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경찰 위에 나는 ‘21세기 조폭’
  • 정락인 (freedom@sisapress.com)
  • 승인 2011.10.31 0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문’ ‘회장’ 등 명함 들고 사업 다각화하며 돈 있는 곳으로 몰려…“요즘 연장질하는 조폭은 바보”

▲ 현재 조직폭력배들은 과거 집단 패싸움을 벌이던 수준을 넘어 코스닥 상장 기업을 인수해 자금을 횡령하거나 사행성 게임 영업장을 운영하면서 법망을 회피하며 불법 행위를 일삼고 있다. 조직폭력배에 의한 각종 신종 범죄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경찰이 ‘조직폭력배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경찰청은 “총을 포함한 장비를 적극 사용하라”라는 구체적 지침까지 내렸다. 얼마 전 인천의 한 장례식장에서 조폭들이 난투극을 벌였고, 출동한 경찰 앞에서 칼부림까지 했다. 흉기를 든 조폭 앞에서 경찰은 무기력했다. 제대로 된 공권력 한번 행사하지 못했다. 그러자 경찰청장이 직접 나섰다. 경찰은 ‘수사본부’까지 차려놓고 일제히 조폭 소탕에 나섰다.

그러나 경찰이 벌인 ‘조폭과의 전쟁’은 일회성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 역대 정권에서도 숱하게 ‘조폭 타도’를 외쳤으나 그때뿐이었다. 전두환 정권 때의 ‘삼청교육대’도 조폭을 뿌리 뽑지 못했다. 오히려 조폭을 정치권으로 끌어들여 정략적으로 이용했다. 조폭들은 밟으면 밟을수록 뿌리를 더욱 깊게 내렸다.

일선 강력계 형사들은 조폭은 자라와 같은 특성이 있다고 말한다. 자기들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면 목을 쭉 내밀고 활동하다가, 불리하면 안으로 쑥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폭들은 시대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해왔다. 조폭들의 상징인 ‘주먹다짐’과 ‘용문신’은 고전에 속한다. 21세기형 조폭들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겉으로는 조폭인지 아닌지 구분이 잘 되지 않는다. 조폭들의 변화는 ‘호칭’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폭력으로 호구지책을 삼을 때는 ‘두목’ ‘부두목’ ‘행동대장’이라는 호칭을 사용했다. 하지만 기업 형태로 바뀌면서 ‘고문’ ‘회장’ ‘사장’ ‘부장’ 등의 호칭으로 바뀌었다. 조폭의 변화를 실감하게 하는 대목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의 한 팀장은 “옛날에는 조폭이 의리를 따졌지만 요즘은 명분과 돈을 따진다. 돈의 흐름에 아주 민감하다. 오락실을 운영해서 돈을 벌고, 회사 경영에도 나서면서 회계 관리 능력이 뛰어나다. 경찰이 조폭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전직 조직폭력배의 간부급인 김두수씨(가명)의 공식 직함은 ○○개발 고문이다. 보통 ‘김회장’으로 통한다. 50대 후반인 김씨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서 은퇴했다. 김씨의 사무실은 서울 강남의 5층 건물에 있다. 사무실 벽에는 ○○지역 리조트 개발 등의 현장 지도가 빼곡하게 걸려 있다.

김씨의 사무실에는 수시로 사람들이 들락거린다. 인상을 보면 하나같이 눈매가 날카롭고 예사롭지 않다. 그들은 김씨에게 ‘형님’이라며 깍듯한 호칭을 붙인다. 김씨는 “저 친구는 ○○지역 ○○파의 오야붕(두목을 가리키는 일본어)이야. 저 친구는 또 ○○이야”라면서 그들의 면면을 소개한다.

김씨가 하는 일은 ○○개발이 전국 부동산을 개발하는 데 걸림돌을 제거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 개발을 추진하면서 땅 매입, 관공서 허가, 반대 세력 제거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김씨는 자신이 직접 나서지 않고 해당 지역 조폭들을 ‘해결사’로 이용한다. 그리고 사업이 성공하면 개발업체에서 커미션을 먹고, 지역 조폭들에게는 특정 이권을 주고 있다.

아파트 건설 현장에도 파고들어

또 시중에 떠도는 검은 자금을 세탁한 후 거액의 수수료를 챙기기도 한다. 

