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강원·호남·제주, 여당 설 땅이 없다
  • 조현주 기자 (cho@sisapress.com)
  • 승인 2011.05.29 2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권역별 민심 여론조사 기획 순서
① 부산·울산·경남권
② 호남·제주권, 충청·강원권
③ 대구·경북권
④ 수도권

 

ⓒ연합뉴스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이 갈수록 싸늘해지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 호 부산·울산·경남에 이어 이번 호에 충청·강원·호남·제주 지역의 민심을 알아보기 위해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한국사회여론연구소와 함께 지역 내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다음 총선과 대선에서 어떤 후보를 선택할 것인가 등을 물은 결과 네 지역 모두에서 민심의 변화를 뚜렷하게 감지할 수 있었다.

 

ⓒ시사저널 유장훈

 

어떻게 조사했나?(충청ㆍ강원 지역)
대상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강원도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표본수 총 500명 조사방법 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 충청지역 ±4.9%p(95% 신뢰수준) 강원지역 ±9.8%p(95% 신뢰수준)
조사일시 2011년 5월 21일~22일 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어떻게 조사했나?(호남ㆍ제주 지역)
대상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표본수 총 500명 조사방법 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 호남지역 ±4.9%p(95% 신뢰수준) 제주지역 ±9.8%p(95% 신뢰수준) 
조사일시 2011년 5월 21일~22일 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등 돌린 충청권 “야당 찍겠다”

내년 총선에 56.9%가, 대선에 52.9%가 ‘야당 후보 지지’ 선택… ‘지역 대표 정치인’ 1위는 이회창

  '충청도'가 돌아앉았다. 이명박 정부를 향한 시선이 냉랭하다 못해 싸늘하다. 세종시 수정안으로 흔들렸던 민심은 최근 불거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유치 문제로 완전히 돌아섰다. 지난 5월22일 대전 신동·둔곡 지구가 과학벨트 거점 지구로 확정되었음에도 현 정부에 대한 충청 지역의 민심은 여전히 냉담했다. 충청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한 야당 관계자는 “본래 속내를 알 수 없는 것이 충청도 사람이라지만 이제 대놓고 정부·여당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는 이들이 많다. 요즘은 각종 현안에 대해 충청 지역민들이 전라도식 ‘야성’을 드러내고 있다”라며 심상치 않은 지역 분위기를 전했다.

그동안 충청권은 영·호남 지역에 비해 정치적 색깔이 뚜렷하지 않은 지역으로 분류되었다. 지난 2007년 12월 대선에서 37.1%의 지지율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를 선택했지만, 2002년 대선에서는 51.8%의 지지율로 노무현 민주당 후보를 선택하기도 했다. 충청 지역의 민심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권력도 함께 이동했기 때문에 충청권은 대선 때마다 ‘캐스팅보트’를 행사해왔다.  

 

 

“대통령 국정 운영 잘못” 65.3%

하지만 여론조사에 나타난 충청권의 민심은 한마디로 현 정권으로부터 ‘완전히’ 돌아섰다. <시사저널>이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5월21~22일 충청·강원 지역 주민 5백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먼저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을 잘 수행하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잘못하고 있다’라는 부정 평가가 65.3%로, ‘잘하고 있다’(32.7%)를 두 배가량 앞질렀다. ‘내년 4월에 있을 총선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겠는가’라는 물음에서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라는 응답(56.9%)이 ‘여당 후보를 지지하겠다’(29.5%)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직업별 조사 결과를 보면 특히 30~40대 연령층에서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자 가운데에서 30, 40대층이 각각 72.4%와 70.0%를 차지한 반면, 여당 후보 지지자 중의 30, 40대층은 각각 17.1%와 17.9%에 불과했다. 직업별로도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 자영업, 학생, 주부 계층 등 무직을 제외한 모든 직군에서 야권 지지가 우세했다.

‘내년 12월 대선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겠는가’라는 질문에서도 마찬가지로 야권의 강세가 이어졌다. ‘야당 후보’를 선택한 응답이 52.9%로 ‘여당 후보’를 선택한 응답(31.1%)보다 훨씬 높았다.

연령별·직업별로는 30~40대, 화이트칼라와 학생층에서 야당이 우세했다. 반면 블루칼라와 무직층에서는 ‘여당 후보 지지’가 ‘야당 후보 지지’를 앞서고 있었다.

