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부자로 사는 전두환씨 일가 재산 규모 2천억대
  • 정락인·안성모·조해수 기자 (freedom@sisapress.com)
  • 승인 2012.05.21 2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이 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인물이 전두환 전 대통령이다. 5·18의 아픔을 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전 전 대통령은 대통령 재임 중에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조성하고 2천2백5억원의 세금을 추징당했지만, 아직도 호사스러운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추징금 1천6백72억원을 내지 않은 채 버티면서 “수중에 29만원밖에 없다”라고 말해 국민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그의 아들들을 비롯한 직계 가족은 여러 사업에 나서 큰 부를 일구고 있다. 2010년에 이어 다시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 형태와 2년 사이에 변동된 내역 등을 집중 추적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씨의 가족이 소유한 허브빌리지 전경. ⓒ 시사저널 박은숙


전두환 전 대통령이 권좌에서 물러난 지 25년째가 되었다. 강산이 바뀌어도 두 번이 넘게 바뀌었지만 해마다 5월이 오면 ‘전두환’은 여전히 현재의 인물이다. 그의 일거수일투족은 생생하게 살아 있는 뉴스이다. 역사는 왜 전두환을 현실에 묶어두고 있는 것일까. 그의 통치 기간 동안에 수없이 자행되었던 ‘원죄’ 때문이다. 특히 그는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조성하고 2천2백5억원을 추징당했다. 그런데 2010년 10월11일에 3백만원을 낸 후 지금까지 한 푼도 내지 않고 있다. 추징금 1천6백72억원을 내지 않고 버티고 있다. 알아서 찾으라는 식이다. 그는 또 전 국민이 보는 앞에서 “29만원밖에 없다”라고 말했지만, 여전히 호화스런 생활을 하고 있다.

시공사 서울 사옥. ⓒ 시사저널 유장훈

시공사 사옥 이외에도 서초동 1628-3번지(3백29.2㎡, 100평)의 토지와 2층 건물, 인근 1628-10번지(3백82.9㎡, 1백15평)의 토지와 3층 건물도 가지고 있다. 파주 사옥도 재국씨가 토지와 건물 모두를 소유하고 있다. 지난 1998년 교하읍 문발리 521-1번지(1515.4㎡, 4백58평)를 매입해 2007년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을 완공했다. 현재 이곳에는 파주출판단지가 들어서 있다.

재국씨는 또 지난 2002년 6월에서 8월 사이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458-8번지(6백21㎡, 1백87평)와 458-14번지(3백24㎡, 98평) 토지를 연이어 매입했다. 이듬해 2003년 3월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물을 리모델링했다. 지하 1층부터 2층까지 휴게 음식점과 전시장을 각각 두었다.

현재 이곳에는 한국미술연구소가 입주해있다. 이 연구소는 재국씨의 외할아버지인 고 이규동 이사장이 설립한 성강문화재단의 부설 기관이다. 성강문화재단은 외삼촌인 이창석씨가 대표권을 갖고 있고, 재국씨도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그렇다면 재국씨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 시공사 서초동 사옥은 지난해 기준으로 공시지가가 평당 2천6백여 만원이다. 실거래가는 이보다 두 배이상 높을 것이라고 부동산 업계에서는 추정한다. 이에 따라 땅값만 1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서초동 부동산도 땅값만 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공사 파주 사옥은 토지 가격은 도심에 비해 높지 않지만 건물 가격이 상당하다고 한다. 평창동 전시관은 매입 당시 평당 시세가 5백여 만원 정도였는데, 현재는 2천여 만원으로 올라 60억원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각각의 부동산에는 채권최고액이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는 근저당이 여러 건 설정되어 있다. 하지만 재국씨의 채무는 12억원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시공사와 리브로 등 회사가 채무자로 되어 있다.

