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추천하는 해장 음식들…그중 최고는 ‘콩나물국’
  • 노진섭 (no@sisapress.com)
  • 승인 2011.02.07 19: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물류│

콩나물국│콩나물은 최고의 숙취 해소 음식이다. 콩나물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다. 특히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코올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숙취 예방 및 제거에 효과가 있다. 아스파라긴산은 특히 콩나물 꼬리 부분에 많다. 지나치게 가열하거나 머리와 꼬리를 잘라버리면 영양소가 파괴된다. 콩나물에 타우린이 풍부한 조개나 핵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굴을 넣어 함께 국물을 내면 더욱 좋다.

조갯국│음주 후 탈이 난 속을 달래주는 데는 조갯국도 좋다. 조갯국의 시원한 맛은 타우린, 베타인, 아미노산, 핵산, 호박산 등이 어울린 결과이다. 조갯국에 들어 있는 타우린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흡수율이 97% 이상 되는 질 좋은 단백질이다. 간 기능이 약해지면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는데, 조갯국에 이를 방지해주는 성분(베타인)이 있다.

북어국·복어국│북어에는 간을 보호해주는 메티오닌이 있어 피로해진 간의 재생을 도와준다. 복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등이 풍부해 과음으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또, 복어에는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하는 성분도 있다.

국물에 함께 넣으면 좋은 채소

시스테인이 함유된 무는 해독 작용을 도와준다. 미나리는 혈액에 녹아 있는 알코올 산화의 부산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비롯한 여러 가지 노폐물을 씻어내 피를 맑게 한다.

│음료류│

녹차│녹차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카페인, 카데킨,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카데킨 성분은 몸의 독성 산화 물질을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C보다 100배 정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꿀·꿀물│꿀에는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항산화 성분이 많다. 또 숙취로 인한 두통 해소에 효과가 있다. 과도하게 마시면 당질지수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감나무 잎차│말린 감나무 잎차에는 타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해주고 숙취를 줄여준다.

이온음료│술을 마신 뒤 생기는 갈증에는 전해질과 미네랄을 보충해주는 이온음료가 도움이 된다. 일부 이온음료는 열량이 높아 비만을 부를 수 있으므로 잘 선택해야 한다.

│간식류│

밤│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B와 C도 많아 음주로 인해 부족해진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한다.

과일│술은 체내의 포도당을 만드는 능력을 떨어뜨리는데, 부족한 포도당을 보충해주는 것이 과일이다. 항산화제가 풍부해 해독에도 도움이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