 

 

이처럼 충청 지역의 민심이 돌아선 데에는 현 정부가 세종시나 과학벨트와 같은 공약을 수차례 뒤엎었던 것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충청 지역에서 활동하는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충청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것이 ‘명분’이다. 현 정권은 처음에는 세종시 수정안과 과학벨트를 맞바꾸려 했다. 나중에는 과학벨트마저 못 주겠다는 식으로 태도를 바꾸었다. 비록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유치하는 것으로 결론은 났지만, 이미 충청인들의 자존심은 생채기가 날 대로 난 상태이다. 당연히 받을 것을 마치 구걸하듯이 받은 모양새 때문이다. 애초 대선 공약에 있었던 것을 수차례 뒤엎은 현 정부는 어떠한 명분도 챙길 수 없게 되었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충청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서는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가 22%의 지목률로 1위에 올랐다. 그는 지난 5월9일 당 대표에서 물러났지만, 지역에서는 여전히 ‘건재한 정치력’을 과시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자유선진당의 임영호 대변인은 “이 전 대표는 당 차원의 쇄신을 위해 대표직을 사퇴하면서까지 백의종군하고 있다. 그만큼 내년 총선과 대선을 위해 대단한 ‘결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해 반드시 충청권의 대단합을 이루어낼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 전 대표측은 <시사저널>의 인터뷰 요청에 “대표직에서 물러난 지 얼마 안 된 시점이어서 모든 언론사의 인터뷰를 사양하고 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선거 최대 이슈로 ‘세종시 문제’ 지목

2위에는 9.1%의 지목률로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가 올랐다. 이어 염홍철 대전시장(6.8%)이 3위, 안희정 충남도지사(6%)가 4위로 그 뒤를 이었다. 충북 음성 출신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5%의 지목률로 5위에 오른 것도 눈에 띈다. 이들 가운데 특히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인물로 꼽히는 이가 바로 안희정 지사이다. 충청 지역 사람들은 익숙한 인물을 지향하는 일종의 ‘관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청인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색채가 강한 안희정을 충남도지사로 뽑은 것은 이례적일 수밖에 없었다. 충청 지역 정가 관계자들은 “김종필을 잇는 충청권 인물이 없는 상황에서, 충청 지역 사람들에게는 정당을 떠나서 지역 인물을 키우고 싶은 심리가 있다. 때문에 신예인 안지사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라고 입을 모았다.

 

 

‘향후 선거에 가장 영향을 미칠 지역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역시 ‘세종시 문제’를 꼽는 이가 35.6%로 가장 많았다. 2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문제’(26.4%)였다. 이 두 가지 문제로 현 정부에 대한 충청인들의 반감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3위는 ‘4대강 사업문제’(17.3%)였고, ‘충청권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 및 정치인의 통합 여부’(13.4%)를 지목한 주민들도 적지 않았다. 최근 자유선진당과 국민중심연합의 통합을 둘러싸고 충청권 정가가 흔들리는 가운데, 충청권을 대표하는 통합 정당의 출현을 갈망하는 지역민들의 바람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충청 지역의 현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서는 ‘물가 문제’를 꼽은 이가 25.8%로 가장 많았다. ‘실업 문제’(22.9%)와 ‘지역 개발 문제’(13.3%)가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전과 충북 지역은 ‘실업 문제’, 충남 지역은 ‘물가 문제’에 대한 불만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또 충북 지역의 경우 ‘서울·수도권과의 격차 문제’에 대한 불만이 높게 나왔는데, 대전·충남에 비해 더 낙후되었다는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내년 대선에서 충청 지역 주민들은 어느 ‘대권 후보’에 가장 주목하고 있을까. 충청 지역에서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강세는 여전했다.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서 박 전 대표는 41.4%의 압도적인 지지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13.7%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올랐다. 오는 12월 사무총장 연임이 유력시되는 반총장의 대권 출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희박하다는 평가에도 2위로 나타난 데에는 지역 출신 대통령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대층(27.2%)의 지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3위는 10.0%로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차지했다. 반면, 충청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 1위로 꼽힌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는 3.6%의 지지를 받고 6위에 머물렀다.

 

▲ 충남 연기군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에서 관람객들이 조감도와 전경을 바라보고 있다. ⓒ시사저널 윤성호

 

박 전 대표의 강세가 충청 지역에서도 이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박 전 대표는 충청권과 이런저런 관계가 있다. 또 박 전 대표가 강조하는 ‘원칙과 신뢰’ 또한 ‘충절의 고장’으로 꼽히는 충청권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 지역의 한 중견 언론인은 “박 전 대표의 어머니인 고 육영수 여사의 고향이 충북 옥천이다. 충청권에는 육여사에 대한 향수가 많이 남아 있다. 또, 충청의 맹주였던 JP(김종필)는 박 전 대표의 사촌형부가 된다. JP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는 충청인들은 당연히 박 전 대표에게 매력을 느낄 것이다. 게다가 세종시 수정안 문제로 현 정부에 대한 충청 지역민의 분노가 극에 달했을 때, 박 전 대표는 ‘원안 사수’를 주장한 바 있다. 그는 현 정권에서는 찾을 수 없는 신뢰를 보여주었다”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대선 후보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자유선진당 내 전략가로 통하는 한 관계자는 “그동안 박근혜 전 대표는 이명박 정부와 여러 부분에서 대립각을 세워왔기 때문에 충청 지역에서 어필할 수 있었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자신이 내세우는 정책이 무엇인지, 또 중시하는 원칙이 무엇인지 ‘실체’가 전혀 보이지 않는 인물이다. 막상 내년 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나섰을 때 얼마나 지지를 받을 수 있을지는 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5월9일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의 결의는 대단했다. 그만큼 당이 ‘위기’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회에서 17개 의석을 갖고 있는 선진당은 얼핏 김종필 전 총재가 이끈 자민련을 떠올리게 한다. 자민련은 15대 총선 때 40석 이상의 위세를 떨쳤으나, 16대 국회에서는 17석, 17대에서는 4석으로 당세가 기울면서 결국 몰락했다. 선진당의 한 핵심 참모는 “내년 총선에서 어떻게 살아남느냐가 자유선진당의 최대 과제이다. 총선의 결과가 저절로 대선으로 이어질 것이다”라며 절박함을 드러냈다.

