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의 오늘
  • 변창섭 기자 ()
  • 승인 1992.03.1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재연된 保革 갈등 개혁파로 통합될 듯

 올 가을 14차 당대회의 전초전으로 오는 20일부터 열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를 앞두고 중국 지도부에 또다시 보혁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강경보수파 하경지 문화부장이 전격 사임의사를 밝히자 당조직 책임자인 송평, 선전부장인 왕인지, 보수파이론가인 등력군, 국가교육위원회의 하동창 등 보수세력이 밀려나는 게 아니냐 하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개혁파의 공세는 등소평이 지난 1월 19일부터 2월 20일까지 남부의 경제특구를 순시한 뒤 개혁 및 개방을 촉구하는 講話를 발표한 후 본격화됐다는 관측이다. 전문가들은 등의 이같은 지시는 천안문 사태 이후 자본주의 세력이 평화적 수단으로 사회주의 세력을 전복(和平演變)하는 데 대한 두려움이 완전히 극복됐음을 알려주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등소평이 “경제건설만이 유일한 중심이며 제 2의 중심이란 없다. 화평연변을 매일같이 되풀이 할 필요는 없다”라며 보수세력을 비판한 것도 대세가 개혁파로 기울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전통적으로 보수파 입김을 대변해온 인민일보가 지난달 9일부터 등의 개혁 개방을 찬양하는 기사를 싣고 있는 데서도 드러난다.

 전문가들은 개혁 및 개방이 당내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광범한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50년대 이후 주기적으로 계속돼온 보혁갈등은 이번 전인대와 오는 가을의 당대회를 고비로 점차 등소평 路線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 아르메니아  전면전 일보전서 유엔 · 주변국에 중재 요청

 독립국가연합(CIS) 나고르노-카라바흐 자치구의 민족간 유혈분규는 분쟁당사국인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두 공화국이 전면전 직전까지 간 상황에서 국제적인 해결 움직임이 일고 있다.

 면적 4천4백㎢, 인구 18만여명의 나고르노-카라바흐 자치주를 둘러싼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분규의 발단을 스탈린이 1923년 기독교계인 이곳을 회교계인 아제르바이잔에 편입시킨 데서 비롯됐다. 주민 중 75%인 기독교계 아르메니아인들은 그간 민족감정을 억누른채 살아왔으나 지난 88년부터 페레스트로이카 바람이 불면서 아르메니아 편입을 주장하는 유혈시위를 줄기차게 벌여왔다.

 테르페트로시안 아르메니아 대통령은 유엔에 중재를 요청한 데 이어 러시아 터키 이란 그루지야 등 관련국들에 대해 사태해결을 위한 지역회의를 개회해줄 것을 요청했다. 터키 정부는 프랑스와 협의를 거쳐 양국 공동으로 휴전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미국과 영국에 대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요청했다. 이중 사태해결의 중재자로 관심을 끄는 러시아는 4년 전 소연방 시절에 섣불리 군을 투입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 개입하기를 꺼리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아제르바이잔군과 아르메니아 민병대 간의 유혈충돌로 최소한 1천5백명의 희생자가 난 데서 알 수 있듯 사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악화돼왔다.

 

■베네수엘라  페레스 대통령, 여당의 견제로 실각위기

 89년 2월 취임후 끊임없는 군부쿠데타 위협에 시달려온 베네수엘라의 카를로스 페레스 대통령이 최근 자신의 신임을 묻는 헌법의회의 개최문제로 곤란은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엔 집권 여당마저 그에게 경제정책 수정을 요구하고 있어 집권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전문가들은 페레스 대통령이 그간 개도국 내의 지위 향상을 추구하며 중남미 외교를 추진해온 장본인이란 점에서 그의 실각이 역내 여러 나라들에게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집권 여당인 민주행동당은 3일 현행 긴축경제정책을 전면 수정할 것을 촉구했는데, 이로 말미암아 3백30억달러에 이르는 외채를 갚기 위한 페레스 대통령의 긴축재정의 노력이 좌절될 것 같다.

 

■미국  秘문서 ‘세계  ?者’추구 “한국 통일돼도 동맹 유지”

 8일자 <뉴욕타임스>가 공개한 미 국방부 극비자료는 미국이 일본이나 유럽 구소련 등 어떠한 세력도 넘볼 수 없는 ‘세계의 ?者’로서 기득권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46쪽짜리 이 문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가 아닌 유럽 단독의 안보장치 출현을 방지해야 하며, 또 일본과 독일의 핵무장을 막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안보협정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3월말 공개될 이 문서는 한반도에 대해 “지역분쟁 대비측면에서 가장 관심을 쏟아야 할 곳”이라며 “남북대화가 성공하더라도 통일한국과의 동맹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남아공화국  흑인 대표 포함한 多인종 정부 수립키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가 최근 흑인 대표들을 포함한 과도행정 기구를 수립하기로 함으로써 공화국 최초의 多인종 정부가 들어설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작년 12월 현 백인정부와 재야세력인 아프리카 민족회의(ANC) 등 19개 정치집단이 모인 협의체인 민주남아공회의에서 결의됐다. 이 기구는 오는 17일 국민투표에 붙여질 흑인과의 권력분담을 겨냥한 헌법개정안이 확정되면 새정부가 공식 출범하기까지 과도행정을 맡게 된다. 그러나 백인정부와 흑인대표 간의 의견차가 커 벌써부터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