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사탈출’문충일씨 “망명 안되면 목숨 끊겠다”
  • 정희상 기자 ()
  • 승인 1994.05.0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생명 위협 없다’무관심... 민간 차원서 10만인 서명운동

지난2월초 쿤사 지역을 탈출해 한국정부에 망명을 호소한 문충일씨 일가족 4명은 아직도 위험에 방치돼 있다. 그들은 탈출 후 방콕에 거주하는 몇몇 뜻있는 교민들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은신처에서 숨어 살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들의 망명 호소에 이렇다 할 노력을 기울이지 않음에 따라 문씨 가족은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문씨 가족을 숨겨주고 있는 방콕 거주 한국인 사업가 이영일씨(43?가명)가 귀국했다(상자 기사 참조). 이씨는 “정부에서 망명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한 문충일씨가 정신적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의 기로에 내몰리고 있디. 이대로 지내다 가족이 모두 죽음을 맞느니 차라리 가장인 자신이 희생해 나머지 가족을 살리겠다며 방콕 주재 한국 대사관에 찾아가 구명을 호소한 뒤 스스로 묵숨을 끊겠다는 비장한 심경을 털어 놓았다. 나는 이를 적극 만류한 뒤 마지막 길을 찾기 위해 국내에 들어왔다”라고 밝혔다.

 문충일씨 일가족이 쿤사지역을 탈출한 뒤《시사저널》과 KBS 제1텔레비전에서는 이들의 구명 호소를 국내에 보도한 바 있다. 사태가 알려지자 정부특은 처음에는 그들의 망명 신청에 대해‘긍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방콕에 있는 한국대사관을 통해 알아본 결과 문충일씨 갖곡의 신변에 심각한 생명의 위협이 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때문에 정부로서는 당장 그들의 망명 요청을 받아들이기 업다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서 ” 다만 인도적 차원에서 정부가 이들 가족의 구명에 적극 나서려면 사회적으로 더 공론화해야 한다“라고 단서를 붇였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측 태도는 문씨 일가족이 처한 절박한 상황을 확인도 해보지 않고 나왔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대사관측은 아직까지 문충일씨 일가족을 직접 만나보지도 않았던 것이다. 더구나‘심각한 생명의 위협이 없다’고 단정한 바로 그 순간에도 태국 북부 쿤사 지역에서는 문충일씨 일가족을 체포하기 위한 ‘작전’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같은 쿤사측 동향은 태국?미얀마 국경 도시 메홍손 시 인근에서 소수 민족들을 상대로 4년째 선교사업을 벌이고 있는 한국인 방정렬 선교사(34)에 의해 확인된다. 방선교사는 지난 2우러초 문씨 일가족이 탈출한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쿤사 요원들에게 시달리고 있다면서,그들로부터 입수한 쿤사의 문충일씨 가족 체포 의지‘를 이렇게 전한다.

 “쿤사쪽 사람들이 와서 한국내《시사저널》보도와 KBS 뉴스 보도 내용을 이야기하며 문충일씨 일가족을 찾는다고 해서 처음 알았다. 내가 교회에 숨겨놓은 줄 알고 매일 뒤지다 찾아내지 못하자 그들은 지구상 어디를 가든 문씨 일가족은 반드시 자기들에게 잡히게 돼 있다고 했다. 이미 태국 각 지방에 두명씩 조를 짜 특수요원을 풀어놓았으니 혹시 내가 문씨 조새를 알면 연락을 취해‘자수’를 권하라면서,그러면 그들의 목숨을 살려주겠다고 회유하기도 했다.”

“인도적 차원에서 구출 손길 뻗어야”
 방정렬 선교사는 아직까지 방콕 주재 한국 대사관으로부터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했다며,정부측 사태 판단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최근 자기가 겪고 있는 고초를 글로적어 김영삼 대통령 앞으로 문충일씨 가족 구명과 함깨 애매한 수모를 겪는 자신이 십년 안전에도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호소하는 탄원서를 냈다.

 정부가 문충일씨 일가족 구명에 소극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국내에서는 민간차원의 구출 온동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대한 예수교장로회(개혁)측은 총회 차원에서 ‘문충일씨 일가족 구명을 위한 10만인 서명운동본주(본부장 문효식 목사)’를 발족하고 서명 작업에 들어갔다.전국 1천5백여 소속 교회 신도 및 인근 주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데, 서명인 수가 10만을 돌파하는대로 대통령 앞으로 구명 탄원서와 함께 이를 제출할 계획이다. 서명운동본부 총무를 맡은 신병철 목사(미금제일교회)는 “《시사저널》과 KBS 뉴스 보도를 지켜본 후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반드시 문씨 일가족을 구출할 것으로 믿고 있다가 상황이 어려워졌다는 소식을 듣고 , 내 민족이요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인 문씨 일가족의 고통을 포횽해야 한다는 뜻으로 총회 차원에서 서명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시베리아를 탈출한 북한 출신 벌목공들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나 그들보다 더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을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정보(마약 관련)를 가진 문충일씨 일가족의 구명 호소에 대해서는 아직도 함구하고 있다. 이제 문씨 일가족의 망명 요청에 대응하는 정부 태도는 문민 정보의 ‘인권정책’현주소를 보여주는 징표가 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