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면 코도 얌전해진다
  • 석유선│헬스팀장 ()
  • 승인 2012.05.28 2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예방법 10가지

1. 과체중이라면 현재 체중의 10%만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자. 뚱뚱한 사람은 숨구멍이 좁아져 코를 잘 골게 된다. 배가 나온 중년 남성들 모두 뜨끔할 듯싶다.

2. 술을 최대한 줄인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만취 상태에 돌연사하는 경우가 많다.

3.  담배를 끊는다. 최근 여성 흡연자가 늘어나면서 코를 고는 여성도 많다. 담배는 기도 점막을 자극해 붓게 만들어 코골이를 유발한다.

4. 옆으로 누워서 잔다. 바로 누우면 허리에도 무리가 간다. 우측으로 누워 자면 찌그러져 좁아져 있던 숨구멍에 공간이 약간 생겨 코골이가 줄어든다.

5. 알레르기가 있다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차단하고 치료에 힘쓴다. 알레르기는 콧속을 붓게 하므로 코골이에는 상극이다.

6. 비염·축농증 코 질환이 있다면 치료가 필수이다. 이런  증상은 콧속을 붓게 해 기도 저항이 커져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킨다. 

7. 침실에 적당한 습기를 유지한다. 코가 건조해지면 코골이는 더욱 심해진다. 코가 촉촉하면 아침에도 상쾌하다.

8. 낮은 베개를 베고 잔다. 딱딱하거나 지나치게 높은 베개는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9. 잠자기 전에 생리식염수로 콧속을 세척한다. 잠들기 전에 습기 유지와 코의 청결함을 위한 숨은 비책으로, 습관을 들이면 좋다.

10. 잠자기 전 야식을 피한다. 야식은 비만을 유발하므로 금기 1순위이다. 살이 찌면 결코 코골이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