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권력 5년 막후] #2. 함께 가자더니 하루아침에 배신을…”
  • 소종섭│편집위원 ()
  • 승인 2013.07.23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 향한 정두언의 분노…TK는 ‘55인의 반란’ 초기에 진압

정두언 의원이 무장해제된 후 이명박(MB) 정권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했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런 인사가 원칙 없이 친소 관계에 따라 벼락같이 이루어지면서 만사가 헝클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2008년 1월 중순까지 정두언 그룹이 중심이 돼 마련했던 3배수 인사안은 휴지통으로 들어가는 신세가 됐다. 박영준 당선인 비서실 총괄팀장에게 그 인사안이 넘겨졌지만 실제 등용에는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정권이 정식 출범하기도 전에 일어난 급작스러운 내부의 권력 변화는 끊임없는 갈등의 시작이었다.

정두언 의원으로 대표되는 ‘수도권 소장파’는 갈수록 날을 세웠다. MB의 친형 이상득 의원으로 대표되는 ‘영남 원로파’는 때로는 이들을 달랬고, 때로는 채찍을 들었다.

2010년 7월29일 한나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정두언 의원(왼쪽)의 발언을 이재오 의원이 듣고 있다. ⓒ 시사저널 유장훈
TK 세력 중심의 ‘막가파식 인선’

2008년 2월24일 이춘호 여성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했다. 3일 후인 27일에는 남주홍 통일부장관 후보자, 박은경 환경부장관 후보자가 연이어 사퇴했다. 자녀 이중 국적, 부동산 투기, 절대농지 매입 의혹 등이 잇달아 제기돼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도대체 누가 이런 사람들을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느냐”는 비판이 야권은 물론 여권 내에서도 제기됐다.

정두언 의원은 2008년 2월26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지금 진행되는 정부 인선이나 한나라당 공천은 총선에서 압승한다는 전제에서 이루어지는 것 같다. 참으로 아슬아슬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재오 의원도 2월28일 국회법사위원회에서 “이렇게 많은 부동산과 재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장관을 한다면 국민은 위화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당시 권력 핵심에서 소외돼 있었다.

인사 난맥상은 정부 인선 과정에서만 있었던 게 아니다. 당시 청와대 행정관들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일부 인사는 청와대에 근무한다는 것만 알 뿐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직급을 받는지도 모른 채 청와대에 출근했다. 박영준 총괄팀장과 가까운 선진국민연대 인사들도 청와대로 쏟아져 들어왔다. 반면 정두언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은 청와대 입성에 대부분 실패했다. 진출한 일부 인사들도 한직으로 밀렸다. 단순한 실수였다고 치부할 수만은 없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이어진 총체적인 인사 난맥상이었다. ‘능력’은 간 데 없고 대구·경북 세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막가파 인선’이었다.

수세에 몰린 정두언 그룹에서 그나마 열심히 ‘밀어’ 청와대에 입성시킨 대표적인 인사가 이태규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전문위원이다. 이명박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전략기획팀장을 맡아 능력을 발휘했던 인물이다. 애초 정무비서관에 유력하게 거론됐던 그는 3급 행정관 자리를 제안받고 강하게 반발했다. 결국 2급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전공과는 별 관계가 없는 연설기록비서관 자리로 가야 했다. 그는 훗날 기자와 만나 “전공을 살릴 수 없다면 청와대에 가도 별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정두언 그룹) 내부 회의에서 ‘그래도 가는 게 좋겠다’고 해서 일단 연설기록비서관을 맡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한 달 만인 3월28일 사표를 내고 청와대를 떠난다. 자신이 청와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이 전 비서관은 이후 KT에서 전무를 지냈고, 지난해 대선 국면에서는 안철수 후보 캠프에서 미래기획실장을 맡았다.

정두언 그룹의 핵심 인물들이 청와대 진출에 실패하면서 갈등이 커지자 칼자루를 쥔 쪽에서는 강온 전략을 썼다. 정두언 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최근 기자와 만나 “(정두언이 밀려난 이후) 당시 박영준측에서는 (정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을 대상으로) 각개격파를 시도했다. 내게도 전화를 해서 ‘어디건 보내줄 테니 가고 싶은 곳을 말하라’고 했다. 나는 ‘사람 잘못 봤다. 잘 먹고 잘 살아라’고 말하고 전화를 끊었다. 당시 나 말고도 몇몇 사람에게 그런 제안이 있었다. 하지만 그에 응한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인사 난맥상 속에 4월 총선이 다가오면서 여권 내에는 ‘책임론’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인사 실패에 대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 아니냐”라는 주장이었다. 당 안팎에서는 박영준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 그리고 그 뒤의 이상득 의원에 주목했다. 끓어오르는 민심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희생양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특히 수도권이 그랬다.