단순히 의석 수만의 문제가 아니다. 선진당은 충청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정담임에도 충청 지역민의 지지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시사저널>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충청 지역민들의 ‘지지 정당’을 알아본 결과, 민주당이 3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당에 대한 반감으로 충청민들이 선택한 대안이 선진당이 아닌 민주당이었다는 점에서 선진당이 받을 충격은 클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28.7%)에도 한참 뒤진 3위에 그쳤는데, 지지율은 불과 11.4%에 머무르고 있다. 이런 지지율로 충청도를 대표하는 ‘충청당’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선진당 쇄신을 위한 이 전 대표의 선택은 ‘충청권의 통합’이다. 그는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후, 언론과의 인터뷰를 피하고 공식적인 행사를 자제하고 있지만 조만간 내년 총선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 전 대표의 최측근은 “그는 ‘물리적’으로도 내년 대선을 (그가 정치를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보고 있다. 이회창은 JP와는 다르다. JP는 2인자에 머물러 있었지만, 이회창은 권력을 ‘선점’하려는 인물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전 대표는) 총선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것이다. 이미 그는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를 세 차례나 찾아가기까지 했다. 이인제 의원의 활동에도 주목하고 있다. 지금까지 무소속으로 있었지만 그는 정치를 잘 아는 사람이기에 이제 기회가 왔다는 것을 감지했을 것이다. 이의원은 최근 사람들을 만나며 부지런히 활동 중인 것으로 안다. 우리도 주목하고 있으니 아마 어떤 식으로든 (우리 쪽과) 힘을 모으지 않겠나”라고 귀띔했다.

 



 

 


현재 강원 도민들의 선택은 여야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절묘하게 줄타기를 하는 모습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 조사에서는 ‘잘하고 있다’가 51.7%로, ‘잘못하고 있다’(45.8%)에 비해 오차 범위 내에서 조금 높게 나타났다.

‘내년 4월에 있을 총선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겠는가’라는 물음에서는 ‘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41.6%)이 ‘여당 후보 지지’(38.9%)에 비해 역시 오차 범위 내에서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내년 12월 대선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겠는가’라는 질문에서도 마찬가지로 ‘야당 후보’를 선택한 응답이 41.2%로, ‘여당 후보’(40.5%)를 오차 범위 내에서 근소하게 앞서고 있었다.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서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39%로 역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2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14%), 3위 손학규 민주당 대표(8.4%), 4위 오세훈 서울시장(8.2%) 순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전 대표가 강원 지역에서 강세를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강원 정가에 정통한 한 지역 언론의 관계자는 “강원도는 지역 출신의 거물급 정치인이 없는 탓에 정당보다는 ‘인물’ 위주로 사람을 뽑는 면도 있다. 워낙 사회간접자본이 약한 곳이다 보니 과거 1970년대 ‘박정희식 개발’을 목말라 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정당 지지율에서는 한나라당이 46.3%로 가장 앞섰고, 민주당은 31.7%로 그 뒤를 쫓았다. 

 

 

‘향후 선거에 가장 영향을 미칠 지역 이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문제’를 꼽은 이가 46.4%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복선 전철과 수도권 전철 연장 등 교통망 확충 문제’(23.7%), 4대강 사업 문제(12%), 남북 관계 경색에 따른 접경 지역 낙후 문제(6.3%) 순으로 나타났다. ‘강원 지역의 현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서는 35.7%가 ‘실업(일자리) 문제’라고 응답했다. 이어 ‘물가 문제’(21.9%)와 ‘지역 개발 문제’(21%)를 꼽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한편 ‘강원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에서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6.2%의 지지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대법원의 실형 확정 판결로 도지사직을 상실했던 이광재 전 지사 역시 18.2%로 2위에 올라 여전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반면 여권 인사들 중에서는 한승수 전 총리가 2.9%, 김진선 전 지사가 2.1%에 그치는 등 심각한 인물 부재 현상을 나타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