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총재 JP? 그것만은 안돼!”
  • 서명숙 기자 ()
  • 승인 1999.09.3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입 세력, 자민련과 물밑 TK움…DJ, 양쪽 갈등 지분 협상에 이용할 듯

“우리는 결국 들러리였나?”지난 9월16일 밤 총리 공관 만찬을 계기로 국민회의와 자민련 간의 합당설이 급격히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신당에 참여키로 한 인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JP의 자민련이 내년 1월 전당대회 이전에 합류할 경우, 신당 성격에서부터 신당 간판에 이르기까지‘신당의 모든 것’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단 신당 핵심들은 합당설에 대해 유보 내지는 거부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재정 성공회대 총장은“(자민련과의 합당은) 신당 내에서 전체적인 토론을 거쳐 합의점을 도출하면서 결정해야 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창복 만주개혁국민연합 상임대표는 더 나아가“설(設)로 끝났으면 좋겠다”라고 합당설에 쐐기를 박았다.

  그러나 신당 참여 재야파가 자민련과 합당하는 것을 결사 반대하리라고 전망하는 이들은 거의 없다. 재야 핵심들이 합당을 어느 정도 예상하면서도 신당에 체중을 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당 재야파의 최근 움직임은 3자간 지분 협상에 대비한 제스처라는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즉 재야의 강도 높은 불만 제기는 앞으로 전개될‘1+1+알파’간의 지분 협상에서 자민련의 지분을 최소화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동등하게 지분을 가질 경우 외부 영입 세력 몫은 줄어들고, 자연히 젊은 피 수혈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재야측 인식이다.

재야파 · 자민련 갈등으로‘1+1+알파’깨질 수도
  신당주친위에 있는 한 재야 인사는“신당의 성격과 시대적 요구를 감안한다면, 자민련이 실체보다 더 많은 몫을 차지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은가. 무엇보다도 국민이 납득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자민련 합당파가 기대하는 국민회의 대 자민련의 1 대 1 동등 지분에 반대한다는 주장이나 다름없다. 이와 관련해 신당 재야파는, 3자간 연합이 이루어질 경우 자민련에게는 현 의석 수에 비례하는 만큼의 지분만 내주어야 한다는 쪽으로 내부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당 재야파가 문제 삼으려 하는 것은 비단 지분 문제만이 아니다. 이들은 합당까지는 수용할 수 있지만, JP가 신당 총재가 되어서는 절대로 안된다는 입장이다. 개혁을 표방하는 신당에서 구악(舊惡)의 상징인 JP를 간판으로 내세우면 국민에게 설득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논리이다.실제로 신당추진위가 공들여 접촉해온 영입 대상 인사들 중에는‘소문대로 JP가 신당 총재가 된다면 참여하지 않겠다’고 버티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이는‘플러스 알파’세력의 거부감과 저항이 자민련의 지분 협상과, JP의 무혈 입성에 장애가 될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때문에 자민련 일각에서는 국민회의가 재야 세력을 자민련과 합당을 유도하는 미끼이자 지분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민련의 한 고위 관계자는“청와대측은 JP 가 내각제 유보와 합당 거부 의사를 밝히자마자 플러스 알파 신당을 추진함으로써, 내분 상태의 자민련을 설상가상의 궁지로 몰아넣었다. 앞으로 지분 협상에서는 재야의 주장을 핑계 삼아, 자민련의 동등 지분 요구를 봉쇄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영입 세력과 자민련의 갈등이 청와대와 국민회의 쪽에 반드시 유리하게 활용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갈등이 전개되는 양상에 따라서는 국민회의가 바라는‘1+1+알파’신당 구도가 아예 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국민회의 유용태 의원이 신당추진위 세미나에서“자민련과 관계 정립이 빨리 되어야 한다. 신당만 계속 앞서간다면 자민련이 설 땅이 없어지면서 공동 여당의 틀이 깨질 우려가 있다”라고 주장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DJ는 JP와 플러스 알파 세력 간의 갈들을 어떻게 절충할 것인가, 또한 그 갈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신당 정국에서 눈여겨 볼 대목이다.
徐明淑 기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