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태풍', 정치권 흔든다
  • 김지수(자유 기고가) ()
  • 승인 2007.01.30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전략 설명회에 대권 주자, 선관위 관계자 등 몰려...선거 운동 범위, 역기능 등 논의

김지수 (자유 기고가)

 
'UCC 열풍’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지난 1월23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UCC를 활용한 대통령 선거 전략 설명회’에는 유력 대선 후보 캠프와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 및 취재 기자들이 몰려 그 열기가 뜨거웠다. 손학규 전 지사는 직접 참석했고, 이명박 전 시장은 축사를 보내는 등 여야 캠프 관계자만 80여 명이 참석했다. 이명박 캠프인 안국포럼(AF)과 MB연대, 박근혜 전 대표 캠프, 손 전 지사 캠프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원희룡 의원 캠프, 정동영 전 의장 캠프인 나라비전, 한나라당 내 여의도연구소, 디지털 정당위원회, 열린우리당 내 원내기획실 정책공보국·홍보기획팀, 민주노동당 인터넷실 등 여야 대선 캠프와 단체들이 두루 참석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손 전 지사는 “선관위가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후보자 지지·반대 동영상 유포 금지와 함께 법정 선거운동 기간인 23일간만 UCC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와 알 권리에 역행한다”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손 전 지사 “UCC 선거운동 23일 제한은 부당”


이날 발제자로 나선 판도라TV의 황승익씨는 “현재 동영상을 올리는 네티즌의 30%는 19세 미만인데, 현실적으로 이들을 규제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다”라고 말했다. 19세 이하 여부를 구별하는 방법은 로그인과 공인 인증밖에 없는데, 국외 거주자나 인터넷 금융 거래를 하지 않는 이용자의 경우는 신분을 파악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는 처음으로 만19세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게 되는데 그 숫자만 60만명 정도다. 김대중-이회창 후보가 맞붙었던 대선에서 39만 표차로 승패가 갈렸던 것을 감안하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다. 특히 만19세가 UCC에 가장 적극적인 연령층이라는 점에서, UCC가 이번 대선에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지 주목된다.
배영 교수(숭실대 정보사회학과)는 “UCC의 출현으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빅 브러더(사회 감시 체계)’가 내 이웃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일정한 수준의 공적 책임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미국에서 전 상원의원 조지 앨런의 인종 차별 발언이 유튜브 사이트를 통해 전파되어 선거에서 역전패당한 사례가 거론되기도 했다. 이 경우는 후보에 대한 검증의 기능도 있었지만 동시에 네거티브 캠페인의 대표적인 사례도 되었다며 UCC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다. 당시 동영상은 상대 후보 진영에서 고용한 파파라치에 의해 생산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번 17대 대선에서는 어느 후보가 누리꾼들을 자신에게 우호적인 정보 제공자로 만드는 데 가장 효율적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지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노사모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세력으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얻었던 것처럼 말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