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이유 없이 늘 피로합니다
  • 황세희 박사 ()
  • 승인 2007.01.19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뚱뚱하고 소심한 여대생입니다. 열 달쯤 전부터 특별한 이유 없이 하루 종일 피곤합니다. 가끔씩 숨이 막히고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찌르듯 아프기도 해요. 만성피로증후군은 아닌지, 혹시 중병에라도 걸린 것인지 걱정스럽습니다.


A.만성피로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피로가 6개월 넘게 계속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감 때문에 학교에서 수업을 받거나 외출하는 데 지장은 없나요? 피곤하다면서도 여기저기 잘 돌아다니는 경우에는 만성피로라 할 수 없습니다.
만성피로는 결핵·빈혈·만성간질환 등 신체적 질병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우울증·불안증·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독자분은 얼마나 뚱뚱하신가요? 비만 정도가 심할 때도 늘 피곤할 수 있습니다. 또 최소한 하루 걸러 한 번씩 술을 마시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도 만성피로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런저런 원인이 없는데도 만성피로로 정상적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병도 있어요. 만성피로증후군은 병이어서 휴식으로도 피로가 풀리지 않지요. 아침에도 상쾌한 느낌이 없이 오히려 더 피곤해요. 그 외에 열이 나고 감기·몸살에 걸렸을 때처럼 목이 아프거나 온몸의 근육이 쑤시고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통증이나 두통, 신경계 이상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직 이 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독자분은 우선 전문의의 진찰과 피검사, 소변검사, 가슴X-선검사 등 몇 가지 검사를 통해 만성피로의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독자분처럼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 중 만성피로증후군의 기준에 해당하는 환자는 5% 정도입니다. 다시 말해 95%의 환자는 피로의 원인이 다른 데 있는 것입니다.

A.만성피로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피로가 6개월 넘게 계속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감 때문에 학교에서 수업을 받거나 외출하는 데 지장은 없나요? 피곤하다면서도 여기저기 잘 돌아다니는 경우에는 만성피로라 할 수 없습니다.만성피로는 결핵·빈혈·만성간질환 등 신체적 질병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우울증·불안증·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독자분은 얼마나 뚱뚱하신가요? 비만 정도가 심할 때도 늘 피곤할 수 있습니다. 또 최소한 하루 걸러 한 번씩 술을 마시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도 만성피로에 시달리기도 합니다.이런저런 원인이 없는데도 만성피로로 정상적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병도 있어요. 만성피로증후군은 병이어서 휴식으로도 피로가 풀리지 않지요. 아침에도 상쾌한 느낌이 없이 오히려 더 피곤해요. 그 외에 열이 나고 감기·몸살에 걸렸을 때처럼 목이 아프거나 온몸의 근육이 쑤시고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통증이나 두통, 신경계 이상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아직 이 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독자분은 우선 전문의의 진찰과 피검사, 소변검사, 가슴X-선검사 등 몇 가지 검사를 통해 만성피로의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독자분처럼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 중 만성피로증후군의 기준에 해당하는 환자는 5% 정도입니다. 다시 말해 95%의 환자는 피로의 원인이 다른 데 있는 것입니다.


Q.여섯 살, 네 살 된 아이를 둔 30세 주부입니다. 산후 조리를 못해서 그런지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고, 무릎을 꿇고 걸레질하기도 어렵습니다. 다친 기억은 전혀 없습니다.

A.젊은 여성 중에도 무릎 아픈 분들이 꽤 있지요. 산후 조리를 잘 못하셨다고요? 출산 때는 무릎을 구부린 채 강한 힘을 주기 때문에 산후 무릎 통증이 올 수 있지만 길어야 몇 달이죠. 둘째가 네 살이라니, 출산 후유증은 아닐 것입니다.
혹시 무릎 외의 관절에는 통증이 없는지요? 만약 통증이 있다면 류머티즘 내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류머티즘성관절염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통상 젊은 여성들이 무릎이 아픈 것은 슬개골연골연화증 때문입니다. 무릎뼈(슬개골)의 연골이 약해져서 생긴 병인데, 무릎을 90도 이상 구부리면 슬개골이 압박을 받아 아프지요. 운동부족으로 허벅지 근육이 약한 분에게 잘 생깁니다.
우선 무릎을 쭉 편 상태에서 허벅지 근육에 5초간 힘을 줬다 5초간 힘을 빼는 동작을 매일 100 번씩 해보세요.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은 물론 피해야 합니다. 청소는 대걸레로 하고 다른 집안일도 선 자세로 하십시오. 이런 방법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관절경으로 문제의 연골 부위를 제거해야 합니다.
혹시 무릎을 꿇을 때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나지 않나요? 반달 모양이어야 할 무릎 관절의 반월상 연골이 원판형일 때 소리가 나는데, 이 역시 관절경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 관절경 시술을 하는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