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박성효-염홍철, 운명의 맞대결 성사 여부 ‘최대 관심’
  • 안성모 (asm@sisapress.com)
  • 승인 2009.09.29 18: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직 시장은 물론 장관과 국회의원 등 거물급 인사 10여 명 이상이 자천타천 예비후보로 거론될 만큼 이미 물밑 경쟁이 불붙었다. 현재로서는 박성효 현 시장과 염홍철 전 시장의 리턴 매치가 성사될지 여부가 관심사이다. 지난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나선 박시장은 열린우리당 소속 현역이던 염 전 시장에 불과 2.69% 포인트 차이로 앞서 당선되었다. 선거 운동 막판에 이룬 극적인 역전승이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같은 결과를 장담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염 전 시장이 무소속인데도 박시장보다 지지도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염 전 시장이 선진당 등 야당 후보로 나설 경우 그 격차가 더 벌어진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현재로서는 염 전 시장의 기세가 좋아 보인다.

한나라당에서는 이윤호 전 지식경제부장관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등 거물급 인사들도 예비후보로 거론된다. 최근 장관직에서 물러난 이 전 장관은 LG경제연구원장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을 지낸 기업통이다. 충남발전연구원장과 한남대 교수를 역임한 정장관은 충남지사 후보로도 거론된다. 박해춘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육동일 대전발전연구원장, 이양희 전 의원 등도 이름이 오른다.

민주당에서는 전직 국회의원들이 공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3선을 했던 김원웅 전 의원은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했다. 선병렬 전 의원도 출마를 준비 중이다.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선 전 의원은 현재 대전시당 위원장을 맡고 있다. 대전지방법원 판사 출신으로 참여정부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법무비서관을 역임한 박범계 변호사도 출마가 거론된다.

선진당에서는 현역 국회의원의 출마가 점쳐진다. 대전시 행정·정무 부시장을 지낸 권선택 의원이 유력한 예비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이재선·임영호 의원도 이름이 오르고 있다. 다만, 염홍철 전 시장이 선진당에 입당할 경우 후보 구도가 복잡해진다. 일부 의원의 탈당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에서는 김창근 대전시당 위원장, 진보신당에서는 선창규 대전시당 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 구청장 선거는 한나라당 소속인 현 구청장과 민주당·선진당 등 야당 후보 간 대결 구도로 펼쳐질 전망이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은 다섯 곳 모두를 싹쓸이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뀐 뒤 2008년에 치러진 총선에서는 여섯 개 지역구 중 한 곳도 차지하지 못했다. 선진당이 다섯 곳, 민주당이 한 곳에서 승리하면서 달라진 지역 민심이 표출되었다.

▲ 광역·기초단체장 후보군 (한=한나라당, 민=민주당(친노 진영 포함), 선=자유선진당, 노=민주노동당, 진=진보신당, 무=무소속) ※순서는 정당 순·가나다 순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