시공사 파주 사옥. ⓒ 시사저널 박은숙

전재국씨는 시공사를 비롯해 여러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시공사에서 재국씨의 지분은 50.53%에 이른다. 혼자서도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는 수치이다. 재국씨 이외에도 부인 정도경씨와 동생 재용·효선·재만씨 등이 각각 5.32%의 지분을 지니고 있다. 이를 다 합하면 71%가 넘는다. 임원 구성도 마찬가지다. 재국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것은 물론 정도경씨도 사내이사로 이름이 올라 있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4백21억9천여 만원이며, 자산 총계는 2백86억6천여 만원이다.

시공사는 다양한 관계사를 두고 있다. 재국씨의 대학 동기인 김경수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도서 판매회사 ‘리브로’가 대표적이다. 사내이사인 재국씨는 전체 지분의 37.81%를 소유한 최대 주주이다. 재국씨의 장녀인 수현씨도 12.35%의 지분을 지녔다. 그 밖에 시공사 지분이 35.01%에 이르러 이 회사 역시 전씨 일가의 회사인 셈이다. 정도경씨도 기타 비상무 이사로 등재되어 있다. 최근 경영 상황은 좋지 않다.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3개 지점을 폐점했고, 영업손실이 컸던 온라인 사업부를 2010년 ‘대교’에 매각했다. 출판물 도소매업을 하는 ‘북플러스’에도 재국씨의 지분이 64.5%에 이른다. 그는 이 회사에서 사내이사를 맡고 있다. 아동 교육 교재를 주로 다루는 ‘뫼비우스’에서도 재국씨는 사내이사를 맡고 있다. 또 정도경씨가 감사로 있다.

만화 전문 사이트 코믹플러스를 운영하는 ‘파프리카 미디어’는 정씨가 2000년부터 지금까지 감사를 맡고 있다. ‘저스트고’에서 이름을 바꾼 ‘지식채널’에는 재국씨 부부가 나란히 사내이사로 등재되어 있다. 시공사 파주지점과 함께 뫼비우스, 케어플러스, 음악세계 등이 파주 사옥에 입주해 있다.

전재국씨가 보유하고 있는 재산 중에 특히 주목되는 곳이 ‘허브빌리지’이다.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북삼리에 있으며, 대지만 해도 5만7천㎡(1만7천평)이다. 국내 최대의 허브 농장으로 꼽힌다. 서울에서는 승용차로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거리이다. 전재국씨 가족은 2004년 5월에 주소지를 북삼리 222번지로 이전했다. 그 후 2009년까지 5년 동안 주변의 땅을 꾸준히 매입했다. 허브빌리지는 ‘전재국 가족 소유’로 되어 있다. 2004년 5월28일에 당시 18세이던 딸 수현씨 명의로 9천19㎡(2천7백28평)를 매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땅을 사들였다. 2004년부터는 재국씨와 부인인 정도경씨 명의로 번갈아 매입했다.

가장 최근에는 2009년 10월10일 재국씨 명의로 1천8백64㎡(5백64평)를 매입했다. 전씨 가족이 북삼리 땅을 최초로 매입할 당시는 3.3㎡(1평)당 5만원 선에 거래되었으나 지금은 그보다 10배가 뛴 50만원대이다. 이를 감안하면 허브빌리지의 토지만 해도 85억원대이며, 건물 등 시설물까지 포함하면 약 1백70억원대로 추정할 수 있다. 북삼리 면소재지에 있는 한 부동산업소의 중개사는 “허브빌리지 주변은 평당 최하 50만원을 호가하는데, 지금은 아예 매물이 없다”라고 말했다. 전재국씨가 가족 명의로 연천 땅을 대거 매입할 당시만 해도 항간에는 ‘전두환 일가왕국’을 만들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있었다. 허브빌리지의 홈페이지를 보더라도 제법 규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두환씨 내외, 허브빌리지에 가끔 들러 <시사저널> 취재진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5월16일 오후에 허브빌리지를 찾아갔다. 임진강가에 위치한 허브빌리지는 허브 가든, 무지개 가든, 들꽃 동산, 게스트 하우스 등이 갖추어진 곳으로 대형 휴양지를 방불케 했다. 그 안에는 공연장, 레스토랑, 찜질방 등도 갖추어져 있다. 숙식도 가능하다. 허브빌리지에 들어서면 한편의 동화 속에 들어선 느낌이다. 누구든지 동화 속 주인공이 된 착각을 할 정도로 잘 꾸며놓았다. 돌 하나 계단 하나에까지 정성이 가득들어 있었다. 그렇다고 거대하거나 웅장하지는 않았다. 돈을 벌기 위한 시설로 보이지 않을 만큼 세심한 신경을 써서 조성한 것을 알 수 있다.

