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식 전문점 창업 시 유의 사항
  • 김진령 (jy@sisapress.com)
  • 승인 2010.12.13 14: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영 창업 전문 컨설턴트

기본에 충실한 전통의 맛으로 전문성을 높여라 한국 사람은 모두가 전통음식 전문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전통음식 전문점에 대한 평가 기준은 더욱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 전통음식점으로 성공하기가 그만큼 어렵다. 따라서 전통음식 전문점이 성공하려면 기본에 충실해 100% 제대로 된 맛을 구현해냄으로써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세대 소비층을 사로잡아야 한다 서울 신촌에 있는 한 유명 설렁탕집은 개업 초기 많은 사람들로부터 의아하다는 눈초리를 받았다. 대학가 상권에서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설렁탕이 과연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였다. 그 설렁탕집은 중·장년층은 물론 신세대 입맛까지 사로잡으며 10년이 넘은 지금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 집의 장수 비결은 신세대 젊은이들에게까지 소비층을 넓힌 데 있다. 이를 위해 점포의 시설, 서비스, 포장 등 다방면에서 젊은이의 취향을 반영해 경쟁력을 키웠다. 전통음식이라고 해서 소비층을 중·장년층으로 고정시켜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좀 더 폭넓은 소비층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

■ 표준화된 매뉴얼을 정비하라 전통음식에서 가장 큰 맹점은 음식을 최초로 만들어낸 창업자가 사라지고 나면 그 맛도 함께 사라진다는 점이다. 유명 맛집이 2~3세 운영으로 넘어가면 맛이 달라졌다며 손님 수가 크게 줄어드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전통음식 전문점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창업자가 있을 때 표준화된 매뉴얼을 미리 정비해두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