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노무현’ 사진 내건 민주당 지도부의 노림수
  • 김지영 (young@sisapress.com)
  • 승인 2009.09.08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이종현
민주당 당사에 고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의 사진이 나란히 걸렸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민주개혁 진영 대통합의 중심축이 되겠다고 호언했다. 정세균 대표가 그 중심축에 서겠다는 것이다. 정대표가 임명한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최근 “김 전 대통령은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라’라는 유언을 남겼다”라고 말하자 동교동계가 격하게 반발했다. 동교동계의 막내 격인 장성민 전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가는 일에 사심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박의장의 발언에, 박의장뿐 아니라 정대표 등 지도부의 ‘사심’이 들어갔다는 지적이었다.

민주당 지도부가 DJ·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겠다고 나선 데는 나름의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두 전직 대통령으로부터 ‘유산’으로 물려받은 호남과 영남 지역 민심을 민주당에 그대로 묶어두겠다는 포석이다. 두 전직 대통령이 서거함으로써 앞으로 민주당의 지역 기득권이 무너질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의 발로인 셈이다.

특히 정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DJ 후계 구도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정대표는 호남 출신(전북 진안)인 데다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큰 변수’가 생기지 않는 이상 민주당을 이끌어간다. 그동안 언론에 자주 노출될 수밖에 없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국민 특히 호남 지역민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여기에 박지원 정책위의장과 이강래 원내대표 등은 각각 전남 진도와 전북 남원 출신으로 ‘포스트 DJ’를 이어갈 수 있는 ‘기본 조건’은 갖춘 셈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야권 통합 과정에서 주도권을 쥐고 가기 위해서는 두 전직 대통령의 유지를 이어가야 한다는 전략도 내포되어 있다. 친노 진영이 정당 정치와 시민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정당=민주당’이라는 인식을 국민에게 전파함으로써 향후 통합 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