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를 위한 나라는 없다
  • 김재태 기자purundal@yahoo.co.kr ()
  • 승인 2008.03.24 1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부 기자로 일하던 18년 전 여름의 일이다. 한 여고생이 <시사저널> 편집국으로 편지를 보내왔다. 그 당시 집권당인 민자당의 ‘날치기’ 문제로 국회가 연일 아수라장이 되던 상황을 취재해 ‘벼랑 끝 국회’라는 제목의 커버스토리(제39호)로 내놓은 다음이었다. 국회 회의장에서 야당 의원을 레슬링하듯 들어올려 육탄 방어한 한 여당 의원의 의사당 내 폭력 문제를 현장 사진과 함께 다룬 것인데, 그 여고생은 가해자인 신 아무개 의원의 딸이었다. ‘내 아버지는 그럴 사람이 아닌데 왜 혼자만 문제 있는 것처럼 기사를 썼느냐’라는 것이 의원 아버지를 둔 딸의 항변이자 하소연이었다. 편지를 읽고 난 후, ‘조직의 아들’로서 당의 명령에 따라 폭력적인 모습을 보여야 했던 한 의원이 집에 돌아가서는 자상한 가장이자 아버지일 수 있다는 그 평범한 사실이 나를 오래도록 혼란스럽게 했다. 따지고 보면 그도 유난히 극성스러운 정당 ‘조직 문화’의 가녀린 피해자가 아니던가.
이렇게 한 가정의 멀쩡한 가장을 폭력 전선으로 내모는 일쯤은 다반사인 데다, 조직적으로 일어서서 조직적으로 나눠먹고 조직적으로 궐기하다 조직적으로 쇠망하는 데 능숙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그 정당 문화가 또다시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고 꿈틀거리고 있다.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친 박근혜계 인사들이 당 이름을 ‘친박 연대’라고 짓겠다고 한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일부에서 “그러면 이번 선거에서 박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 이쪽을 찍어야 하는 거냐”라는 농담도 나오지만, 이것이 그렇게 단순 유치한 웃음거리로 치부될 일만은 아닐 듯하다. 아니, 오히려 크게 박수를 쳐주어야 할 일인지 모른다.
이 얼마나 담대하고 솔직한 ‘커밍아웃’인가. 호부호형을 못했던 홍길동처럼 정작 ‘김대중 당’이면서 평민당 혹은 새천년민주당을, ‘이회창 당’이면서 한나라당을, ‘노무현 당’이면서 열린우리당을 간판으로 내걸었던 경우와는 비할 바도 없이 정직하고 화끈하다. 아예 더 솔직하게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 당’ 즉 ‘박대만 당’이라고 하지 않는 것이 아쉬울 정도다.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유별난 대한민국 정당의 조직 문화는 이제 막 끝나가는 공천 과정에서도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했다. 그들은 조직적으로 자르고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그 오래된 솜씨를 다시 한 번 뽐냈다. 이런 상황 탓에 고소영·강부자에 이어 태현실(태반이 현역 실세), 명계남(이‘명’박 계열만 살아‘남’다) 같은 배우들만 애꿎게 이름을 팔리고 있지만, 그보다는 ‘삼자대면(삼십 퍼센트의 현역 자르고 대충 면피하기)’ 공천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한 것일지 모르겠다.
그러나 저러나 공천 심사위원들 앞을 시위하듯 오락가락하던 탈락자들의 ‘몸개그’만 남긴 채 미적지근한 ‘맹물 쇼’로 공천이 끝나가는 사이 유권자들만 심심해졌다. 큰 성과도 못 내면서 시간만 끈 탓에 지금쯤이면 나부껴야 할 현수막도 없고 선거 포스터도 없다. 더 중요하게, 지역을 더 열심히 챙기겠다는 정책 경쟁은 아예  가물가물하다.
공천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총선 ‘복수 혈전’을 벼르며 자기들의 복수만 생각하고 유권자의 복수는 헤아리지 못하는 나라, 자기들의 득표율에만 목매달고 유권자의 투표율이 얼마나 추락할지는 눈치채지 못하는 나라.
아무리 둘러보아도 ‘유권자를 위한 나라’는 없다. 총선이 코앞인데.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