김씨는 자신이 하는 일을 한마디로 “누이 좋고 매부 좋다”라고 말한다. 건설회사는 개발을 무난하게 해서 좋고, 지역 조폭은 먹을거리를 챙겨서 좋다는 식이다. 김씨는 주요 경찰관서의 간부들과도 수시로 어울리며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한다. 실제 그의 수첩에는 경찰관들의 이름이 빼곡하게 적혀 있었다. 김씨는 “경찰 인사 때마다 누가 어디로 갔는지 등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을 빼놓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최근 조폭들의 동향을 이렇게 전했다. “요즘 연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휘두르는 애들은 별로 없다. 그런 애들이 있다면 ‘나 잡아가쇼’ 하고 떠드는 것들이다. 지금은 연장질을 하면 곧바로 잡혀간다. 오랫동안 교도소에서 썩어야 한다. 지금은 돈이 없으면 조직을 이끌 수도 없고 생활도 안 된다. 조직들 간에도 세력 다툼에 나서기보다는 연합해서 살길을 찾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최근 인천 장례식장에서 일어난 인천 지역 조폭인 크라운파와 신간석파의 난투극은 우발적으로 일어났다. 신간석파에서 크라운파로 소속을 바꾼 조직원이 상대방을 무시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이로 인해 이들 조직원 상당수가 구속되었다. 자칫 경찰에 의해 조직이 해체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조폭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도 공권력의 ‘타깃’이 되는 것이다.

현재 조직폭력배들은 과거 집단 패싸움을 벌이던 수준을 넘어 코스닥 상장 기업을 인수해 자금을 횡령하거나 사행성 게임 영업장을 운영하면서 법망을 회피하며 불법 행위를 일삼고 있다. 조직폭력배에 의한 각종 신종 범죄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조폭들이 뛰어드는 ‘돈 되는 사업’은  주류 유통, 사채업, 성인오락실, 카지노, 다단계 사업, 건설업, 사채, 청부 폭력, 벤처기업 운영, 상장회사 인수, 프로스포츠 승부 조작 등 다양하다. 

인구에 대비해 조폭의 수가 가장 많은 전북 지역을 보자. 전북 지역에 조폭이 많은 이유는 조폭들이 먹고살기에 좋은 환경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보니 코스피 상장회사와 아파트 건설 현장 등에도 조폭들이 교묘하게 침투하고 있다. ‘전문 경영인’ 등으로 경력을 세탁한 후 서민들의 등골을 빼먹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8월22일 코스피 상장회사의 임원 등 10여 명을 구속하거나 불구속시켰다. 이 회사의 임원인 조 아무개씨(48)는 단기 사채를 끌어와 기업을 코스피에 상장시켰는데 회사는 얼마 후 상장 폐지되었다. 조씨는 회사가 상장되자 회삿돈 50억원을 빼돌렸다. 조씨는 익산 역전파의 조직원이었다.

역전파는 배차장파와 함께 익산 지역의 최대 폭력 조직이다. 이들은 빼돌린 돈으로 고급 승용차와 명품 고급 시계를 구입하는 등 초호화 생활을 했다. 조씨에게 돈을 빌려주고 원금의 5~6배를 갚으라고 폭행·협박한 조폭도 있었다. 이 사건은 기업사냥꾼으로 변신한 조폭과 사채업자 등이 결탁해 코스피까지 진출한 최초의 사례이다.

다른 사례도 있다. 전주시 평화동에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건설’이 한창 진행 중이다. 그런데 이 아파트 건설과 관련해 지역 조직폭력배의 유착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아파트 건설을 좌지우지하고 있는 업무대행사 대표는 전주 나이트파의 행동대장급 출신이다. 그는 폭력과 범죄 단체 가입 등의 혐의로 전주교도소에서 복역한 전과가 있었다.

조합장도 폭력 등의 혐의로 교도소에서 복역한 전력이 있는 인물이다. 이들이 업무대행사와 조합의 운영을 맡으면서 각종 불법·탈법·편법이 난무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무법천지가 되었다”라며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아파트 공사의 하청업체를 지역 조폭이 맡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한 조합원은 “‘샤시는 어느 조직에 주었다’ ‘뭐는 어디에서 맡았다’는 말은 이미 전주 바닥에 파다하게 퍼졌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주지검에서는 아파트 공사에 조폭들이 관련되어 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다.

