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LG CNS에 독점 사업권 약속했다”
  • 이석 (ls@sisapress.com)
  • 승인 2011.10.16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버스사업조합 고위 인사 증언…사업 시행 합의서 사본도

▲ 서울시가 한국스마트카드에 독점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의 합의서. 아래에 이명박 시장의 서명이 눈에 띈다. ⓒ시사저널 유장훈


서울시가 지난 2003년 새로운 교통카드(티머니)를 도입하면서 LG CNS에게 독점 사업권을 주기로 약속했다는 증언이 서울시내버스사업조합(이하 서울버스조합)의 고위 인사를 통해 나왔다.

서울시가 한국스마트카드에게 독점 사업권을 약속한 것이 사실인가?

지난 2003년 11월 서울시와 LG CNS, 한국스마트카드가 체결한 합의서 사본이 있다. 한국스마트카드를 제외한 제3자가 교통카드 사업을 할 수 없도록 한다는 내용이었다. 합의서에는 당시 서울시장인 이명박 대통령과 정병철 LG CNS 대표, 손기락 한국스마트카드 대표의 이름과 사인도 있다.

이런 합의서에 서울시가 왜 서명을 했다고 보나?

유패스 카드가 이미 시장을 장악한 상태였다. 서울시는 새로운 교통카드 사업자로 LG CNS를 선정했지만, 시장 진입이 쉽지 않았다. LG CNS는 당시 기술뿐 아니라 교통카드 제조 시설조차 없었다. 조합이 가지고 있는 유패스 생산 라인을 중지시키고 티머니를 대신 찍어낼 정도면 말 다한 것 아닌가. 그러자 서울시 차원에서 조합을 상대로 시장을 열도록 압박을 가했다. 그 연장선으로 본다.

내부적으로 반발은 없었나?

왜 없었겠나. 내부적으로 반대가 심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6개월 동안이나 강요했다. 어쩔 수 없었다. 삼성도 당시 서울시의 부당한 처사를 문제 삼으려 했다. 하지만 서울시와의 관계가 불편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내부적으로 삭인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시가 한국스마트카드를 비호했다는 말인가.

사실이다.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서울시는 지난 2006년 이후 편의점 등에서도 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면서 새로 생긴 충전소에서는 유패스카드나 이비카드의 판매나 충전을 불가능하게 했다. 관련 자료도 모두 확보하고 있다. 심지어 티머니 카드를 원가 이하로 공급하거나, 충전상과의 독점 계약을 통해 추가 수수료를 지급했음에도 서울시에는 편의점 등의 독자적 영업 판단에 따른 것으로 허위 보고했다. 그럼에도 서울시가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은 것은 결국 한국스마트카드와 LG CNS를 밀어주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런 사실을 왜 지금 공개하나?

서울시를 상대로 움직이기가 쉽지 않았다. 무엇보다 조합 내부적으로 그동안 내홍이 심했다. 이 때문에 전임 이사장이 물러나기도 했다. 최근 내부적인 문제가 해결되었다.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한국스마트카드가 2004년 체결한 협의서를 많이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법적 대응도 준비 중이다.

 

 한국스마트카드 “독점권이 아니라 통합 사업자” 

일련의 의혹에 대해 한국스마트카드측은 “독점권이 아니라 통합 정산사로서 지위를 인정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을 앞두고 내부 시뮬레이션을 했다. 손익이 나지 않는 구조였다. 이전에는 버스 따로, 지하철 따로 운영되던 것을 통합할 수 있도록 사업권을 부여받은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측은 “내부적으로 여러가지 이해가 되지않는 것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나 밀어주기는 없었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