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 중계’로 이승엽 보기
  • 신호철 기자 (eco@sisapress.com)
  • 승인 2006.05.0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요일의 선택] 스포츠 중계

 
네이버 지식인 질문 : 오늘 이승엽 출전 경기 중계해 주는 케이블 방송사가 없네요. 한국에서 이 시합 볼 방법이 도통 없는 건가요? 답변 : 아프리카에서 보세요.

아프리카? 처음 이 답을 보았을 때는 ‘지구를 떠나라’는 식으로 놀리는 줄 알았다. 알고 보니 ‘afreeca.co.kr’라는 사이트를 일컬었다. 이 사이트는 네티즌 누구나 인터넷 방송을 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데, 이 날 이승엽 중계를 해주는 방이 13개(채널)나 있었다. 덕분에 나는 이승엽 홈런 장면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다. 아마도 일본에 사는 네티즌이 일본TV를 웹캠으로 찍어서 전달해주고 있는 것 같다. 단, 알아들을 수 없는 일본어 해설과, 화면이 자주 끊기는 것은 감내하시라. 나는 이 정도는 참아줄 수 있었다.

아프리카에서 ‘1인 방송국’을 차리고 있는  ‘네티즌 PD’(BJ)들은  이승엽 경기뿐 아니라 프리미어 리그와 메이저 리그 경기를 중계해주기도 하고 영화 상영도 하며 인기를 모은다. 좋은 방송을 해준 BJ에게 ‘추천’ 한방 날려주는 것이 예의다. (개중에는 포르노를 방송하는 사람도 있다.) 이 사이트를 독자 여러분에게 알려주는 게 옳은 일인지 망설여진다. 소문이 나면 분명 중계권·저작권과 관련해 법적 논란이 불거질 텐데.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