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젊을수록 사고 많다.
  • 정덕환 (경희의료원 교수·정형외과) ()
  • 승인 1992.12.3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키상해, 장비·환경 요인도… 삠·골절 대부분


 

스키상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세가지로 대별된다. 스키어와 관련된 요인·스키 장비와 관련된 요인·눈의 상태와 스키장 설비 등 환경과 관련된 요인이 그것이다.

첫째, 스키어와 관련된 요인에는 연령 경험 능력 성별 신장 체중 등이 있다. 통계로 보면 스키상해는 젊을수록, 체중이 가볍고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많이 발생한다. 둘째, 스키 장비에 관련된 요인에는 스키의 길이, 바인딩 스키화 왁스 등이 있는데 주로 다리부상과 관련이 있다. 셋째, 환경 요인에는 눈의 조건, 날씨, 스키장의 장애물 등이 있다. 얼음이나 눈이 딱딱하면 어깨 팔 손이나 흉부를 다치는 경우가 많고, 눈이 푹신푹신하면 다리 부상이 많다. 상해는 날씨와도 관련이 있어 기온이 높을수록 상해율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스키사고의 기본형태는 크게 낙상과 충돌로 나눌 수 있다. 충돌을 어디를 부딪히느냐에 따라 신체 어느 부위에나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예견하기 힘들지만 낙상은 대개 일정한 양상으로 발생한다. 낙상에 의한 1차적인 손상은 주로 다리에 있고, 어깨나 팔 손 등에도 좌상·열상·찰과상 같은 2차적인 손상이 있을 수 있다.

 

스키장비에 의한 충격골절도

스키의 한 부분이 눈에 걸려 순간적으로 고정되면 다리에 강한 긴장이 가게 되는데 이때 바인딩이 풀리거나 신체 조직에서 이 긴장력을 흡수하여 힘을 분산시키면 크게 다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바인딩이 풀리지 않거나 힘이 분산되지 못하면 그 충격이 커지면서 상해를 입게 된다. 즉 고정과 증폭 2가지 요소가 함께 작용할 때 상해가 일어나며 이때 작용하는 힘의 강도와 방향에 따라 손상의 형태가 결정된다. 또 낙상할 때는 스키가 직접 신체 부위를 타격하여 일종의 충격골절이 생기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스키로 인한 상해는 대개 염좌(41%) 골절(33%) 열상 및 찰과상(11%) 좌상(5%) 탈구(3%) 등의 범주에 속한다. 각 손상 형태를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염좌 : 발목관절·무릎관절·엄지손가락에 많이 발생하며 원위전방 경비골인대(발목의 경골과 비골 사이에 있는 인대)가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다. 주로 거골(발 뒤꿈치 위쪽 부위)의 회전에 의해 발생한다.

골절 : 주로 다리에 발생하며 전형적인 스키골절은 비골(종아리뼈)의 외측과골절(발목 바깥쪽 복사뼈 골절)을 말한다. 스키 안쪽이 눈에 걸리면 외회전의 힘이 거골을 회전시키며 이 힘이 크면 회전된 거골이 외측과를 후방으로 밀어 전형적인 나선형 또는 사선형 골절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최근 10년 동안 새로운 형태의 스키화와 바인딩이 많이 개발되면서 이런 부상은 많이 감소하여 이제는 외축과골절이 스키골절이라는 것은 오히려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 되었다. 경골(정강이뼈)과 비골의 골절은 아직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대개 엄지손가락을 다치는 경우는 스키폴을 쥔 상태로 낙상할 때 생긴다. 손을 뻗은 상태로 딱딱한 얼음 바닥에 넘어지면서 콜레스씨 골절 등 손목 주변의 골절도 생길 수 있다. 실상 모든 형태의 골절이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충돌에 의해서 상해가 일어날 수도 있다.

열상 및 찰과상 : 찰과상은 노출 부위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흔히 딱딱한 눈 위에서 앞으로 넘어질 때 생긴다. 가장 흔한 열상은 반대쪽 발의 스키에 의해 경골의 전내측에 생기며 머리나 노출 부위에도 생길 수 있다. 주로 풀려진 스키에 의해 생기지만 나무, 바위 등의 장애물과 충돌할 때도 생길 수 있다.

좌상 : 대퇴골의 대전자부위와 전미골 부위에 흔하며 스키폴을 잡고 앞으로 넘어지면서 가슴을 치면 흉부좌상, 심하면 늑골골절도 유발할 수 있다.

탈구 : 견관절에 흔하며 넘어질 때 어깨가 딱딱한 면에 부딪힐 때 발생한다. 또한 스키폴이 장애물에 걸려 상완골이 갑자기 신전되거나, 전방 낙상시 스키폴을 짚으면 견관절이 외회전되어 전방 탈구가 많다. 주로 젊은 여자에게 일어나며 이 밖에도 슬개골(무릎관절을 이루고 있는 종지모양의 뼈)·손가락 관절 등에도 생길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