정두언 의원을 비롯한 소장파들은 ‘개혁 공천을 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이 총선에 출마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당시 이상득 의원은 국회부의장으로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3월23일 한나라당 인사 55인이 ‘이상득 의원 불출마 촉구 선언’을 한, 이른바 ‘55인의 반란’(43면 상자기사참조)이 터졌다. 그러나 이 의원은 3월25일 경북 포항 남·울릉군 선거구에 후보 등록을 했다. 18대 총선 첫 유세날인 3월27일 그는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을 동북아 경제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원대한 공약을 발표했다. 그리고 포항 지역의 대표적 재래시장인 죽도시장을 돌았다. 아침부터 밤까지 선거운동에 여념이 없었다. 이 의원은 “처음 출마한 것처럼 뛰겠다”며 참모들을 독려했다. 그의 머릿속에 ‘불출마’는 없었다.

이상득 출마 결심 막후에 친박계와의 밀월

이상득 의원이 자신 있게 출마를 결심한 막후에는 친박(근혜)계와의 밀월이 있었다. 공천심사위가 그의 공천 여부를 놓고 갈등했을 때 이 의원이 공천을 받아야 한다고 힘을 실어준 것은 친이(명박)계가 아닌 친박계였다. 이에 발맞춰 이 의원도 공천에 불만을 품고 탈당한 친박계 의원들과 관련해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복당하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정치적으로 결단하면 총선 이후 다 함께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복당은 없다”고 한 친이계 직계 이방호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의 태도와는 확실히 달랐다. 후에 다시 거론하겠지만 이명박-박근혜의 냉랭한 관계와 달리 이상득-박근혜의 밀월은 사실 이명박 정권 초부터 물밑에서 유지됐다.

55인 선언이 나오기 전 정두언 의원은 18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하려고 했다. 나아가 ‘대선 때 네거티브 공격을 한 사람’ ‘개혁 공천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 등 네 가지 이유에 해당하는 이들은 총선에 불출마해야 한다는 내용의 문서까지 작성해놓았다. ‘이상득 불출마’를 이끌어내려는 노림수였다. 그러나 그와 절친한 한 교수가 대통령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바람에 대통령이 청와대로 그를 불렀다. 이 대통령은 “가만히 있어라”라고 말렸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이렇게 가면 총선에서 진다”며 자신이 생각하는 각종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이야기했다. 이 대통령은 “그게 아니고~”를 반복했다.

정두언 “이 대통령, 말할 때마다 달라져”

정 의원은 대통령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자 직접 포항에 내려가 이상득 의원을 만나 불출마를 끌어내려고 했다. 그러나 내려가려는 찰나에 이재오 의원이 전화를 걸어와 “내가 총대를 메겠다”고 했다. 2008년 3월22일 밤 11시, 이재오 의원과 정 의원, 진수희·차명진 의원 등이 서대문에 있는 한 호텔에 모여 ‘이재오·이상득 불출마’를 논의했다. 이것은 다음 날 ‘55인 선언’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상득 의원이 출마를 고집하고 이재오 의원이 대통령과 만난 뒤 불출마 의사를 접으면서 정 의원을 중심으로 한 소장파들의 ‘거사’는 실패했다.

당시 사정에 정통한 한 인사는 “당시 대통령이 불출마와 관련해 이상득 의원에게 전화했으나 이 의원이 ‘무소속으로라도 나간다’고 강하게 버틴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거사에 실패한 후 며칠이 지나 정두언 의원을 만났을 때 그는 이재오 의원을 강하게 성토했다. “총대를 메겠다며 ‘함께 갑시다’ 했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출마를 선언했다. 어떻게 이럴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 일이 있은 뒤로 정 의원과 이재오 의원의 관계도 냉랭해졌다.

5월 들어 정 의원은 이 대통령과 만났지만 간격은 좁혀지지 않았다. 그때쯤 정 의원은 “대통령 리더십은 ‘알았어’ 리더십이다. 말할 때마다 다르다”며 답답해했다.

정두언 의원의 ‘도발’이 도를 넘었다고 판단했던 것일까. 2008년 5월, 정 의원에 대한 사찰이 이루어졌다. 정권 창출 일등 공신에 대한 청와대의 사찰은 정권이 출범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진행된 일이었다. 정가에는 정 의원의 부인이 운영하는 화랑에 세금 탈루 등 이런저런 문제가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정 의원은 “청와대 사람들이 2008년 5월쯤 나를 내사했다. 내가 다니는 술집까지 조사했다. 나오는 것이 없자 한 언론사에 취재를 해보라며 나와 관련한 자료를 건네주기도 했다. 그런 일이 있은 뒤 증권가 정보지는 나와 관련한 얘기로 도배됐다”고 증언했다. 나중에 다시 쓰겠지만, 정 의원에 대한 사찰은 박영준 비서관이 이끌던 기획조정비서관실에 파견 나와 있던 국가정보원 직원과 관련이 있다. 박 비서관이 정 의원에게 “오해가 있다. 잘 지내자”라는 취지의 전화를 했으나 별무소득이었다.

