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권력에 줄서는 ‘경호 경찰’ 행태는 그대로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2.10.09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은 올해 대선 후보 경호 요원을 선발하면서 예전에 없던 응시 자격을 몇 가지 제시했다. 그중에서 ‘현 계급 임용 3~5년 이내’ 부분이 논란이 되었다. 유능한 경호 요원을 뽑는 기준으로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하지만 이는 경호를 마친 후 인사상의 특혜를 배제하기 위한 일종의 ‘고육지책’이었다.

경찰 내부에는 대선 후보 경호가 승진 코스라는 인식이 있다. 실제로 그랬다. 과거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경호를 맡았던 경찰관들이 진급을 하는 것이 일종의 관행처럼 여겨졌다. 대선이 다가오면 정치권에 ‘줄 대기’를 하는 경찰관도 적지 않았다. 후보측에서 원할 경우 특정 경찰관을 경호 요원으로 발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갈수록 약해지고 있다는 것이 경찰 안팎의 시각이다. 대선 후보 경호 실무를 총괄한 적이 있는 여권의 한 인사는 “경호 업무가 쉽지 않은 일이다 보니 예전에는 노고를 인정해주는 분위기였다. 진급을 시켜주는 것이 보편적이었는데, 청와대에 데리고 들어가거나 공기업에 괜찮은 자리를 마련해주기도 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워낙 말이 많다 보니 대놓고 그러기 힘들어졌다”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대선 후보를 경호하려는 경찰 내부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다. 지난 7월8일 지원 접수를 마감한 결과 3백12명의 경찰관이 지원했고, 이 중에서 1백6명이 선발되었다. 일주일여 뒤에 마감한 울릉경비대장 모집에 지원한 경찰관이 한 명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된다.

 

[시사저널 주요 기사]

■ 네티즌 후리는 ‘수상한 검색어’ 마술      

■ ‘530GP 사건’ 김일병, 범행 진실 묻자 ‘울기만…’

■ 미국에서 바라본 싸이와 <강남스타일>의 마력

■ 대선 후보들에 대한 경호 활동 백태, "바짝 붙어 있거나 없는 듯 움직이거나"

■ 한국인보다 더 국악 사랑하는 외국인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