‘조폭 집합소’가 된 서울 동대문상가

▲ 인천 삼산경찰서는 전국 신도시 아파트 분양 현장을 찾아다니며 각종 이권에 개입하고 폭력을 행사한 조폭들을 검거했다. ⓒ연합뉴스

국회행정안전위원회 문학진 민주당 의원은 “전주시의 경우 조폭 계파가 2007년 6개에서 2011년 16개로 급증했고, 최근에는 단속을 피하기 위해 아예 주택가에 본거지를 마련하고 각종 불법 행위를 일삼고 있다. 변화하는 조폭의 행태를 경찰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주민들의 불안은 더욱 커질 것이다. 범죄 유형별·조직 규모별로 강력한 맞춤형 단속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청부 폭력은 조폭들의 단골 메뉴이다. 최근에 일어난 이윤재 피죤 회장의 청부 폭력 사건의 행동대원들은 광주 지역 조폭인 무등산파였다. 이회장은 회사 임원(구속)에게 이은욱 전 사장을 “손을 봐주라”라고 지시했고, 이 임원은 무등산파 조직원인 오 아무개씨를 끌어들였다. 오씨는 다시 무등산파 후배 세 명을 동원해 이 전 사장을 폭행했다. 오씨 등은 현재 도주한 상태이다.

대형 쇼핑몰은 조폭들의 든든한 자금줄이 되고 있다. 전국의 조폭들은 전국구 조직을 꿈꾸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앙 무대인 서울로 진출해야 한다. 서울 진출 첫 무대로는 동대문 일대가 ‘1순위’로 꼽힌다. 그만큼 그들이 보기에 돈 되는 먹잇감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대문상가는 오래전부터 ‘전국 조폭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현재 동대문에는 대형 패션상가 30여 개가 있고, 여기에서 약 4만여 개의 점포가 영업을 하고 있다. 연간 매출이 약 2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전국의 조폭들이 동대문상가로 몰려들고 있다. 동대문상가의 주차 관리권과, 경비 및 청소 용역권 등은 조폭들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폭들은 최대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지역 쇼핑몰 상인협의회의 한 간부는 “상인들과 조폭들이 공생한다고 보면 된다. 그들(조폭)도 가급적 물의를 일으키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조폭들이 본색을 숨기고 있지는 않다. 지난 2009년 4월에 한 대형 쇼핑몰 운영위원회 회장이 자살하는 일이 발생했다. 그는 상가 운영을 놓고 사업 파트너와 다툼을 벌였고, 조폭들에 의해 쇼핑몰 운영에서 밀려났다. 그러자 그간의 내막을 적어놓은 유서를 써놓고 목숨을 끊었다.

동대문 일대의 맹주는 호남 출신 조폭들이다. 2000년 이후 지역의 조폭들이 서울로 활동 무대를 넓히면서 동대문에 정착했다. 현재는 전북 익산의 역전파와 광주 동아파가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군소 조폭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각종 이권을 놓고 충돌을 빚기도 한다.

지난 9월에는 동대문 지역의 재개발 철거 관리권이나 쇼핑몰 분양권을 따내기 위해 집단 폭력을 행사해온 동대문파, 동대문 호남식구파, 삼선교 식구파 등의 조직원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이들은 또 이권을 놓고 대로변에서 흉기를 들고 패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조폭들을 상대하는 일선 경찰관들은 애로 사항이 많다. 조폭은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데 반해 수사 여건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일선 경찰서 강력계 형사는 “조폭은 하루 이틀에 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조폭 하나를 깨려면 최소한 6~8개월은 걸린다. 조폭의 운영 체계, 조직원 수, 활동 내역 등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장기적으로 관찰하고, 미행도 뒤따른다. 그런데 이 기간 동안 윗사람들이 기다려주지 않는다. 당장 눈에 보이는 실적을 내놓으라고 질책한다. 그러다 보니 형사들이 조폭을 손대려 하지 않는다. 옛날보다 지능화되고 고도화되어서 자칫 거꾸로 당할 수도 있다”라고 토로했다.