촛불 시위가 사그라지던 2008년 7월16일 저녁, 이상득 의원과 정두언 의원이 시내 한 음식점에서 만났다. ‘55인의 거사’ 이후 불편해진 관계를 풀어보려는 이 의원측 움직임이었다. 이때는 정 의원이 “이상득 의원, 류우익 비서실장, 박영준 비서관, 장다사로 민정1비서관 등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있다”고 비판해 박 비서관이 청와대를 떠난 지(6월9일) 한 달쯤 지난 뒤였다. 친이계인 이춘식 의원도 함께했다.

정두언 의원 : 나에 대해 사찰을 하다니 이럴 수 있습니까? 사찰을 한 당사자를 당장 인사 조치하세요.

이상득 의원 : 모르는 일이다. 친이계가 단합해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

이춘식 의원 : (정 의원에게) 내가 책임지고 (사찰 문제는) 해결하겠다.


이상득 전 의원과 박근혜 전 대표가 2010년 11월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소장파 “정권 이끄는 이들의 수준이 천박하다”

분위기는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대화 내용은 평행선을 달렸다. 한 번의 만남으로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너무 멀었다. 이상득 의원은 정 의원 후원회장을 맡고 있었으나 서 있는 지점이 달랐다.

좀처럼 관계가 회복되지 않자 이번에는 원로 그룹의 한 명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나섰다. 2008년 추석(9월14일) 직전 최 위원장은 소장파 일부 의원에게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이 든 돈 봉투를 돌렸다. 당시 최 위원장과 그의 측근 정용욱 보좌역이 최소 3000만원이 넘는 돈을 추석 떡값 명목으로 건넸다. 그러나 의원들은 돈이라는 것을 확인한 즉시 최 위원장측에 돌려주었다. 달래도 안 되고 돈도 안 통하면서 서서히 영남 원로파의 유화책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정 의원 등 소장파들은 “천박하다. 정권을 이끌어가는 이들의 수준이 왜 이러냐. 앞날이 걱정된다”며 한탄했다.

결국 정권 후반부로 갈수록 이상득·정두언은 제 갈 길을 간다. 비판에 시달린 이 의원은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자원 외교에 주력하겠다”며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둔다. 정 의원은 자신의 정치를 하겠다며 최고위원에 도전해 당선돼 나름의 영역을 구축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모두 저축은행에서 돈을 받은 혐의로 지금 구속되어 있다. 지금쯤 두 사람은 지난 5년을 돌아보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한나라당 박찬숙, 심재철, 차명진, 공성진, 진수희 의원 등을 비롯한 공천자들이 2008년 3월23일 이상득 부의장의 불출마를 촉구했다. ⓒ 연합뉴스
세칭 ‘55인의 반란’은 2008년 18대 총선(4월9일)을 불과 20일 앞두고(3월23일) 터져 나왔다.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소장파를 중심으로 한 집단 항명 사태는 집권 여당을 넘어 정국을 요동치게 했다. MB(이명박) 정권 출범 한 달 만에 빚어진 반란은 ‘살아 있는 권력’ 내부에서 불거진 최초의 조직화된 반란이었기 때문이었다. 반란의 주체들은 ‘공천 나눠먹기’에 대한 책임론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권력 암투의 징후로 여겼다.

55인의 반란은 남경필 의원이 포문을 여는 것으로 시작했다. 남 의원은 2008년 3월21일 한나라당 당사에서 “총선 승리와 이명박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이상득 국회부의장(당시)의 불출마를 촉구한다”면서 “이 부의장이 18대 국회로 들어올 경우 당내 모든 사안을 이 부의장과 상의해야 한다.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그의 말은 곧 대통령의 말로 해석돼 거수기 정당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55인의 반란에도 이상득 의원은 요지부동이었다. 이 의원은 3월25일 “(나는) 동생 덕을 본 게 없다”면서 “나의 경륜과 경험이 대통령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천 철회 요구를 일언지하 거절했다. 이 의원은 18대 총선에 출마해 당선됐다. 사실상 반란이 진압된 셈이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는 MB정부의 ‘악재’가 되었다.    

실제 55인의 반란 주체들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상득 의원을 겨냥해 사당화와 권력 사유화를 비판하고 당과 국정 쇄신 등을 요구한다. 결국 반란은 실패로 끝났지만, 이후 18대 국회 내내 한나라당 내부 쇄신그룹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구심력이 마련되는 계기가 됐다. 이후 한나라당 소장파는 이상득 의원과 TK 의원 등을 주축으로 한 영남그룹과 끊임없는 갈등을 빚었다.


