게 나라를 위해서나 개인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문교부 당국자는 "요즘은 1년씩 최장 5년까지 포스트 닥터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면서 "학위취득후 실용적인 훈련을 쌓도록 국가에서 과학재단 등을 통해 교수들까지 외국으로 내보내고 있는 마당에 국비유학생이라고 해서 문교부에서 제동을 걸 필요가 있겠느냐"고 그간의 변화를 설명했다.

 

문교부 '학자금대여제' 신설 검토 

 하지만 이처럼 문교부가 유연성을 지니게된 배경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초기 국비유학생을 파견하던 시절의 빈약했던 국내 연구인력 사정이 풀려 이제는 몇 분야를 제외하곤 고급전문인력을 강제로 끌어들이지 않아도 될 만큼 자체적인 수급조절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장학금 수혜기간만큼 귀국후 국가에서 지정하는 대학이나 기관에서 '복무'하도록 돼 있는 의무제한이 유명무실해진 것도 바로 이런 연유에서이다.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귀국한 연세대 기계공학과 李振鎬교수(39)도 "자비유학이 흔해져 고급인력 취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형편이라 문교부가 국비유학생들을 의무 근무시킬 자리를 찾기조차 힘든 실정"이라며 "나는 물론 주변사람들 대부분 귀국후 스스로 일자리를 찾아 자리를 잡았다"고 밝혔다.

 그간 문교부에서는 개별적으로 취업을 확정한 후 인사차 들러 알려주면 추후 해당대학이나 기관에 공문을 띄워주는 정도였다고. 그러나 그 공문이 고용에 대한 강제성을 띠는 것은 아니어서 형식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이제는 국비로 공부했다고 해서 귀국후 '의무복무'를 할 필요도 없지만 국가에서 취업을 책임지거나 도와주지도 않는 만큼 '국비유학은 장래보장'이라는 등식도 무너지고 있다. 문교부 관계자도 "지금까지는 국비유학 출신들이 취업을 못하는 경우가 없었는데 앞으로 고급인력 적체현상이 계속된다면 장담하기 힘들다"고 털어놓았다.

 한편 문교부에서는 현재 국비유학생선발제도를 수혜폭을 넓힌다는 차원에서 학자금 장기 저리대여제로 전환하는 문제를 신중히 검토 중인데, "상징적인 의미도 있는 만큼 국비유학제도 자체를 폐지하기보다 제도는 존속시키면서 학자금대여제를 신설하는 쪽으로 결정날 가능성이 크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이외에 외국정부나 기관에서 주는 장학금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한데 현지에서의 성적이 우수할 경우 기간을 연장해주기도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