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제 실시 약속하면 대통령 만날 용의 있다”
  • 편집국 ()
  • 승인 1990.04.1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민 金大中총재 부천집회서 밝혀

 평민당 金大中총재는 지난 1일 경기도 부천시 시민운동장에서 열린 국정보고대회의 시국강연에서 "지자제 실시를 약속한다면 盧泰愚대통령과 만날 용의가 있다"고 밝힘으로써 3당통합 이후 처음으로 여야간 대화채널 개설을 제의했다.


 金총재는 그동안 盧대통령과 金泳三 최고위원으로부터 대화 요청이 있었다는 사실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김총재의 조건부 여야 영수회담 제의는 여권의 대화 요청에 대한 화답 형식을 갖춘 것으로서 민자당 등장 이후 형성된 여야간의 첨예한 대치상황을 대화를 통해 풀어보겠다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김총재가 노대통령에 대해 이같은 대화의사를 표명한 것은 평민당이 지난 31일 3당합당반대 1천만명 서명운동에 돌입, 정국이 자칫 대치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하에서 도출한 조건부 제안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노대통령과 김총재간의 영수회담 가능성은 지난 임시국회를 전후해 정가에서 꾸준히 거론되어왔다. 특히 지자제를 둘러싸고 여야의 양보없는 맞대결 끝에 별소득없이 임시국회가 끝나자 여야 영수회담이 곧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되었고, 김총재가 결심하지 못한 탓에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는 풍문이 나돌기도 했다.


 첫번째 장외투쟁의 場인 이번 부천 집회에서 김총재는 국회해산과 총선실시를 다시 주장하면서 '정당추천제 등을 허용하는 지자제 실시'를 영수회담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해 지자제 카드로 정국을 돌파하려는 전략의 일단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총재는 또 민자당 출범 이후 관심이 집중되어온 야권통합 및 평민당의 집단지도체제 도입 문제와 관련해 "4 · 30 평민당 전당대회 전까지 야권단합이 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집단지도체제로 당헌을 개정할 수 있도록 할 것" 이라고 말해 자신의 정치일선 후퇴는 없을 것임을 강력하게 시사하면서 평민당 중심의 야권통합이라는 종래의 주장을 재확인시켰다.


 야권통합과 관련, 주목되는 대목은 김총재가 '야권통합'이라는 말대신 '야권단합'이라는 표현을 썼다는 점이다. 즉, "순수 재야나 진보적 정치세력과는 연합전선을 펴겠다"는 것이다. 재야나 민주당(가칭)과는 당차원의 통합을 추진하기보다는 우선 연합의 형태로 야권의 공동전선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김총재가 구상한 단기적 야권통합 방안의 뼈대인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