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폭해진 기상' 감시 안테나 높인다
  • 왕성상 편집위원 ()
  • 승인 2007.03.26 1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 등 신설..."2011년엔 세계 6위권"

 
정부가 교토의정서 발효를 앞두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기상청과 환경부가 중심에 서 있다. 특히 기상청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 변화는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 해수면 상승, 강수량 등의 기상 정보와 자료를 수집해 각 부처와 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감지 첨병’ 역할을 하는 셈이다. 기상청 정보들은 지구온난화 대책 수립 및 연구 분석 기초 자료로 쓰이고 우리와 협조 체제를 갖춘 나라에도 보내진다. 북한도 대상에 들어 있다.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른 기상청 대책은 정확한 기상 측정과 예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2007~2011년의 기상 업무 발전 기본 계획을 세운 것도 그같은 배경에서다. 지난해 말 환경부·건설교통부·소방방재청 등 자연 재난 관련 부처와 공동으로 만든 이 계획은 지구온난화 대비를 비롯한 범정부 차원의 장기 로드맵이라 할 수 있다.
골자는 2011년까지 기상 기술력을 세계 10위에서 6위로 끌어올린다는 것. △교토의정서 발효 등에 대비한 기상 관련 국제 협력 강화 △기상 재해 피해 최소화 △유비쿼터스 기상 정보 서비스를 꾀해 이를 실현한다는 내용이다.


30분 단위 감시, 15분 단위로 단축


 
이에 따라 기상청은 우선 전국 주요 지역에 대기관측소를 가동하면서 온난화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안면도 지구대기감시관측소. 이곳에서는 이산화탄소·메탄을 비롯한 29가지의 지구 대기 변화 요소가 실시간 측정·분석되고 있다. 이 밖에 제주도 서귀포시 고산지구에도 대기관측소를 지어 2009년 가동에 들어간다. 또 내년 중 충북 진천에 국가기상위성센터를, 제주도에 국가태풍센터를 준공해 기상 탐지 능력을 크게 끌어올릴 예정이다. △동해 지역의 낡은 레이더 교체 △레이더 방식의 파고계(3대) 도입 △수직측풍 장비(5대) 도입도 이루어진다.
공사가 진행 중인 진천의 국가기상위성센터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센터가 완공되면 기상위성센터 지상국 시스템을 국내 기술로 개발함으로써 전문 인력 양성과 더불어 외국 기술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30분 단위로 돌아가는 상시 감시 체계가 15분 단위로 좁혀져 기상 악화 때 곧바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춘다.
기상청은 올 연말까지 센터 가동에 필수적인 지상국 자료 처리 기반 시스템 구축을 끝내고 내년 말 통신해양 기상위성을 쏘아 올려 이듬해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기상청은 또 국제 협력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일본·싱가포르를 포함한 선진국들로부터 도움을 받아왔으나 앞으로는 기상 기술이 떨어진 개발도상국에 수치 예측 모델 등의 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지구온난화와 기상 이변에 따른 공조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또 세계기상기구 등의 집행이사국 진출 및 파견관 확대, 지구 장기예측 자료 생산센터 및 장기 예보 다중 모델 앙상블 선도 센터 가동도 추진 중이다.
기상청은 이같은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 개편에 나섰다. 수치 예보와 황사 예보 등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수치예보센터 확대(과장급에서 국장급으로 격상) △예보상황팀 확대(4개에서 5개로 늘림) △태풍황사팀 신설(태풍예보담당관, 관측황사과 통합) △지진관리관 신설 △기상산업생활본부 신설을 추진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