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비리 의혹 경찰, 칼 빼들었다
  • 안성모 기자 (asm@sisapress.com)
  • 승인 2013.03.12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단독 보도 후 수사 본격화

<시사저널>이 지난 1월 말 단독 보도한 한국자유총연맹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경찰은 3월6일 언론을 통해 자유총연맹 직원들의 국고 보조금 전용과 횡령 등의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직원 소환 조사와 계좌 추적 등을 통해 혐의를 상당 부분 확인하고 조만간 사법 처리 대상을 정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도 엄정한 수사를 주문했다.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유총연맹 내에 퍼진 부정과 비리를 일소하고 불법적인 정치 개입을 엄벌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자유총연맹 비리 의혹은 <시사저널> 보도(제1215호 ‘쏟아지는 비리 의혹에 흔들리는 보수 본산’) 이후 수면 위로 떠올랐다. 경찰에서 수사 중이라는 기사가 일부 나오기는 했지만 여러 비리 의혹의 핵심을 파헤친 것은 본지가 처음이었다. 취재 과정에서 자유총연맹 인사들이 작성한 문건을 단독으로 입수해, 자격 미달 회원에게 대통령 훈장을 수여한 사실을 밝혀냈다.

또 ‘한국자유총연맹’ 명의의 통장을 확인한 결과, 2010년 1월부터 2011년 9월 사이 전경련이 입금한 지원금 7억원과 행정안전부가 입금한 국고보조금 8억4천7백만원이 또 다른 ‘한국자유총연맹’ 명의의 통장으로 이체되거나 현금으로 거액이 인출된 사실도 드러났다. 이는 여러 계좌를 이용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이번 수사에서 이 부분도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저널>은 자유총연맹이 여당의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와 대선 후보 경선 등에 개입한 의혹도 처음으로 보도했다.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한국자유총연맹 본관. 아래는 비리 의혹을 단독 보도한 1월29일자 기사. ⓒ 시사저널 최준필
박창달 회장까지 수사 확대될지도 관심

<시사저널>은 첫 보도 이후 자유총연맹 고위 간부가 작성했다는 ‘한국자유총연맹 불법 행위 사례’ 문건도 입수했다. 여기엔 ‘내 고장 히어로 찾기’ ‘무궁화 심기’ ‘민주 시민 교육’ 등 국고 지원 사업에 들어갈 돈이 회원 자녀 장학금 지급 등 엉뚱한 곳에 쓰인 사실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와 함께 자유총연맹이 주최한 행사를 맡아 진행한 후 연맹 고위 간부로부터 리베이트를 요구받았다는 한 하청업자가 작성한 확인서도 확보했다.

향후 검찰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경찰의 자유총연맹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등을 여러 차례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15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재선된 박창달 회장에게까지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박 회장은 지난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보단장을 맡았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상득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이춘식 전 의원과 함께 ‘포항 4인방’으로 불렸다. 자유총연맹 내부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여권의 한 인사는 “박근혜 대통령 인수위 때 자유총연맹 관련 보고서가 올라갔고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 내정자에게도 보고된 것으로 안다”며 “청와대 관련 부서에서도 알고 있어 검찰 수사가 강도 높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