그는 또 “조폭을 깨려면 매뉴얼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 그런 것이 없다. 영장을 청구하면 기각되기 일쑤이고, 구속을 시켜도 재판 과정에서 금방 풀려난다. 조폭들끼리는 빵(교도소)에 갔다오면 ‘훈장’을 단 것으로 생각해 대우가 달라진다. 몇 년 교도소에 갔다 오는 것을 쉽게 생각한다. 조폭들의 활동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려면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가지고 운영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시스템으로는 절대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지존파를 검거했던 전 경찰 간부인 고병천씨는 “조폭 전담 경찰들이 조폭의 활동 상황이나 성장 과정 등을 조직적으로 파악해서 조치하고 대응해야 하는데 이것을 못한다. 근본 원인은 인사 체계에 있다. 지금은 경찰관이 한곳에 10년 정도 있으면 다른 곳으로 보낸다. 6년쯤 되면 다른 곳으로 갈 준비를 하고 있다. 과장급 간부도 한곳에 1~2년 정도 있으면 다른 경찰서로 가야 한다. 전문성이 없다. 경찰에 조폭 전문가가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잘하면 10년이건, 20년이건, 그대로 두어야 한다. 지역 경찰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잡아도 잡아도 줄어들지 않는 조직폭력배…전북은 ‘조폭 천국’? 

검찰이나 경찰이 집중 단속을 벌이는데도 조폭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지난 9월 말 현재 경찰이 관리하고 있는 전국의 조폭은 2백20개 조직 5천4백51명이다. 지난해보다 네 개 조직 13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여기서 ‘관리 대상’은 일정한 조직 체계를 갖추고 조직 강령이 있으며 자금 능력이 있는 조직을 말한다. 경찰은 관리 대상 명단에 오르면 상시적인 감시 활동을 벌인다. 조폭 관리는 주로 지방청 광역수사대와 일선 경찰서 ‘폭력팀’ 등에서 맡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허점이 있다. 관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신흥 조직이나 소규모 조직까지 포함하면 숫자는 더 늘어난다. 경찰이 관리하고 있는 조폭의 숫자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태원 한나라당 의원은 “실제 암약 중인 조폭의 수는 경찰청이 파악한 것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말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29개 조직 8백98명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 23개 조직 4백98명이었으며, 전북이 16개 조직 4백84명으로 세 번째였다.

특히 전북 내 도민 1인당 조폭 수는 지난 4년 동안 부동의 ‘전국 1위’이다. 전국 평균의 두 배가 넘고, 조폭의 수가 가장 많은 경기도보다 세 배가 더 많다. 관리 대상은 늘어나지만 매년 검거율은 하락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보면 전북은 ‘조폭들의 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경찰은 왜 총기 사용을 두려워할까 

인천 조폭 난투극이 일어난 뒤 조현오 경찰청장이 발끈했다. 조청장은 직접 보고를 받지 못하고 TV를 통해 알게 되었다며 ‘보고 체계’를 지적했다. 그리고 “총기를 적극 사용하라”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일선 경찰관들은 “조현오 청장이 현장을 너무 모른다”라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경찰서의 외근 형사들은 정기 사격과 특별 사격을 포함에 1년에 네 차례 실탄 사격을 한다. 정기 사격은 한 번에 35발씩 총 70발을 쏘고, 특별 사격은 50발씩 100발을 쏜다. 그러니까 1년에 총 1백70발을 쏘는 셈이다. 60점에 미달할 경우에는 교육을 시킨 다음 재사격을 하게 한다.

하지만 경찰의 총기 사용은 규정상 쉽지가 않다. 경찰 매뉴얼에 따르면 총기 사용 여부는 위기 상황에서 경찰 개인이 판단해야 한다. 사용을 해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허벅지를 쏘도록 되어 있다. 총기를 사용한 후에는 ‘사유서’를 내야 한다. 만약 총기를 사용해서 용의자가 죽거나 시민이 다칠 경우에는 책임을 지고 옷을 벗을 수도 있다.

한 강력계 형사는 “범죄 용의자에게 공중으로 공포탄 두 발을 발사했는데, 유탄이 얼굴에 박혀서 징계를 먹은 적이 있었다. 그 뒤에는 가급적 총기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강력계 형사 생활을 오래한 전직 경찰 간부인 고병천씨는 “경찰관들은 총기 사용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다리를 겨누어서 맞출 수 있는 경찰관이 10%도 채 되지 않는다. 그만큼 총기 사용에 숙달되지 않았다. 다리를 겨누었는데 머리를 맞출 수도 있다. 그러면 뒷감당을 할 수가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총을 쏴서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 있고, 사람의 생명을 빼앗지 않는 훈련을 자주 시켜야 한다. 총을 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다른 경찰관들도 대체로 여기에 공감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