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로 성을 쌓는 현대인 심리 최종 분석
  • 조철 (2001jch@sisapress.com)
  • 승인 2011.09.20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어도 못 버리는 사람’과 상담하면서 치유법 찾아내
▲ 잡동사니의 역습랜디 O. 프로스트·게일 스테키티 지음윌북 펴냄392쪽│1만4천8백원

법정 스님의 <무소유> 덕에 삶을 되돌아보며 주변의 잡동사니도 정리할 수 있었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소유욕이 끔찍해 무언가를 매일매일 사들여도 욕구를 해소하지 못하는 사람도 여전히 많다. 두 부류 중에 자신은 어느 쪽도 아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런데 이 욕구의 정도를 소유물의 수나 양으로 판단하지 않는다고 보는 미국 학자들이 있다. ‘저장 강박’을 연구해온 강박·충동 장애 심리 전문가이자 교수인 랜디 O. 프로스트와 게일 스테키티는 “물건을 취득하고 관리하는 활동이 소유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저장 강박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저장 강박 증세로 고통을 받고 기본적인 활동 수행 능력에 장애가 생기면, 선을 넘은 병리 현상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두 사람이 엮은 <잡동사니의 역습>은 물건을 모으기만 하고 버리지 못하는 저장 강박 증상자들과의 만남과 상담을 통해 증상을 관찰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풀어낸 ‘저장 강박’에 관한 종합 보고서이다. 이 책은 물질주의와 소비주의가 팽배해지는 사회의 거대한 흐름이 어떤 식으로 개인에게 투영되는가, 우리가 소유한 물건들이 오히려 우리를 소유하기 시작할 때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편안한 안식처여야 할 집이 잡동사니로 인해 우리를 옭아매는 괴물이 되어버리는 기상천외한 일은 영화 속의 이야기도 아니고 미국에 국한된 사례도 아니다. 미국 TV에서는 저장 강박자들의 모습과 해결 과정을 공개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매주 방영되어 에미 상에 노미네이트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겪는 연예인이나 심각한 증상자들이 소개되어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사회 깊숙이 침투해 있는 물질 과잉의 문화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는 사회는 저장 강박자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구조임을 말해주는 사례들이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저장 강박자가 아니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이 책 속 저장 강박자들이 물건에 대해 보이는 욕망과 애착은 우리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를테면, 신문을 읽다가 발견한 재미있는 기사 때문에 다시 읽으려고 신문을 쌓아두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쌓아둔 신문 더미가 생활 공간을 침해하고 독서 능력을 넘어서기 시작하면 그 가치가 반감된다. 하지만 저장 강박이 있는 사람에게는 신문 더미가 곤란을 야기해도 그 가치가 격하되지 않는 것이다.

저장 강박은 물건을 버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물건을 과도하게 취득하는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줄 사람이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아도 일단 선물을 사고 보는 것이다. 막연하게 ‘멋진 선물이 될 거야’라고 판단하고 구매해서는 집에 모셔놓고 포장도 뜯지 않은 채로 내버려두기 일쑤이다. 저장 강박 증상자들은 마음에 드는 것을 발견하면 구매 충동을 억제하지 못한다고 한다.

저자들은 저장 강박자들 대다수에게 과거의 상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엄격한 아버지에 대한 거절의 기억이나 성폭력의 경험, 부모의 무관심,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이 그들의 저장 강박 증상과 무관하지 않음을 밝힌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저장 강박증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고통스럽더라도 개인사를 돌이켜보는 수밖에 없다. 자신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저장의 고통에서 벗어나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책 속에 언급된 저장 강박자들은 상담과 치료를 통해 그 저장 강박이 완화되었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무소유’ 정신에 귀의해 집착을 끊는 수행을 한다면, 그것도 방법이 아닐까. 


ⓒ연합뉴스
마이클 잭슨은 화성에서 온 외계인이었을까. 살아 있는 치킨도 먹고, 매일 밤 주문을 외우며 춤을 추었을까. 사람들은 마이클 잭슨이 그랬다는 기사를 보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아마도 많은 사람이 그대로 믿었을 것이다.

<아이 원트 유 백(I Want You Back)>과 <벤(Ben)>을 부르던 꼬마 마이클 잭슨은 1982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 <스릴러>를 통해 ‘팝의 황제’ 자리에 당당히 등극한다. 영혼을 울리는 독특한 음색,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화려한 춤 동작 등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그의 뛰어난 재능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특히 미끄러지듯 걷는, 마치 무중력 상태에 있는 것처럼 생각되는 ‘문워크’를 보며 사람들은 황홀경에 빠졌다. 그러나 한 앨범에서 무려 7곡이나 빌보드 톱10에 올렸고, 그래미 최다 부문 수상 기록, 기네스북 등재 등 엄청난 기록을 세운 마이클은  그 명성 때문에 무너져갔다. ‘와코재코(괴짜 잭슨)’라고 불리며 온갖 구설에 시달리던 그는, 소아성애자로 고소를 당하는 등 곡절을 겪은 끝에 결국 비극으로 삶을 마감했다.

마이클 잭슨의 삶을 돌아본 <마이클 잭슨, 진실 혹은 거짓>(음악세계 펴냄)은 마이클 잭슨의 진짜 이야기를 추적하기 위해 온갖 루머와 비난들을 파헤쳤다. 기자 출신인 저자는 마이클 잭슨의 어린 시절부터 잭슨 가족과 친분을 유지해왔다. 마이클 잭슨과의 대화를 포함한 수백 번의 인터뷰는 화려함 뒤에 감추어져 있던, 그래서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마이클 잭슨의 은밀한 세계로 안내한다.

마이클 잭슨은 평생 악성 루머에 시달렸다. 성 정체성, 인공수정으로 인한 임신, 전략적 결혼, 성형수술 중독, 약물 중독 등 마이클 잭슨을 둘러싼 이야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어떤 것은 사실이었지만 대부분은 거짓이었다. 마이클 잭슨은 평생 언론에 대한 불평을 멈추지 않았다. 심지어 자신을, 언론에 놀아난 희생자로 포장해 노래를 만들기도 했다.

마이클 잭슨은 모순으로 가득한 사내였다. 최고의 엔터테이너로서 화려한 삶을 살았지만 외로웠고, 어마어마한 부를 지녔지만 잃어버린 어린 시절에 대한 그리움으로 목말랐던 사람이었다. 저자는 마이클 잭슨이 죽기 전에 했던 말에서 회한 가득한 그의 모습을 전했다. “사람들은 젊을 때 누구나 실수하잖아.…(그런데) 모든 게 너무 빨리 지나가.”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