 
 

▶ 대학생 기사 공모전, '시사저널 대학언론상'에 참가하세요. 등록금을 드립니다!

    

   

Series) MB권력 막후 5년


#1.  드디어 피바람이…“당신 주변엔 빨갱이가 왜 이리 많아”
- 이상득·박영준 등 TK의 권력 장악 시나리오…허망하게 무너진 정두언 ‘한 달 천하’



#2. 함께 가자더니 하루아침에 배신을…”
- 이재오 향한 정두언의 분노…TK는 ‘55인의 반란’ 초기에 진압


#3. 읍참마속(泣斬馬謖) 후 노무현 세력 척결 나서다
-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 시위…MB 집권 첫해 중심 못 잡고 허둥지둥


#4. 봉하마을 향하는 칼끝 최종 타깃은 노무현
- 진보 단체 돈줄 색출…‘박연차 게이트’ 광풍 몰아쳐


#5. MB 검찰, 지관 총무원장 계좌 뒤졌다
- 노발대발한 총무원장, 불교계 총동원령 내려


#6. 한상률의 배신, 노무현 등에 비수 꽂아
- TK 세력과 손잡고 ‘정치성 세무조사’…부하의 보복에 자신도 거꾸러져


#7. 이상득은 친인척 관리 대상 위에 있었다
- MB도 어쩌지 못하는 ‘궐 밖 권력’ 김윤옥 여사와 SD 부인 최신자씨 간 갈등도


#8. ‘대군’들의 밀약, 촛불에 한 줌 재로 사라져
- 전·현직 대통령 ‘형님’들 핫라인…2007년 대선 전후 가동


#9
. 검찰 수사 나서며 회장 퇴진 압박
- ‘왕차관’ 박영준, 핵심 인사들 면접 보듯이 일일이 접촉


#10. 웃음 뒤에 감춰둔 ‘비수’는 예리했다
- 이명박 정부 5년 내내 불편했던 MB-박근혜 “실제 둘 관계 나쁘지 않다”는 얘기도


#11. 암호명 ‘동해 일출’ “VIP를 독도로 모셔라”
- 김효겸 전 청와대 비서관이 전하는 이명박 정권 뒷얘기


#12. 정권 실세들 떡고물 챙기려 ‘4대강’ 기웃기웃
- MB, 2008년 6월 ‘대운하 포기’ 언급 이후에도 논란 이어져


#13. 정권 끝날 때까지 “믿을 건 내 사람뿐”
- MB 정권, 사정·정보·인사 등 핵심 라인 ‘고대·영남’ 출신 독식


#14. ‘박근혜 대항마’, 날개도 못 펴고 스러지다
- 정운찬의 총리 취임 직전 즉흥적 ‘세종시 수정안’ 한마디로 권력 쟁투 가열


#15. 요란한 구호 속 한몫 챙기기 바빠
- 5년 내내 ‘동반 성장’ ‘녹색 성장’ ‘중도 실용’ ‘공정 사회’ 등 키워드만 난무


#16. 궐 밖에선 최고 권력자였지만…
- MB 정권 실세의 상징 ‘6인회’ 멤버, 잇따라 몰락의 길 걸어


#17. 실세들이 설친 자리엔 빚더미만 남아
- MB 정권 ‘자원 외교’, 공기업들에 수조 원대 부채 떠안겨


#18. KT·포스코는 정권의 전리품
- 민간 기업을 낙하산 집합소로 만들어…버티면 검찰권 동원해 압박


#19. 정운찬·김태호·오세훈 제 무덤 파거나 포격에 무너져
- 실패로 끝난 MB의 ‘후계 프로젝트’…‘박근혜 대항마’ 부각되기도 전 좌초


#20. 강남 ‘큰손’ 부동산업자에게 땅 비밀 거래 꼬리 잡히다
- 시사저널, ‘내곡동 사저 단독 공개’로 MB 정권 강타…특검도 의혹 해소 못해


#21. 거물들 모셔왔으나 성과 없이 내리막길
- ‘친기업주의’ 정책 펼치며 해외 유명인들 영입…권력 내부에서는 균열 조짐


#22. 잇단 북 도발에 ‘병역 면제 정권’ 조롱
- 천안함·연평도 사태로 ‘안보 무능’ 드러나…컨트롤타워 부재 따른 혼선에 지지율 뚝


#23. ‘MB맨’ CEO들 빚더미 안기고 퇴장하다
- 지난 정권 5년간 공기업 부채 244조원 증가…4대강 사업 등에 돈 쏟아부어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