입장료는 성인(중·고생 포함)은 1인당 6천원(주말은 7천원)을 받고 있었다. 취재진이 찾은 날은 평일인데도 대형 관광버스를 통해 들어 오는 관광객이 많았다. 주말에는 입구에서 줄을 설 정도로 찾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취재진은 허브빌리지 안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흔적을 찾아보았다. 하다못해 사진이나 이름 석 자 정도는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혹시나가 역시나였다. 허브빌리지 안에서 ‘전두환의 흔적’은 어디에서도찾아볼 수 없었다.

전두환 전 대통령 가족사진. 앞줄이 전두환씨 내외이고, 뒷줄 왼쪽부터 딸 효선씨, 큰아들 재국씨, 막내아들 재만씨, 둘째아들 재용씨이다. ⓒ 연합뉴스
그런데 전두환 전 대통령 부부는 이곳에 가끔 들렀다고 한다. 지난 4월 말에서 5월 초쯤에도 이곳을 방문한 것을 확인했다. 당시 두 사람을 목격했던 허브빌리지 관계자에 따르면 “레스토랑에서 여러 사람이 모인 가운데 생일 잔치까지 벌였다”라고 전했다.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계산된 영수증을 보니 레스토랑 소유주도 전재국씨였다. <시사저널>은 허브빌리지 등 재국씨의 재산 형성 과정과 보유 부동산 등에 대해 입장을 듣고자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다. 지난 5월16일 오전에 전재국씨가 회장으로 있는 시공사에 허브빌리지에 대한 취재를 하고 있음을 밝히고 전재국씨와의 인터뷰를 요청했다. 시공사측은 “전재국 회장이 외부 일정으로 자리를 비웠다. 언제 회사로 돌아올지도 알 수 없다. 연락처를 남기면 답변을 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오후까지 연락이 없자 같은 날 오후 시공사를 직접 찾아갔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시공사 서초사옥을 찾아 기자임을 밝히고 전재국씨와의 인터뷰를 재차 요청했다. 그러나 시공사측은 “담당자가 점심 식사 때문에 자리를 비웠다. 메시지를 전달해 주겠다”라고만 말했다. 전재국씨를 경기 파주시에 있는 시공사 파주사옥으로 찾아가면 만날 수 있을지에 대해 물어 보았지만 “전회장의 일정은 알 수 없다. 담당자와 상의하라”라는 답변만이 돌아왔다. 기자는 5월17일과 18일에도 시공사측에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시공사측은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전두환씨에게 부과된 추징금, 받아낼 수 있을까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순자씨는 지난 4월11일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투표장을 찾은 자리에서 추징금을 낼 수 없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이 여사는 “각하 것은 성의껏 다 냈다. 그것은 알아달라”라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이여사의 말과는 달리 전 전 대통령이 납부한 추징금은 전체 2천2백5억원 중 5백32억원에 불과하다. 미납한 금액은 1천6백73억원(약 76%)이다. 더구나 시간도 촉박하다. 내년 10월이면 추징금 시효가 만료된다. 이것도 그나마 전 전 대통령이 2010년 10월쯤 모교인 대구공고 동문 행사에서 강연료로 받은 3백만원을 검찰에 납부하면서 연장된 것이다. 추징금 시효는 3년 동안 집행 실적이 없을 경우 자동 소멸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내심 추징금 시효가 만료되는 것을 꺼릴 수도 있다. 시효 만료를 앞두고 압류 등 강제집행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액을 꾸준히 자진 납부하면서 인위적으로 시효를 연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기에는 검찰이 은닉 재산을 더는 발견하지 못할 것이라는 자신감도 있다. 전 전 대통령이 사망했을 경우에도 추징금을 환수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행 형사소송법 제478조에 따르면 “몰수 또는 조세, 전매 기타 공과에 관한 법령에 의하여 재판한 벌금 또는 추징은 그 재판을 받은 자가 재판 확정 후 사망한 경우에는 그 상속 재산에 대하여 집행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상속을 포기하면 추징금을 납부해야 할 법률상 의무 역시 사라지는 것이다. 전 전 대통령이 직접 밝힌 대로 자신의 재산이 ‘29만원’밖에 없다면, 이를 상속받기 위해 상속 재산보다 약 ‘57만 배’나 많은 빚을 떠안을 바보는 없기 때문이다.

