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모르는 중국 중국인 - 일선 간부들
  • 김광억 객원편집위원 (서울대 교수 · 인류학) ()
  • 승인 2006.05.0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상과調解, 面子 중시한다



 

오늘날 일선 간부들은 80년대 초반의 대대적인 물갈이로 등장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그 지역에서 나고 자라 해당지역 인민과 함께 생활하는 젊은 전업간부이다. 이들은 전문학교 이상을 나와 농업 공업 기계 수리 경제 등 한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추고 深채이나 廣州 또는 농업연구소 같은 전문기관에서 1년간의 현장실습으로 경험과 안목을 갖춘다. 이념보다 실무에 더 능한 이들은 야심만만하고 정열적이며 성취지향적이다.  또한 개방적이어서 자신의 잘못을 금방 알아차리고 현실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토로하며 타인의 협력과 조언에 귀를 기울인다. 이는 권위적이고 독선적이었던 이전 세대의 간부 이미지와는 크게 다른 것이다. 

 동촌의 서기는 자신의 경영수완으로 촌의 집채경제 수준을 월등히 향상시킨 데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는 초급중학생 시절 생산대대에서 배급되는 식량으로는 조부모와 어린 동생들의 배를 채우기도 어려워 허기를 느낀 나머지 40리를 걸어 아버지가 일하는 두부공장에 가서 콩비지를 얻어먹은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의 집무실에는 외국의 어느 곳과도 직접 통화할 수 있는 모토롤라 회사 제품의 무선전화기가 있으며 촌 정부 공용으로 폭스바겐과 닛산의 신형 고급 승용차를 두대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는 인근 마을은 물론 상위단위인 향 정부에도 없다. 이웃 촌에서는 향 정부에 있는 上海順 구식 국산 승용차를 필요할 때 빌려 쓴다. 그가 촌으로부터 받는 월급은 3백元 (한화 약 4만2천원) 이다. 

 공식적인 손님접대는 촌민위원회에서 주는 판공비로 한다. 내가 갈 때마다 촌민위원회 주임은 다른 간부들과 합석하여 1백원쯤 드는 환영회와 환송연을 베풀어주는데 농민 형편에 비추어 과하지 않으냐고 물으면 동촌 전체 수입에 견주면 무시해도 좋을 만큼 적은 액수이니 걱정하지 말고, 대신 농민 한사람의 한달 수입 을 먹는 것이니 자기들의 정성을 알아달라며 웃는다. "자본주의는 개인은 부유하고 국가는 가난한데 사회주의는 국가는 부유하고 개인이 가난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그러나 이제 중국식 개혁은 국가와 개인 모두가 부유해지는 길을 걷기 시작했으니 눈여겨보라”고 서기는 말한다. 남은 음식이나 술을 가져가라고 하면 간부 들은 “바깥에서 잘먹어도 자기집에 만두 하나라도 덤으로 가져가서는 안된다”고 한다. 

 마을의 간부들은 앞으로는 토지이용을 대단위로 통일하여 기계화하고 남는 노동력을 비농업 기업에 투입함으로써 마을 인구 전체를 분업체계화하려 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그들은 먼저 마을 사회 안에 있는 共産黨, 民主同盟 등 당파의 대표와 농민 노동자 상인 등 직능대표 그리고 천주교도 대표 등으로 정치협상위원회를 구성해 이견을 조정한다. 그리고 나서 청년공산당원과 서기, 촌민위원회 주임 들이 마을사람들을 설득한다. 

처벌보다 칭찬으로 인민 계도

 실제로 協商과 調解란 말은 중국 사회의 운영원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다. 분쟁이나 반사회적인 행위에 대해 공식적인 제재를 하기보다 마을사람들로 구성된 조해위원회에서 당사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설득한다. 

 체면 즉 미 엔쯔 (面子)가 중요한 공동체적 생활에서는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처벌이나 비난보다는 모범적인 인물과 행위를 공개적으로 찬양하는 쪽을 선호한다. 그래서 마을에서는 1년에 두 차례 모범노동자를 표창하고 그들의 이름과 사진을 게시판에 진열한다. 모범노동자나 영웅노동자들은 포상금까지 받는다. 그러나 처별 비난의 대상이 되는 행위는 공개하지 않는다. 간부는 엄하고 추상 같은 정의의 수호자나 집행자가 아니라 여유있는 가부장의 이미지를 가진다. 즉 처별은 촌민의 의사로 하고 포상과 격려는 촌서기의 이름으로 하는 것이다. 

 이는 곧 관이란 인민을 보호하고 인민에게 은혜를 베푸는 존재로 인식되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모든 촌민들이 몇년 동안 에 한차례씩은 표창을 받는다. 그래서 집집마다 어른들에게는 촌 정부에서 주는 표창장이, 그리고 아이에게는 학교에서 주는 상장이 으레 한두장씩 붙어 있다. 

 물론 촌서기는 공산당원 중에서 당의 내부심사와 평가를 거쳐 선정되어 투표로써 결정된다. 당원의 질적 관리는 철저하게 1년 에 두차례 촌서기를 비롯한 모든 당원에 대하여 업무능력, 사상, 대민활동, 품격 등의 항목에 걸친 자체내 평가를 하고 점수로 계산해 상부에 보고한다. 이는 당 간부가 公人으로서 위치를 지키도록 하는 장치이다. ■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