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으로 읽는 대한민국
  • 조철 (2001jch@sisapress.com)
  • 승인 2013.05.29 1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건으로 읽는 대한민국

한국 현대사에 나타난 중요한 사건들을 월별로 하나씩 꺼내 설명했다. 특히 결정적인 사건임에도 크게 주목받지 못했거나,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사건들을 자세히 살폈다. 가능한 한 많은 증거를 제시해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였다. 역사를 통해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이를 통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방법을 강구하고 미래를 전망했다.

 

 

 

 

 

 

대통령의 인사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가 잇달아 ‘인사 참사’를 빚으면서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이에 ‘대통령의 인사’란 어떠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려 ‘참여정부 인사의 모든 것’을 담았다. 예로부터 대통령과 몇몇 측근 실세들이 밀실에서 벌인 인사는 국정의 폐해를 가져왔다. ‘대통령의 인사’를 광장으로 끌어내 추천과 검증을 분리해 균형과 견제 기능을 갖추는 등 시스템 인사를 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민국에서 공짜로 창업하기

창조경제를 주창하고 있는 정부가 많은 예산을 창업 지원에 배정해 청년 창업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창의적인 아이템과 뜨거운 열정, 뚜렷한 창업 의지만 있다면 자본이 없어도 창업할 수 있다. 저자는 올해 5기를 맞이하는 ‘청년 창업 1000 프로젝트(2013년 현재는 청년 창업 1300 프로젝트임)’를 중심으로 정부의 다양한 창업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인디언 영혼의 노래

<동물기>의 저자 시튼의 치밀한 관찰력과 생명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디언 문명을 조명했다. 시튼은 인디언의 전통적 사고 체계, 사회 구조의 각 부분, 그들의 역사 속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한 인물, 그들과 싸운 백인들의 시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인디언 문명을 정리했다. 인디언들의 생활 양식과 삶의 태도도 살펴볼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