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배를 접는 시간
  • 조철 (2001jch@sisapress.com)
  • 승인 2013.05.24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배를 접는 시간  

‘한진중공업 3년의 기록’이라는 부제를 단 르포르타주. 한진중공업 해고 노동자들이 3년간 어떻게 싸워왔는지, 김진숙 지도위원이 크레인에서 내려온 이후, 해고 노동자들이 어떤 시간을 견뎌냈는지, 왜 누구는 자신의 목숨을 끊어야만 했는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철회투쟁위원회와 가족대책위는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지…. 네 명의 필자가 작가의 상상을 버리고 현장을 있는 그대로 그려냈다.

 

 

 



한계 가족: 한국 경제의 현주소

경제가 어려워짐에 따라 자력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지는 가계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한계 가족’은 아무리 살아보려고 발버둥을 쳐도 갈수록 어려워지기만 하는 일반 국민의 경제적 고통을 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든 용어다. 이른바 ‘3포 세대’의 진실부터 가계 부채 문제, 실업과 일자리 문제 등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사이언스 소믈리에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우수 과학 도서 <과학 한 잔 하실래요?>의 저자가 펴낸 두 번째 과학 에세이. 과학 전문 기자 출신답게 최신 과학 관련 이슈들을 일상의 소재로 쉽게 설명해 눈길을 끈다. ‘힉스 입자’ ‘노화 이론’ ‘블랙홀’ 등 어려운 말도 저자의 쉬운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일반인들에게는 풍부한 과학 상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달라이 라마의 행복 찾기

고단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마음의 평안을 얻고 살아 있는 모든 존재와 교감하며 행복을 얻을 수 있는 명상 수행법을 담았다. 달라이 라마는 가장 큰 장애물인 화·미움·이기심을 극복하는 법을 제시하고, 전 세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주체가 되기를 당부한다. ‘행복’이라는 개념을 모든 존재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고 보는 공동체적인 관점에서 다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