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새 흐름’ 가로막는 장벽
  • 고재열 기자 (scoop@sisapress.com)
  • 승인 2006.10.23 0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수·예산·교통 체증 해결해야 가능…개발 위주 정책에 비판도 ‘솔솔’

 
장밋빛 청사진을 내놓았지만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는 장벽도 적지 않다. 일단 홍수 문제가 큰 걸림돌이다. 한강은 홍수기 수량이 갈수기 수량의 4백 배를 넘는다. 홍수가 한 번 나면 한강 둔치의 시설물들은 물살에 쓸려나가거나 진흙에 묻히기 십상이다. 이에 대해 한강 르네상스 추진단은 물살이 센 곳과 약한 곳, 홍수 피해를 입는 곳과 입지 않는 곳을 구분해 시설물을 피해가 가지 않는 곳에 주로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강 위의 시설물은 부표식으로 만들어 홍수 피해를 피하겠다는 복안이다.

홍수 문제만큼 큰 또 다른 장벽은 예산이다. 현재 서울시에서 한강 르네상스 사업과 관련해 할당한 예산은 2천5백억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이 정도 액수는 한강 르네상스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총비용과 비교했을 때 턱없이 부족한 예산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강 르네상스 시민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한 전문가는 “청계천 복원에만 총 7천억원 정도가 소요되었다. 청계천보다 훨씬 넓고 긴 한강을 2천5백억원으로 바꿀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

예산 문제에 대한 서울시의 복안은 민자 유치로 해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업자 결정과 관련해 특혜 시비를 나을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사업성이 부족한 것도 많다는 지적이 있다. 한강 유람선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한 사업자는 “한강에는 갖가지 규제가 많다. 현재도 사업이 적자다. 수익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벤트성 사업에 예산이 우선 배정되어 있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시민위원회 한 관계자는 “반포대교 낙하 분수 등 보여주기식 사업에 예산이 우선 편성되었다. 진입로 확대 문제도 새로 만드는 것보다 기존 진입로를 꾸미는 데 먼저 예산이 편성되었다”라고 지적했다.

한강 다리 한 차선을 녹지로 조성하는 계획도 교통 체증을 야기할 것이라는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추진단 관계자는 “서울을 자동차 중심의 도시에서 사람 중심의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 시장의 기본 철학이다. 청계천처럼 불편을 감내할 만한 새로운 가치를 보여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런 개발 위주의 한강 정책은 오세훈 시장이 갖는 ‘환경 정치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어긋나는 것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추진단 관계자는 “상류 지역과 하류 지역의 경우 생태 구역으로 조성하는 등 보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개발과 환경 보전이 조화를 이룰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