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건강)
  • 시사저널 (webmaster@sisapress.com)
  • 승인 2010.06.15 0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으로 읽는 건강 의학 상식 백과

서울대학병원 강남센터와 삼성생명이 함께 집필한 국민 건강 의학 지침서 ‘헬스케어 시리즈’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메인 페이지에 소아·청소년의 건강, 여성의 건강, 중년의 건강, 노년의 건강, 한국인의 건강 증진 등 다섯 가지 책의 커버 이미지가 보인다. 이 가운데 원하는 책을 선택하면 목차가 제공된다. 목차에서 보고자 하는 챕터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로 화면이 이동한다. 현재는 다섯 가지 책 중 ‘소아 청소년의 건강’만 서비스되고 있다.

 

 내 운동 돕는 트레이닝 파트너

바쁜 일상 속에서 꾸준히 운동하기 힘든 현대인들을 위해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운동에 맞춰 운동 시간, 칼로리 소모 등을 체크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이 나왔다. CardioTrainer는 GPS와 만보기를 이용해 운동량을 측정해주는 트레이닝 파트너이다. 메인 페이지에 있는 ‘Start Workout’ 탭을 눌러 운동을 시작하고 끝내면 운동 시간, 속도, 칼로리 소모 등의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도상에 이동 거리를 표시해준다. 운동을 하며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음악 재생 기능도 제공한다.

 

 

 

 

자전거 애호가 위한 친절 도우미

자전거는 동호인이 많은 대표적인 생활 스포츠이다. 건강 관리를 위해 야외에서 자전거로 땀을 빼는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코스를 확인해야 한다. 자신에게 적당한 속도와 거리, 칼로리 소모 등을 고려해야 한다. 바이크메이트는 지도 서비스와 연동해서 경로를 확인하고, 운동 내용을 데이터로 저장하고, 그 내용을 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운동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담배 끊기가 어렵다고요?

빠르고 편하게 금연을 하고 싶다면 StopSmoking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우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금연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흡연으로 인한 폐암 사진과 경고문이 제공된다. 메인 페이지에서 ‘OK, I resign’ 탭을 눌러 금연 프로그램을 시작한 후 사용자의 흡연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나중에 개인 기록을 열람하면 현재까지의 금연 프로그램 진행 시간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피운 담배 개수, 이를 하루 평균으로 계산한 담배 개수, 금연으로 절약한 금연 효과 데이터가 제공된다.

 

 

 

 

 

 다이어트 성공 내게 맡겨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이어트와 피트니스 사이트인 SparkPeople.com에서 제공하는 다이어트를 돕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내 체중에 적합한 감량 목표를 제공하며 메인 페이지에서 오늘 먹어야 하는 칼로리와 실제 먹은 칼로리가 비교된 그래프와 오늘 운동해서 소비해야 하는 칼로리 목표와 실제 소비한 칼로리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데이터는 하단에 있는 ‘Food, Fitness, Weight’ 탭을 통해 작성할 수 있다.

 

 

 

 

 

 

 

내 손안에 들어온 최고의  산부인과

임신을 하면 아이가 무사히 태어나기까지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할 것들이 한두 개가 아니다. 이것저것 신경을 쓰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산모에게 가장 좋지 않은 것이 스트레스이다. 산모 다이어리는 산모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뱃속 아이 모습을 확인하는 초음파 사진을 휴대전화로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 다이어리 기능, 출산 예정일, 임신 주차 정보, 아기 비만도 체크, 내 아이 예상 키 계산하기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내가 먹는 약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약품에 대한 정보를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상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일반인과 전문 의료인 모두 공통적으로 복약 안내, 약품 식별서비스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전문 의료인을 위해서는 심사 지침,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 시스템, 상병 코드 조회 기능 등이 제공된다. 복약 안내 서비스는 약의 효능부터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을 알려주고, 약품 식별 기능은 가정 내 상비약이 무슨 약인지 확인하는 것을 돕는다.

 

 

 

 

 

 

약 복용 경험담도 함께 나눠요

약을 처방하고 조제하는 일은 의료인의 전문 영역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는 일까지 의료인에게만 맡길 수는 없다. 처방 정보 Rx 차트는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한 정보, 다른 사람들의 사용 후기를 확인하고 자신의 경험도 나눌 수 있는 처방 정보 공유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편두통, 발열, 간염, 금연, 접촉성 피부염 등 증상에 따라 처방 내용과 환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