이는 이순자씨의 답변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씨는 4·11 총선 당일 ‘아들이나 친척들이 추징금을 갚을 생각이 없는가’라는 취지의 질문에 “대한민국에서는 각자가 하는 것이고 연좌제도 아닌데 그건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무일푼인 전씨가 돈 걱정 없이 살고 있는 것은 자식들 덕분이다. 전씨는 슬하에 아들 삼형제와 딸 하나를 두고 있다. 아들은 전재국(52)·재용(47)·재만(41) 씨이며, 딸은 효선씨(49)이다. 이들은 상당한 재산을 보유한 자산가들이다. 재산 밑천이 ‘아버지의 비자금’일 것이라는 의혹은 계속 제기되어왔다. <시사저널>은 제1101호(2010년 11월30일자)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직계 가족들의 재산을 총력 취재했었다. 이를 위해 가족들이 관여하고 있는 회사와 부동산 등을 샅샅이 뒤졌다. 당시 파악된 재산만 약 1천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조사에서는 가족 기업인 회사의 명의로 되어 있는 부동산은 재산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또, 전씨 자녀들과 며느리 등 직계 가족들이 해외 사업에 투자했거나 부동산을 매입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재산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 친인척들의 재산은 계속 꿈틀거리고 있다. 최근에는 수상한 땅 거래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도대체 어디에 얼마나 숨겨놓고 있는 것일까. <시사저널>은 전두환 전 대통령 직계 가족들의 재산 형태 그리고 2년 사이에 변동된 내역이 있는지를 다시 한번 추적했다. 이번에는 해외 재산 등을 모두 포함했다.

장남 재국씨, 준재벌급 재력 과시 <시사저널> 조사에 따르면 전씨 직계 가족들 재산은 총 2천억원대에 이른다. 큰아들인 전재국씨가 약 5백억원대, 둘째인 재용씨가 4백억원대, 셋째인 재만씨의 직·간접적인 재산이 1천2백30억원대, 딸 효선씨의 재산은 시공사 지분 등을 포함해 약 15억원 등으로 볼 수 있다.

전씨 자녀들 중 시공사 회장인 재국씨는 준재벌에 버금가는 재력을 자랑하고 있다. 그는 오래전부터 출판 사업을 시작해 규모를 확장해왔다. 서울 등지에 ‘알짜배기 부동산’도 상당수 보유하고 있다. 강남에는 건물을 여러 채 갖고 있다. 시공사 사옥이 대표적이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28-1번지(3백49.1㎡, 1백5평)와 1628-2번지(3백30.9㎡, 100평) 토지 위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이 들어서 있다. 1991년 아버지로부터 증여받은 것으로, 소유 지분은 동생 재용씨와 절반씩 나누어 갖고 있다. 지난 5월2일부터 재용씨 지분은 국가에 압류당한 상태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