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은 내가 적임” 황낙주 부의장 여론 다듬기 분주
  • 편집국 ()
  • 승인 1994.06.2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마당

“국회의장은 내가 적임” 황낙주 부의장 여론 다듬기 분주
 민주당의 국정조사 중단 선언으로 국정조사 정국이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정가의 관심은 14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으로 쏠리고 있다.

 국회직 개편을 둘러싼 으뜸 관심사는 단연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 자리. 여당가의 웬만한 다선 의원 가운데 자천타천으로 거론되지 않는 인물이 없을 정도다. 특히 지난해 예 · 결산안 처리 과정에서 ‘날치기 의사봉은 들지 않겠다’면서 몸을 피한 이만섭 의장의 유임 여부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그래서 정가에서는 ‘민자당 다선 · 중진 의원들은 모두 위장병에 걸렸다’는 우스갯소리도 심심찮게 나온다.

 그 가운데서도 黃珞周 현 국회부의장, 黃明秀 전 민자당 사무총장, 黃寅性 전 국무총리 등 이른바 ‘3黃’이 의장 직에 강력한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평소 부지런하기로 소문난 황부의장의 경우, 단순한 희망사항에만 그치지 않고 당 주변의 민주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여론 조성’ 작업에 나서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통령에게 진언하거나 여론을 전할 만한 모든 주변 인사들에게 정지 작업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우루과이 라운드 비준 등 산적한 정치 현안과 앞으로의 험난한 정치 일정을 감안하면 강력한 친정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 황부의장의 논리다. 지난해 ‘여당이 어려운 시기에 그래도 나선 것은 자기 아니냐’는 것이다.

 민주계 일각에서는 황부의장의 이런 논리가 상당히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진다고 한다. 민정 · 공화계 역시 당의 화합과 결속을 강조해온 황부의장에게 비교적 후한 점수를 주고 있다.

 그러나 황부의장에게 가장 큰 걸림돌은 그를 ‘날치기 주범’으로 여기는 야당이다. 김대통령의 의장직 낙점 과정에서 친정체제 구축 못지 않게 야당과의 관계가 비중 있게 고려된다면, 황부의장의 노력은 헛수고가 될 공산이 크다는 것이 정가의 관측이다.

김대표와의 옛 정 살려 김용환 의원 친정 갈까
 김종필 민자당 대표와 김용환 의원(국민당)간의 관계가 복원될 것인지가 정가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때 김대표의 최측근으로서 공화계의 실세 노릇을 했던 김의원은 민자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김대표가 김영삼 후보 지지 쪽으로 돌자, 이에 반발해 김대표와의 관계를 끊었다. 그후 그는 민자당을 탈당해 새한국당으로 갔다가 다시 정주영 후보가 이끄는 국민당으로 옮겼었다.

 김대표는 내심 김의원이 민자당 입당을 원하고 있지만, 이를 강력하게 추진할 처지가 못된다. 김대표가 원래 ‘가는 사람 막지 말고 오는 사람 거부 말라’는 식인 데다가 김의원의 민자당 탈당이 김영삼 현 민자당 총재와 관련돼 있는 ‘미묘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김대표측은 김의원이 입단한다면 반대하지는 않겠다는 정도의 반응을 보인다.

 김의원측 또한 현재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정치 상황이 무 자르듯이 확실하지도 않을 뿐더러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국민당과 신정당과의 통합 문제에 관해서도 찬성 혹은 반대의사 표시를 삼가고 있다.

 김의원의 민자당 입당은 빨리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 김의원측은 “지자제 선거와 총선을 거치면서 정계에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라고 기대 섞인 전망을 한다. 김대표와 김의원은 둘 다 ‘어떤 계기’를 찾고 있는지 모른다.

전당대회 일정 바뀌면 JP 표정이 바뀐다?
 잠정적인 민자당 전당대회 일정이 내년 3월에서 내년 초로 앞 당겨진다는 설이 유력한 가운데 대표 경질을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보도가 나오자, 김종필 대표측이 발끈했다. 김대표의 비서실장인 김길홍 의원은 “당대표를 그만둔다는 것은 정계 은퇴를 의미한는 것”이라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한 민주계 핵심 인사는 “정 그렇다면 할 수 없는 것 아니냐. 고문으로서 백의종군할 수도 있을 것이다”라고 응수했다. 원래 올 5월 열릴 예정이던 전당대회가 내년으로 연기돼 안도했던 김대표는 다음 전당대회 날짜가 다가오면서 다시 좌불안석인 것 같다.

부산 · 경남 땅뺏기에 연고 의원들 미묘한 갈등
 부산과 경남 간에 땅뺏기 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이 지역 민자당 의원들도 미묘한 갈등을 빚고 있다. 발단은 부산시가 시 · 구 통합 과정에서 인근 김해와 양산을 흡수하기 위해 민자당 부산시지부장인 김운환 의원 등을 동원해 정부에 로비를 벌인 일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경남도의회는 항의단을 구성하고 흡수 통합을 저지한다는 방침을 세우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들에게도 움직이라고 압력을 가했다.

 이에 따라 경남 지역 민자당 의원들도 최근 비공식 모임을 갖고 의견을 조율했는데 전반적인 견해는 경남의 발전을 위해 저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날 모임에서 소수 의견을 내놓기도 했는데, 이 사실이 나중에 지역 언론에 새나가는 바람에 ‘배신자’로 몰려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