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명절 떡값에 퇴직 전별금까지 요구”
  • 조해수 기자 ()
  • 승인 2013.05.14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유업이 5월9일 영업직원의 욕설·폭언과 밀어내기 관행 등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하지만 남양유업 사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떡값 상납’ 이슈로 확대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남양우유를 두고 ‘떡값 검사’에 빗대어 ‘떡값 우유’로 부르고 있다. 남양유업대리점피해자협의회 이 아무개씨와 정 아무개씨는 지난 4월2일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김웅 대표이사 등 9명을 사전자기록 변작·동행사죄·공갈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피해자협의회는 이에 그치지 않고 대리점주들로부터 증거 자료를 넘겨받아 추가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

고소장과 피해자협의회가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남양유업 영업 담당자들은 제품의 사적 판매·판매 장려금·육성 지원금 명목의 리베이트를 비롯해 명절 떡값, 대리점 개설비, 퇴직 전별금까지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떡값으로 받아간 돈은 적게는 10만원부터 많게는 500만원까지다. 이 중 권 아무개 지점장의 경우 퇴직 전별금을 요구하며 한 대리점에서만 4차례에 걸쳐 650만원을 챙겼다. 2009년 6월께부터 매월 마감 결제 금액과 상이하다는 이유로 26회에 걸쳐 1300여 만원을 갈취한 사례도 있다. 이 대리점에서 상납한 금액만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모두 43차례에 걸쳐 2225만원에 이른다. 피해자협의회 관계자는 “전국적·조직적으로 불공정 거래에 대한 일상적인 압박이 있었다. 다른 업체도 마찬가지겠지만 남양유업은 5~10배 정도 더 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양유업 전국 대리점은 1500여 개에 이른다. 떡값과 관련한 줄고소가 이어질 경우 상납금 규모는 상상 이상으로 커질 수 있다. 피해자협의회 소송 대리를 맡고 있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의 한 변호사는 “검찰 쪽에서 수사를 전 방위로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행처럼 내려오는 떡값 상납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