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입자들 흘러흘러 ‘연쇄 폭등’
  • 이은지 (lej81@sisapress.com)
  • 승인 2011.02.14 22: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전세금 상승 폭, 9년 만에 최대치 기록…수도권·5대 광역시의 전세난 ‘최악’

서울 지역 전세난이 수도권은 물론 지방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월, 전셋값 상승세는 일부 지역에 국한된 것이라고 밝혔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KB국민은행이 지난 2월6일 발표한 ‘전국 주택 가격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월 전국 전세금이 평균 0.9% 상승했다. 이같은 상승 폭은 지난 2002년 이후 9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것이다. 전국이 전세난에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서울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난 경기도 남부 지역은 1백6㎡(33평) 기준으로 1억원 가까이 오르는 등 서울 못지않은 전세금 폭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마나 물량이 많고 서울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기도 북부 지역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수준이다.

경기도 용인시는 최근 평균 1억원 가까이 전세금이 올랐다. 용인 성북동 경남아너스빌 1백9㎡(33평) 전세금은 1억~1억4천만원이었다. 그러던 것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파르게 상승해 지금은 2억1천만원까지 치솟았다. 서울 송파구 잠실에 있던 세입자가 판교로, 판교에 있던 세입자가 결국 용인으로 흘러들어가면서 연쇄적인 전세금 폭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 강남에 대한 접근성이 좋은 분당 신도시도 상당히 많이 올랐다. 분당 정자동에 있는 느티경남의 경우 2억4천만원 하던 1백58㎡(47평)가 현재 3억3천만원까지 올랐다. 1년 사이에 1억원이 올랐다. 비슷한 위치에 있는 느티마을 공무원단지 역시 1백6㎡(33평) 기준으로 1억3천만원 하던 전세금이 1억8천만원으로 껑충 뛰었다.

▲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의 전셋값도 치솟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 일부 지역에는 전세 물량이 남아 있다. 사진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식사지구에 있는 미분양 아파트. ⓒ시사저널 윤성호

신규 입주 물량 급감해 당분간 지속될 듯

인천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지역은 인천 부평구이다. 서울과 가깝고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 부평동 동아1단지 1백6㎡(33평형)는 1억1천만원 하던 것이 지금은 1억4천만원까지 올랐다. 내집마련정보사 양지영 팀장은 “상승액이 3천만원이지만 이 금액은 인천이라는 지리적 위치를 감안하면 상당히 많이 오른 편이다. 인천은 재개발 호재가 기대되는 곳이 많아 이곳으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인천 지역도 평균 1천만원가량 전세금이 올랐다. 인천 송현동 솔빛아파트의 경우 86㎡(26평)의 전세금이 9천만원이었지만 지금은 1억원으로 올랐다. 다세대주택을 포함한 빌라 역시 규모와 상관없이 평균 1천만원가량 올랐다. 인천 동구 화평동에 있는 화도진부동산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서울 수요자들이 인천으로 넘어오면서 전세가 동났다.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는 비율이 20%에 달해 세입자들 가운데 전에 없던 주거 비용이 추가로 늘어난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다”라고 상황을 전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부산광역시의 전세금 상승 폭이 비교적 크다. 부산 사상구는 지난 1월 기준으로 전달 대비 2.6%, 북구는 2.1% 상승하며 수도권보다 상승률이 높았다. 대전 역시 유성구가 2.2%로 상당히 큰 상승 폭을 보였다. 김해는 제2터널 및 경전철 영향으로 유입 수요가 증가해 2.6% 상승하며 전세금 상승 흐름을 이어나갔다. 지역과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 1천만~2천만원 정도 전세금이 상승했다. KB국민은행은 이런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며, 공급 증가와 인구 감소가 맞물리는 2015년에 이르러서야 주택 수요에 대한 감소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렇다고 세입자 입장에서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수도권이지만 신규 입주 물량이 많은 곳 가운데는 전세금이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떨어진 지역도 있다. 인천 송도신도시는 최근 전세금이 3천만원가량 떨어졌다. 지난해 말 센트럴파크를 시작으로 1만 세대 물량이 쏟아져 나왔다. 앞으로도 대우 푸르지오와 포스코 더샵 등 1천 세대가 더 들어설 전망이어서 전세금이 오르지 않고 있다. 인천 송도동에 있는 토마토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까지 전세금이 조금씩 올라 1백6㎡(33평) 기준으로 1억8천만원까지 올랐다. 그러나 최근 신규 입주 물량이 쏟아지면서 최근에는 1억5천만원대로 가격이 떨어졌다”라고 설명했다. 경기 북부에 있는 파주시를 비롯해 고양시, 남양주시 역시 서울과 멀고 교통이 불편한 데다가 신규 물량까지 많아 전세난에서 살짝 비껴나 있다. 하지만 오는 3월부터 신규 물량이 급감하는 데다가 이사철이 시작되기 때문에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내집마련정보사 양지영 팀장은 “전세 만기가 3~4개월 남았다 하더라도 지금부터 대비해야 한다. 지금은 송파신도시를 비롯해 일부 경기 지역에 물량이 남아 있지만 이사철이 되면 그마저도 소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전세 가격 급등 초기, ‘내 집 마련’이 탈출구?

2010년 10월부터 시작된 전세 가격 상승세가 2011년 2월 이후에도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월13일에 이어 이번 2·11 대책에서도 전세 자금 지원 확대, 임대사업자 활성화, 미분양 주택 해소, 민간의 임대주택 건설 지원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전세 가격 안정책이 추가로 나왔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욱 큰 문제는 전세난이 1~2년 뒤에는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주택 가격 안정과 전세 주택 공급에 큰 역할을 한 아파트 신규 입주 물량이 2011년 들어 경기 지역에서만 지난해 대비 50% 이상 급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매매 가격의 급등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바로 이럴 때 실수요가 탄탄히 받쳐주는 역세권 지역과 향후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될 경우 지가 상승이 반드시 동반되는 핵심 지역 재건축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을 생각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4인 가구의 안정적인 주거와 향후의 지가 상승을 동시에 노리는 실수요자라면 전세 가격과 주택 가격이 별 차이가 나지 않는 서울 2호선 및 9호선 주변의 역세권 지역 중소형 아파트 혹은 다세대주택 구입을 신중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 지역의 경우 강남 및 여의도, 마포 등의 업무 중심 지역과 연결되어 있어 탄탄한 실수요가 뒷받침되어 가격이 하락할 염려가 없는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으로는 당산동, 양평동 지역과 목2동, 염창동 등을 들 수 있다.

40대 후반 50대 이후의 연령층에 속하면서 자녀 교육 문제를 일정 부분 해결한, 자금력이 있는 수요자들이라면 개포 주공과 은마아파트와 같은 한강변의 재건축 아파트 등에 전세를 포함한 매수에 관심을 둘 만하다. 또한 업무 중심 지역과 연결된 지하철 역세권의 소형 임대 수요를 감안한 오피스텔 혹은 소형 지분의 원룸형 주택 투자도 고려해볼 만하다. 그러나 향후 계속적으로 대출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보이므로 무리한 레버리지 투자는 반드시 자제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