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돈 봉투’ 의혹 파문 일파만파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2.02.07 02: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들, 본지 보도 앞다퉈 인용 보도…수사 촉구 목소리도 높아져

<시사저널>이 제1163호(1월31일자)에서 단독 보도한 ‘최시중, 친이계 의원들에게 수천만 원 뿌렸다’ 기사가 정치권 안팎에 큰 파문을 불렀다. 신문과 방송 등 대다수 언론이 본지 기사를 앞다투어 인용 보도하면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돈 봉투 살포’ 의혹은 일파만파로 확산되었다. 최 전 위원장을 둘러싼 의혹 제기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그가 직접 돈을 전달했다는 증언은 그동안 나온 의혹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런 만큼 ‘최시중 돈 봉투’ 파문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위원장은 현재 사면초가에 놓였다.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로서 ‘방통대군’으로 불렸던 그는 지난 1월27일 돌연 사퇴를 선언했다. 최 전 위원장은 “지금이 떠나야 할 때”라고 밝혔지만, 현 정부 최장수 내각 인사의 퇴장치고는 너무 갑작스러웠다. 당시 <시사저널>은 ‘돈 봉투’와 관련해 최 전 위원장의 입장 표명을 여러 차례 요청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최 전 위원장이 위원장직에서 물러나는 ‘초강수’를 통해 의혹 제기를 무마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비록 공직에서 물러났지만 최 전 위원장의 앞길은 여전히 험난해 보인다. 본지 보도 이후 그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유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1월31일 “정권의 최고 실세인 최 전 위원장의 돈 사건인 만큼 보통 문제가 아니다. 검찰은 지체하지 말고 최 전 위원장을 즉각 소환 조사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같은 날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즉각 구속 수사를 촉구합니다’라는 청원 글을 올렸다. 이와 함께 최 전 위원장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언론인 1만인 선언 운동에 돌입했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이 표지로 나온 1163호 기사를 인용 보도한 동아일보·조선일보·한국일보. ⓒ 시사저널 유장훈

수사 결과 따라 정치권 흔드는 핵폭탄 될 수도

정치권에서는 최 전 위원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는 전망이 많다. ‘양아들’로 불리는 정용욱 전 정책보좌역의 잇단 비리 의혹에 이어 본인이 연루된 ‘돈 봉투’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이라 검찰 수사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말레이시아에 체류 중인 정 전 보좌역의 귀국 여부도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도 주목된다. 돈 봉투 전달 여부를 넘어서 자금 출처 확인까지 들어갈 경우 수사 결과에 따라 정치권을 뒤흔들 핵폭탄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2007년 대선 잔금이나 당선 축하금 중 일부가 사용된 것이 아니냐는 식의 뒷말이 무성하다. 만약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한다면 국정조사 등을 통해 ‘최시중 의혹’은 언제든 다시 핫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