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해도 ‘농사 지을 땅’ 있어 밥 굶진 않겠네
  • 반도헌 기자 bani001@sisapress.com ()
  • 승인 2008.04.28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표절 의혹 이어 재산 문제로 의혹 받는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논문 표절 의혹 이어 재산 문제로 의혹 받는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이곳도 ‘강부자’ 저곳도 ‘강부자’ 여기저기서 ‘강부자’가 판을 치고 있다. 물론 <엄마는 뿔났다>에서 예의 명연기를 펼치고 있는 탤런트 강부자씨의 얘기가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아실 것이다.
청와대 대통령실장과 수석들의 재산이 공개되자 다시 ‘강부자(강남땅부자)’가 뜨고 있다. 지난번 내각의 재산 공개 때보다도 더 심한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청와대 수석의 평균 재산은 35억5천6백52만원으로 내각의 32억5천3백만원보다 많은 것으로 나왔다.
그중에서도 박미석 사회정책수석은 지난번 논문 표절 의혹에 이어 재산 형성 과정에서의 편법 의혹까지 받아 야당과 여론의 집중 포화를 받고 있다. 박수석은 숙명여대 교수 시절 제자의 석사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학계에서는 석·박사 학위 논문을 지도교수와 논문 작성자인 제자의 공동 성과로 간주한 점, 공동 저자로 등재하지 않은 점 등이 연구 윤리에 위배된 행위라고 평가했다.
박수석의 남편은 2002년 인천의 운복동 논 1천3백53㎡를 구입했다. 이 땅이 토지거래 허가지역으로 묶이기 다섯 달 전이다. 이 땅은 개발 바람을 타면서 값이 크게 올랐다. 문제는 이 땅이 농지라는 점이다. 농지법에 의하면 1천㎡ 이상의 농지를 소유하려면 직접 경작을 해야 한다. 박수석은 직접 농사를 짓지 않았음에도 ‘자경 사실 확인서’까지 작성해 제출했다. 그녀는 “논의 공동 소유주가 받은 서류를 전달받기만 했다. 영농회장을 직접 만나 서류를 조작했다는 기사에 엄정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직접 서류를 만들지 않았다고 해도 본인이 농사를 짓지 않았다는 사실을 몰랐을 리 없으니 이를 제출한 행위의 윤리성에 대한 비판을 피해갈 수는 없다. 국민은 단지 가진 게 많다고 뭐라 하는 것이 아니다. 정당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편법을 동원했을 때, 거짓을 동원해 이를 무마하려 할 때 분노가 폭발하는 것이다.
논문 표절 의혹을 잘(?) 버텨낸 박수석이 농지 투기 의혹의 파고마저 넘을 수 있을까. 진보신당의 이지안 대변인은 이렇게 말했다.
“긴 말 필요 없이 깔끔하게 사퇴하라. 그게 본인을 위해서나, 대통령을 위해서나, 한국 정치를 위해서나 가장 좋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