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의원 확보 귀재’, 여권에서도 통할까
  • 편집국 ()
  • 승인 1992.04.0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4총선에 이어 이번에는 집권당의 자기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또 한번의 선거가 치러지게 되었다. 집권 여당이 전당대회에서 ‘경선’방식으로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것은 우리나라 정치 역사상 최초의 일일뿐만 아니라, 계파간 반목과 갈등이 채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대의원의 비밀투표로 대통령 후보를 뽑게 되었기 때문에 5월초의 민자당 전당대회는 세계적인 관심사가 될 수 밖에 없다.

 우선 민자당 총재인 盧泰愚 대통령은 선거 30일 전에 후보 선거일을 공고해야 한다. 후보 경선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공식 선언한 金泳三 대표최고위원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당대회 재적 대의원 10분의 1이상의 추천 또는 당무회의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 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당내 기구)에 후보자 등록을 신청하는 것인데, 민자당 당규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및 5개 직할시와 9개 도중 8개 이상의 시·도에서 각각 대의원 50인 이상의 추천을 받도록 되어 있다.

 김대표가 대통령 후보로 뽑히려면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후보 출마자가 과반수를 얻지 못하면 2차 투표를 해야 한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를 얻지 못했을 경우 최고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가, 2인 이상이 동일한 표를 얻어 최고득표자로 된 경우에는 최고득표자들에 대하여 결선 투표를 실시함으로써 다수 득표자가 후보가 된다.

 절차야 어쨌든 최대의 관심사는 입후보자들이 얼마나 대의원을 확보하느냐 하는 것이다.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와 대의원 확보는 지금까지 야당의 전유물이나 다름없었다. 야당 정치인으로 잔뼈가 굵었고 산전수전을 다 겪은 김대표야말로 ‘대의원 확보 작전의 귀재’이기 때문에 5월의 민자당 전당 대회도 한번 치러볼 만하다는 견해가 있는 반면, 집권당의 전당대회인 만큼 김대표의 뜻대로만 치러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민자당 당헌에 의한 대의원 숫자는 7천명 이내. 현재는 6천5백명 선이다. 대의원은 당연직과 선출·추천직으로 나뉘는데, 당연직인 2천6백여명이고 전체 대의원의 64%선인 4천1백여명이 선출직이다. 선출 대의원 중에서도 지구당대회를 통한 선출직이 2천2백40명이고 지역구의원이 7백95명을 추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각 계파에 소속되어 있는 현역의원과 원외 지구당위원장들의 표향배가 후보 선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현재 14대 총선에서 당선된 현역의원을 각 계파별로 살펴보면 민정계가 87명, 민주계가 21명, 공화계가 8명이다. 또 원외 지구당위원장은 민정·민주·공화계가 각각 71·31·19명이다. 선출직은 이외에도 당무회의가 선임하는 대의원(당원) 3백명과 시·도대회에서 선출된 3백명, 중앙위원회에서 선출한 5백명 등이 포함된다.

 당연직 대의원은 총재인 노태우 대통령과 3명의 최고위원, 고문 9명, 당무위원 46명, 민자당 국회의원 및 원외 지구당위원장 2백37명, 정책평가위원 2백80명, 상무위원 1천2백여명, 중앙당 및 시도지부 사무처 부장급 이상의 요원과 지구당 사무국장 3백여명, 당소속 시·도의회 의원 5백60명 등으로 구성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